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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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교육과정연구
목 차
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포스트 구조주의
2. 해체론
3. 포스트 모더니즘
Ⅱ.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
제 1장. 왜 비판 작업이 필요한가?
나의 관점
익히 ‘알고 있는’ 지식이란?
우리의 현재 내러티브
외면당한 지식
익히 ‘아는’ 것을 문제 삼기
언어와 담론에 대한 문제의식
해체하기와 재건하기
여정을 시작하며
Ⅲ.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
제 1장. 이 책에 대하여
1. 유아기의 언어
2. ‘질’(Quality)의 시대 …
3. … 그리고 질에 대한 문제
4. 비판적인 질문들을 하기
5.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
6. 왜 ‘유아교육 보육기관들인가?’
7. 메도우레이크, 레지오, 그리고 스톡홀름 : 이론과 실제 간의 긴장을 다루기
8. 소수와 다수(Minorities and Majorities)
9.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제 2장.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리
1. 모더니티 프로젝트
2. 포스트 모더니티 프로젝트
3.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4. Foucault, 규율과 권력
5. 만남의 윤리학
제 3장. 아동기의 의미구성: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1. 서론
지식, 정체성, 문화의 재생산로서의 아동
삶의 황금기에 있는 순수한 존재로서의 아동
자연으로서… 혹은 생물학적 단계를 갖는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
노동시장 공급 요인으로서의 아동
지식, 정체성, 문화의 공동구성자로서의 아동
2. 모더니티 조건 속에서의 아동기와 교육
3. 포스트모던 조건 속에서의 아동기와 교육
제 4장. 유아교육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유아교육보육기관은 어떠한 곳인가?
1. 서론
2. 유아교육 보육기관에 대한 지배적인 의미구성
생산자와 비즈니스
유아교육 보육기관, 국가 그리고 자본주의
3. 시민사회의 포럼으로서 유아교육 보육기관의 의미구성
시민사회
시민사회의 포럼
시민사회 포럼으로서 유아교육 보육기관
유아교육 보육기관의 프로젝트
대리가정이 아닌 포럼
4. 미래를 위한 장인가? 개입을 위한 장인가?
Ⅳ.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
1. 들어가기
2.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
(1) 낭만적 상징주의 추방
(2) 거대서사의 등장
(3)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
3.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
(1) 거대서사의 변화
(2)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
(3)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 현상
4.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 담론의 미학
(1) 차연의 미학
(2) 틈새미학
(3) 소서사 미학
(4) 부드러운 이성의 미학
(5) 생성의 미학
5. 마무리하며
< 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포스트 모더니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
학문은 과거와 현재의 대화를 통해 발전한다. 즉, 어떤 이론이 교육과정 이론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그 이전까지 주도했던 이론들과 적극적인 대화가 필요하다.
- 1970년대 : 재개념주의는 이론이 아니고 사회를 급진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들을 대변하는 하나의 신조.
- 1980년대 : Reagan 행정부가 신자유주의 경제를 표방하고 교육의 수월성을 강조하며 교육개혁을 시작하자 학교와 별도로 독자적인 노선을 걸음. 더욱이 미국 역사상 두 번째 큰 규모의 이민정책이 채택되고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교육과정 분야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적 힘을 빌려 새롭게 방향을 모색.
-1980년대 후반 :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했던 비판교육학자들조차 융통성을 보이며 성, 인종, 포스트모더니즘 등과 통합하며 교육과정은 혼잡과 혼재의 하이브리드 교육과정으로의 변형을 꾀함.
- 1990년대 : 일부 교육과정학자들은 포스트구조주의, 해체론, 포스트모더니즘, 자서전 이론으로부터 그 해답을 찾고자 함. 또한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지식정보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다문화주의가 교육과정의 담론으로 자리잡기 시작함. 아울러 인류의 환경 파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이슈화되면서 생태주의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화두로 받아들여짐.
1. 포스트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는 사회와 인간의 영혼, 의식, 역사, 문화에서 불변의 구조를 찾고자 했던 서구의 형이상학적 이론들에 대한 반작용으로 출연했다. 포스트구조주의는 초월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나 거대서사를 거부하고, 담론적 카테고리라 할 수 있는 언어나 권력, 욕망, 표상에 관심가지는 것으로써, 다른 구조주의자들과는 다르게 ‘주어진 체제’의 불변성을 반박하고 폭로하는데 관심을 가졌다.
- 담론 : 포스트구조주의 이론가인 Foucault에 의하면 담론은 특정 대상이나 개념에 대한 지식을 생성시킴으로써 현실에 관한 설명을 산출하는 언표들의 응집력있고 자기 지시적인 집합체이다. 또한 글, 학문, 경전, 서적이나, 학교, 정당, 언론, 교회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기구와 제도, 신념, 관행 등 인간의 의식과 행위에 영향을 주는 일종의 사회문화적 환경을 가리킨다.
담론은 역사적으로 존재하며 물리적 조건에 따라 변화한다. 그르므로 사고하고 인식하는 주체의 표현이라거나 개인간의 교환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라기보다는 ‘~라고 말해진다’는 언급되는 수준에서 익명성의 층위에 존재하며 제한된 입장을 취한다. 긔 이유는 담론이란 미학적 담론, 법률적 담론, 교육과정 담론과 같이 학문이나 학술서의 통일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다. 담론은 또한 자주적 의식을 지닌 주체를 다양한 입장으로 분산시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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