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

 1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1
 2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2
 3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3
 4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4
 5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5
 6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6
 7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7
 8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8
 9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9
 10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10
 11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11
 12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12
 13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교육
가정교육을 중심으로
목차
1. 가정과 청소년교육
1) 가정의 구조변화와 청소년
2)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청소년 부모와 자녀관계 변화
2. 청소년기의 부모와 자녀 관계
1) 청소년기의 발달과 가족
2) 부모의 훈육방식과 청소년의 행동
3) 청소년과 부모의 갈등
4) 청소년과 부모간의 의사소통
5) 기성세대에 대한 청소년들의 시각
3. 청소년 교육
1) 세대차 교육
2) 반항기를 다스리는 부모의 마음가짐
3) 자율성 지도
참고문헌
1. 가정과 청소년 교육
1) 가정의 구조변화와 청소년
가정의 구조적 변화가 청소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청소년 문제와 관련하여 실증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들은 가정의 구조적 변화가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가정의 구조적 변화를 야기시키는 특정한 원인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 하였다. 양친과 함께 살고 있는 청소년들과 그렇지 않은 가정에서 살고 있는 청소년들을 비교ㆍ분석한다든지, 또는 이혼이나 재혼, 별거 등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 등이다.
가족이나 가정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가정의 구조적 변화가 청소년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임을 주장한다. 가정의 구조적 변화와 청소년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많은 연구들은 양친가족과는 다른 가족구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들 연구들은 전통적인 양친가족과는 다른 가족구조에 사는 것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또는 학업적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일련의 연구들은 편부모가족 구조가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검토하였다. Shaw(1982)는 편부모가족에 사는 것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여 청소년시기에 편모와 함께 사는 청소년들은 양친과 함께 사는 청소년들과 비교하여 학교를 중도에 그만둘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McLanahan(1985)도 편모가족에 사는 것은 청소년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정진영(1993)의 연구에 의하면 편부모 가정의 자녀들은 정서적 불안정,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업성적 부진, 우울, 자신감 부족 등의 문제를 보인다고 밝히고 있으며,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경우 조사대상의 24%가 편부모 가정의 아동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많은 연구자들은 양친가족과 다른 가족구조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성과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양친가족이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재혼, 사망 등에 의해 편모, 편부, 계부, 계모, 그리고 소년소녀가장 가족 등과 같은 다른 형태의 가족구조로 바뀔 경우에도 이는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아버지나 어머니 중 어느 한쪽이 상실됨에 따라 가정의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측면의 손실이 발생함으로써 청소년 자녀에 대한 경제적 투자나 심리적인 애착, 관심 등이 양친가족보다 적어짐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청소년들에게 해로운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다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완전히 독립할 때까지 비교적 가정의 영향력 안에서 청소년기를 보내게 되는 우리 나라의 실정을 고려한다면 청소년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 재고할 필요가 있다.
2)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분류해 보면 사회ㆍ문화적 요인, 사회ㆍ심리적 요인, 부모의 개인적 특성, 자녀의 개인적 특성이라는 4가지 요인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독립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서로 상호 연관되어 영향을 미치기도 하여 상호관련성이 존재한다.
사회ㆍ문화적 요인에 포함되는 것들을 살펴보면 인종, 사회계층, 가족구조 및 규모, 거주지역, 자녀에 대한 기대나 가치기준, 종교 등이 있다. 사회ㆍ심리적 요인에는 가족의 분위기, 부부관계, 형제자매간의 관계, 부모와 자녀 관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그리고 부모의 개인적 특성에는 부모의 연령, 성별, 교육수준, 성격 및 생활경험, 부모역할에 대한 이해, 자녀에 대한 기대, 모의 직업유무 등이 포함될 수 있고, 자녀의 개인적 특성에는 성별, 연령, 출생순위, 건강, 지적 능력, 성격특성, 부모에 대한 기대 및 선호도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