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지막 수업」을 읽고-책 속에서 발견한 교육적 가치

 1  독후감 「마지막 수업」을 읽고-책 속에서 발견한 교육적 가치-1
 2  독후감 「마지막 수업」을 읽고-책 속에서 발견한 교육적 가치-2
 3  독후감 「마지막 수업」을 읽고-책 속에서 발견한 교육적 가치-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마지막 수업」을 읽고-책 속에서 발견한 교육적 가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지막 수업」을 읽고... - 책 속에서 발견한 교육적 가치와 교육관-
마지막 수업을 하는... 그것도 식민지 상황에서 모국어를 가르칠 수 없게 되어 학교를 떠날 수밖에 없는 교사의 심정은 어떨까? 짧지만 읽고 나서 긴 여운을 남기는 단편소설인 “마지막 수업”을 여러 번 읽고 나서 가장 처음 든 생각이다. 식민지 치하에서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나라를 빼앗긴 것만큼 서글픈 일이 없을 텐데, 그에 더하여 40년 동안이나 몸담고 있었던 정든 학교, 학생들, 마을을 떠나야 한다면?
마지막 수업은 우리나라가 예전에 나라의 주권을 빼앗기고 일제치하를 겪었던 것처럼, 프랑스 남부의 알자스 지방도 프로이센과의 전쟁에서 패배를 해서 주권을 모두 빼앗긴 식민지 상황에서 프랑스어를 가르치는 아멜 선생님이 학생들과 마을 주민들과 함께 마지막 수업을 하는 가슴이 무너지는 듯한 마음의 고통을 경험하는 상황을 그린 소설이다.
특히 이 소설은 평소에 지각을 많이 하고, 프랑스어 공부를 게을리 하여 잘 쓸 줄도 모르는 ‘프란츠’라는 학생의 시각과 마음의 변화를 통해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 마지막 수업 날에도 어김없이 프란츠는 학교에 지각을 하게 되는데, 항상 왁자지껄 했던 평소 학교의 모습과는 다른 조용한 학교, 보통 때와는 다르게 지각을 했는데도 꾸짖지 않으시는 선생님, 항상 비어있던 교실 뒤편에 앉아 있는 마을 사람들의 변화에 프란츠는 조금씩 무엇인가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 수업이라는 아멜 선생님의 말씀에 당황하게 되고, 그 때가 되어서야 프란츠는 학교를 빼먹은 일을 후회하면서 항상 지루하고 딱딱하게만 느껴졌던 문법책과 역사책이 정겹게 느껴지는... 이제는 배울 수 없다는 아쉬움을 가지게 되는 그런 마음의 변화와 깨달음을 가지게 된다.
이 소설에서 아멜 선생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마음속에 와 닿는다. 프랑스어의 분사법 규칙을 외우지 못했던 프란츠에게 아멜 선생님이 했던 말...
“프란츠야, 너를 꾸짖지는 않겠다. 너는 이미 충분히 벌을 받은 셈이다. 그래서 이렇게 된 거지. 우리는 늘 이렇게 생각하곤 하지. ‘시간은 충분해. 내일 배우면 돼’하고. 그런데 그 결과는 네가 보는 것과 같다. 아! 언제나 교육을 내일로 미루어 온 것이 우리의 커다란 불행이었지. 프란츠야, 이런 결과가 온 것이 모두 네 탓은 아니란다. 우리 모두 각자 반성할 점이 있는 거지. 부모님들도 너희들을 교육시키는 데 열의가 부족했어. 몇 푼 더 벌기 위해 밭이나 공장으로 보내려 했으니까. 내 자신은 나무랄 데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 공부 시키는 대신 화단에 물주는 일을 시키지 않았던가! 송어 낚시를 가고 싶으면 서슴지 않고 여러분의 결석을 허락하지 않았던가!”
이 부분을 읽으면서 교육을 내일로 하루하루 미루면서 제대로 가르쳐주지 못한 것 같아 후회하는 아멜 선생님의 마음, 특히 모국어인 프랑스어를 학생들의 생각과 마음에 제대로 심어주지 못했다는 아쉬움에 가득 차있는 아멜 선생님의 마음이 느껴졌다.
그리고 우선 나부터도 내가 받고 있는 교육에 대해서 감사하면서 중요하고 값지게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면서 매 순간 미루지 않고 항상 열심히 학업에 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내가 나중에 선생님이 된다면 나에게 주어진 수업 한 시간 한 시간, 학생들과 함께할 수 있는 순간들을 귀중하게 생각하고, 항상 학생들의 교육에 대해 생각하고 노력하며 힘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