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Joyce의 작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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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James Joyce의 작품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James Joyce의 작품 세계
1. James Joyce에 대해서,,,,
아일랜드의 소설가 ·시인.
국적 : 아일랜드
활동분야 : 문학
출생지 : 아일랜드 더블린
주요저서 : 《율리시스 Ulysses》(1922),《더블린 사람들 Dubliners》(1914)
특징: 철저한 언어적 실험으로 탄생시킨 현대의 서사시를 구사
약력 : 1882년 아일랜드 더블린 출생
1902년 더블린 소재 유니버시티 칼리지 졸업
1914년 처녀작 출간
1922년 파리에서 의 영어판 출간
1941년 취리히에서 위궤양 악화로 사망
2. James Joyce의 일생
더블린 출생으로. 20세기 문학에 커다란 변혁을 초래한 세계적인 작가입니다. 예수회 계통의 학교에서 교육받고 유니버시티 칼리지를 졸업하였습니다. 그리스 ·라틴 ·프랑스·이탈리아 ·독일 등 각국어에 통달하였고, 일찍부터 입센, 셰익스피어, 단테, 엘리자베스왕조 시인, 플로베르 등의 작품을 탐독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 T.아퀴나스, 비코 등의 철학을 흡수하였습니다. 아일랜드의 문예부흥 기운에 반발하여 학교 졸업과 동시에 파리로 갔으며, 1904년 벌리츠학원의 영어교사로 러시아의 폴라,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 등지에서 살았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취리히로 피난, 1920년부터 파리로 옮겨 새로운 문학의 핵심적 존재가 되어, 주변에 각국의 시인 작가들이 모여들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군의 침입을 받자 다시 취리히로 가던 도중 병으로 죽었습니다.
그는 고향 더블린을 버리고 37년간이나 망명인으로서 국외를 방랑하였습니다. 빈곤과 고독 속에서 눈병에 시달리면서, 전인미답의 문학작품을 계속 집필하였는데, 작품의 대부분이 아일랜드인 ·더블린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젊었을 때 한때 신문발행과 영화관 경영을 계획한적도 있었지만 둘 다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1907년 고전적 아취를 지닌 연애시를 모은 시집《실내악 Chamber Music》을 발표하고, 1914년에는 단편집 《더블린 사람들 Dubliners》을 출간하였습니다. 그 대부분은 이미 1905년경 이전 탈고로 발표된 것도 몇 가지 있었습니다. 그 후 1914∼1916년에 《에고이스트》지(誌)에 연재된 자서전적 요소가 많은 《젊은 예술가의 초상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1917)은 ‘의식의 흐름’을 따른 청신한 심리묘사로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이어 3막의 희곡 《유인(流人)》(1918)을 간행하는 한편, 1918년부터 《율리시스 Ulysses》(1922) 일부를 미국의 잡지 《리틀리뷰》에 발표하여 풍기상 유해하다는 이유로 고소당하기도 하였으나, 조이스라는 이색작가의 존재를 널리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1922년 파리에서 대본업을 하던 미국인 여성 실비아 비치의 희생적 노력으로 《율리시스》가간행되자, 그의 명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의 작품에 대한 비평은 훼예포폄(毁譽褒貶)이 엇갈렸으나 출중한 문학적 재능에는 한결같이 경탄을 금하지 못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작품은 독일어와 프랑스어로 번역되었고 연구 해설서도 잇달아 출간되었습니다. 마지막 작품 《피네건스 웨이크 Finnegan’s Wake》(1939)는 진일보한 실험적 작품으로서 《율리시스》에서 사용된 ‘의식의 흐름의 수법이 종횡으로 구사되었습니다. 오늘날의 소설은 매스컴에 용해되어 있으나, 조이스는 그것을 거부할 수 있었던 최후의 예술지상주의를 신봉하는 시인적 작가였습니다.
3. 제임스 조이스의 부재의 수사학
제임스 조이스(James Joyce)는 “부재의 수사학(rhetoric of absence)”을 통해 세상에 대한 그의 인식을 잘 재현했을 뿐만 아니라 『율리시즈』(Ulysses) 읽기의 한 방법을 암시해줌을 밝히려합니다.
조이스는 세상이 연속적인 것이 아니라 단절적이며, 인식론적으로는 불확실성에 근거하고 있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인식을 재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헤링(Phillip F Heing)이 언급한 “부재의 수사학”을 개발하였습니다. “부재의 수사학"은 의도적으로 핵심적인 키(key)를 빠뜨리거나 언급을 회피한다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즉 텍스트의 중요한 부분이 구체적인 설명이나 언급없이 “틈(gap)” 또는 “침묵(silence)”이란 “부재”로 되어있습니다. 조이스는 『율리시즈』에서 많은 “부재의 수사학”을 활용하고 있는데, 그 중에 “매킨토시(Macintosh)”의 예시를 통해 모두의 전제를 알아 보려합니다.
“매킨토시”는 “하데스(Hades)” 장에서 처음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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