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

 1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1
 2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2
 3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3
 4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4
 5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한 아이 를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 아이‘를 읽고,,
- 여선생인 토리 헤이든과 그녀의 특수아동반에서 가르침을 받은 한 아이, 쉴라의 감동어린 실제 이야기가 [한아이]에서 펼쳐지고 있다. 토리 헤이든(Torey Hayden)은 20년 넘게 미국에서 특수교육 교사로 활동해 온 사람으로, 자신의 교육사례를 다룬 그녀의 첫 번째 저작인 한 아이1(원제: One Child)은 이미 지난 20여년 동안 전 세계 모든 대륙에서 가슴 저린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아 왔다. 전 세계의 독자들은 어머니에게 버림받아 고속도로에 버려지고, 알콜과 마약중독자인 아버지에게 학대받는 한 어린 소녀, 그 끔찍한 환경 속에서도 놀라운 지능과 용기로 절망을 딛고 일어서는 한 어린 소녀 쉴라에게 주목했고, 그를 바른 길로 인도 했던 토리 헤이든의 사랑과 헌신에 감격했던 것이다.
한아이인 쉴라는 자라온 환경으로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으며 주변의 사람들과 사회에 대한 반항심을 가진 아이다. 6살 난 쉴라의 아버지가 폭력적이어도 쉴라는 자신을 도로에다 버리고 달아난 어머니와는 비교가 안 되는 자신만의 그늘이었다. 그런 아버지는 쉴라에게 어린이가 가져야 하는 좋은 환경을 주지를 못했다. 아니 나쁜 환경을 모두 갖다 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쉴라는 성장하면서 점차 반항적이 되었고, 마침내는 공격적이며 이기적이고 냉소적인 아이로 변해 버렸다. 어는 누구와도 말하는 법이 없었고,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지도 않았다. 얼굴에는 늘 어두움과 분노가 가득 서려있었다. 쉴라는 냄새나는 단벌옷을 입고 다녔으며 또래 아이들보다는 훨씬 작았다. 좋은 음식, 예쁜 옷, 갖고 싶은 것에 대한 욕망을 잊어버리고, 억누르면서 살아야 했다.
쉴라가 그의 선생인 토리 헤이든을 만나기까지의 삶은 철저히 다른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하는 삶이었다. 언제나 충동적으로 행동했고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무모하고 끔찍한 행동을 하곤 했다. 자기보다 어린 남자아이를 태워서 죽이려고 했던 일은 결국 쉴라가 더 이상 정상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이임을 입증해 주었다. 행정상의 문제로 특수아동반에도 임시로 있게 된 것이고 수용시설인 병원에 들어가기까지의 대기과정이었던 것이다.
쉴라가 처음 특수아동반으로 올 때에 토리 헤이든은 신문지상에서 읽었던 기사의 주인공을 만나게 되었고 내적인 갈등을 겪으면서 남모르는 사명감에 불타게 되었다. 토리 헤이든은 쉴라를 끔찍하게 아끼며 사랑으로 돌보아 주었다. 그러나 쉴라는 이러한 노력에 대해 적의의 마음을 누그러트리지 않고 말썽만 피웠다. 쉴라의 끝없던 반항과 방황의 끝이 보일 때 즈음에 토리 헤이든은 쉴라의 곁을 떠날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어린왕자에 나오는 여우의 길들이기 이야기와 슬픈 이별의 이야기를 통해서 눈물을 흘리며 기다릴 줄 아는 지혜를 배우게 된 쉴라는, 그 후에 토리 헤이든에게 쓴 편지에 고마움을 표현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홀로서기에 성공하게 된다.
쉴라의 성장배경과 환경은 최악이었고 쉴라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구제불능처럼 생각되어졌다. 그런 쉴라의 이면에 있는 천재성을 토리 헤이든은 발견하였다. 실제로 쉴라는 6세의 나이에 초등학교 3-4학년이 풀어야 하는 수학문제를 풀 수 있었다. 실제 지능검사에서도 아주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쉴라는 자신의 재능을 썩힌 채로 영영히 정신병동에서 세월을 보내야 할 뻔 했다. 자신의 천재성, 가능성을 발견하고 도움을 준 토리 헤이든이 아니었다면 말이다.
한 아이에서는 유아를 지도하는 한 교사에 의해서 어떻게 한 아이가 변화될 수 있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발견해 낼 수 있다. 교사는 무엇보다도 사랑과 관심으로 유아를 돌보아야 한다. 유아의 꿈을 키워주며 전문적인 지식으로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유아의 건강과 교육의 성숙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쉴라가 바지에 오줌을 쌓을 때에도 나무라기보다, 냄새나는 옷을 갈아입을 만한 여벌이 없다는 것을 아는 관심이 중요하다. 교사는 유아의 행동 이면에 있는 가정적 배경, 자라온 환경에 대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쉴라의 곁에서 좋은 교훈과 가르침을 줄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그들은 문제의 원인을 쉴라에게 돌렸다. 교사로서 가져야 할 사명감이나 자질이 부족했던 것이다. 토리 헤이든은 모든 교사가 본받아야 할 좋은 본보기이다. 토리 헤이든은 쉴라를 교육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에게 물어보고 마음을 굳게 가졌다. 그로인해 지치고 쉴라에게 몇 번 화를 낸 적이 있을 때에도 늘 아쉬워했다. 그런 마음이 쉴라에게 전달된 것일까? 쉴라는 조금씩 변해 가고 있었던 것이다.
쉴라는 그의 폭력적이고 잔인한 면을 부드러움과 따스함으로 채워갔던 것이다. 쉴라는 교실에서의 칭찬을 적은 글을 넣는 함에다가 자신의 이야기가 나오기를 은근히 기다리며 주변의 사람들과 어울릴 줄 아는 법을 서서히 배우게 된다. 좁은 교실에서 사회성을 배우게 된 것이다. 토리 헤이든은 자신의 교실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는 대신 교육에 실제적인 도움이 될 만한 것을 구성하고 만들었다. 교육대상자들의 효과적인 교육과 환경을 배려한 것이다.
유아교육에서 실제적으로 학습자가 즐거움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조성은 중요하다. 토리 헤이든은 쉴라에게 이런 환경을 제공해 주려고 노력했던 것이다. 처음에는 힘들었어도 이런 환경은 쉴라가 차츰 마음의 문을 열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한꺼번에 다가서지 않고 차츰 차츰 문제를 향해, 그리고 쉴라를 향해 다가서는 토리 헤이든은 결국 쉴라에게 접근하여 쉴라의 문제를 해결했던 것이다. 쉴라를 품에 안게 된 것이다.
갈아입을 옷도 없는 쉴라에게 토리 헤이든은 새 옷을 입혀주고, 몸을 씻겨주며,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대부분 정서장애아들은 수준 낮은 교육을 받게 되지만, 이 아이의 재능에 그런 교육을 시키는 것은 어울리지 않다는 것을 직시한 토리 헤이든은 정상아의 교육을 시키며 점점 쉴라가 배우며 살아가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