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의 신비 서평 - 칼빈의 성찬론 회복, 키이스 A 매티슨 - 한국 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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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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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찬의 신비 서평
칼빈의 성찬론 회복, 키이스 A 매티슨
한국 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
소개의 글 :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글과 20세기 이들의 후계자들의 글을 대할 때 발견되는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성찬에 대한 관심사의 차이이다. 이 책의 일차적 목표는 성찬 교리, 특히 요한 칼빈과 대부분 16세기 개혁주의적 신앙고백을 지닌 자들의 성찬론을 변호하는 것이다. 제1부는 개혁주의적 성찬론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고찰한다. 요한 칼빈의 성찬론, 다른 개혁자들의 가르침, 17, 18세기의 교리적 발전(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19, 20세기의 논쟁을 다룬다. 제2부는 이 주제에 가장 적합한 성경논문을 점검한다. 구약, 신약의 본문을 다룬다. 제3부는 성찬에 관한 신학적이고 실천적인 질문들에 대답한다. 츠빙글리, 루터란, 그리고 로마 가톨릭의 성찬론에 대한 비판, 칼빈주의적 입장이 다루어진다. 그리스도와의 연합, 희생 제사, 성례의 효능, 성찬의 횟수, 구성 요소, 유아의 성찬 참여 등이 다루어진다. 예수 그리스도는 연합과 교제를 위하여 성찬을 제정하셨는데 교회내의 수많은 분열의 근원이 되었다.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이다. 성찬에 대한 기도와 성찰, 그리고 논의를 권장하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
제1부 역사적 상황
제1장 요한 칼빈의 성찬론
칼빈이 1530년대 후반에 이 논쟁에 뛰어 들기 이전에 이 논쟁은 수년간 지속되고 있었다. 루터는 로마 교회의 세 가지 오류에 집중하였다.
평신도가 잔을 받지 못하게 하는 행위
화체설
사제가 성만찬에서 사람들을 대신하여 선행을 하거나 희생 제사를 드린다는 생각
그러나 루터는 성별된 떡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살과 피라는 견해에 도전하지 않았다. 츠빙글리와 루터 사이에서 칼빈은 루터의 입장에 훨씬 더 가까웠다. 그의 제자들이 츠빙글리 쪽으로 이동하였다. 칼빈은 루터만이 아니라 어거스틴, 부써, 피터 마터 베르미글리 등이 영향을 주었다.
칼빈의 성례론은 우리에게 향하신 신적 은혜에 대한 증거를 외형적인 증표로써 확증하는 것이요, 그에 따라서 주님을 향한 우리의 경건을 입증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가시적 말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령께서 역사하시지 않으면 성례는 우리 마음에 아무 것도 이룰 수가 없다. 성령께서 속에서 그의 능력을 드러내실 때에는 성례가 크나큰 효과를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칼빈의 성찬론. 1540년에 칼빈은 ‘우리 주님이시며 유일한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성찬에 관한 개요’를 작성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살이 참된 양식이요 자신의 피가 음료로서 우리를 먹여 영생에 이르게 하는 것임을 약속을 통해 증거하셨고 또한 그의 약속을 통해서 자신이 생명의 떡이라는 것과 그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 것을 선언하시는데, 바로 그 약속을 인치고 확증하는 것이 성례의 주요 기능이다. 이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함께 한다. 표징론은 칼빈의 출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