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문 명 의 충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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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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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 문 명 의 충 돌 』
1. 줄거리
1부. 문명들의 세계
2부.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3부. 문명의 새로운 질서
4부. 문명의 충돌
5부. 문명들의 미래
2. 독후감
감상문 줄거리
1부. 문명들의 세계
냉전이 끝나면서 깃발을 비롯하여 십자가, 초승달 같은 문화 정체성의 상징물은 중요해졌다. 『문명의 충돌』에서는 문명 정체성이 탈냉전 세계에서 전개되는 결집, 분열, 갈등 양상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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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년경에 근대의 시작과 함께 세계 정치는 서구의 국민 국가들이 자신들의 문명 안에서 비서구 문명을 정복하고 식민화하는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었다. 1900년대 중후반의 냉전 기간 동안의 세계정치는 미국 민주 사회들과 소련 진영의 공산주의 진영으로 양극화되었고, 이 두 진영 외에 제3세계에서 분쟁이 일어났다. 1980년대 말 공산세계가 무너진 탈냉전 세계에서 사람과 사람, 민족과 국민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은 문명이라고 하는 문화적 집단, 즉 문화이다.
가장 중요한 국가군은 서구, 라틴아메리카, 이슬람, 중화, 힌두, 정교, 불교, 일본 이렇게 8개에 이르는 주요 문명이며, 이 새로운 세계에서 지역 정치는 민족성의 정치이며 세계정치는 문명의 정치학이다.
지금까지의 문명과 문명의 관계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첫 번째는 조우이다. 문명 사이의 접촉이 예외를 제외하고는 하더라도 제한적이거나 간헐적인 경우에 사용되는 표현으로 한 문명권의 사람이 타 문명권의 사람들을 정복하여 복속시켰을 때 일어나는 경우이다.
둘째는 격돌이다. 크리스트교권은 8,9세기쯤에 독자적 문명으로 등장하여 오랫동안 유럽의 문명 수준은 다른 문명들에 비해 낮았으나 르네상스 문화가 안정기에 접어들었고 사회적 다원주의, 무역의 팽창, 기술 발전으로 세계 정치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다. 19세기 후반에는 서구 제국주의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인도를 포함하여 넓은 지역을 지배권에 두었다.
이러한 발전으로 국가체제는 다문명 체제가 되었다. 세계 정치의 지형도는 한 세계에서 세 세계로, 그리고 6~7개 이상의 세계로 변화했다. 모든 문명이 자신을 세계의 중심에 세우고 자신의 역사를 인류사의 주역에 세워 기술하는 경향의 유일 문명적 관점은 타당성과 실효성이 현재의 시점에서는 떨어진다.
2부.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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