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천변풍경 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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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천변풍경 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천변풍경
-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
Ⅰ. 서론
박태원의 초기소설들은 도시소설로서의 독특한 양식을 구현한다. 도시라는 근대 문명은 박태원의 소설을 이루는 리얼리티의 기원을 이룬다. 7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여 서울의 특정 지역에서 영위되는 다양한 삶의 생태와 음영을 드러내지만 특정 주인공이 없다는 점에 유의하게 된다. 이는 이 소설이 특정 화자에 의하여 서술되지 않았으며 다양한 서술 양식을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이 소설에는 행랑살이 어멈, 신전 주인, 이발사, 포목전 주인, 한약국과 양약국 주인, 부의회 의원, 사법서사, 금은방 주인, 카페 여급, 기생, 미장이, 첩, 여관 주인, 당구장 보이, 아이스케이크 장수, 전매청 직원, 공녀 등의 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한다.
1930년대 서울에 거주하던 각종 직종의 인물들이 총괄적으로 등장하는 천변풍경은 실재의 거리와 지형·동명·건물들과 같은 도시의 물리적 사실들이 그대로 제시되고 있으면서도, 전통적인 인습과 근대적인 문물이 혼합되어 그려져 있다. 소설의 구심점을 깨기 쉬운 이 소설은 다안적(多眼的) 시점을 선택하여 삽화적 이야기를 다중화 할 수밖에 없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작가는 이를 여인들의 집합소인 빨래터와 남성들의 사교장인 이발소를 양극으로 집중 확산시킴으로써 사람들의 일상적 생활양식과 생태를 재현시키는 데 성공한다.
세태소설이라는 평가나 도시소설이라는 논의도 세태나 도시의 풍속을 세밀하게 묘사하였다는 점에 근거한 것이 아니며, 세밀한 세태의 추사를 통하여 당대의 진실을 추구하려는 작가정신에 근거한 것이라 하겠다. 그리하여 박태원은 그의 도시소설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사건을 전달하는 리얼리즘 형식에 이르게 된다. 보는 대상이 도시의 외관이기보다 그곳 사람들의 관계이다. 박태원의 도시 풍경을 이루는 것은 바로 그 도시의 사람들이다.
Ⅱ. 본론
ⅰ. 줄거리 줄거리는 네이버 지식백과를 참고하였습니다. 출처 : www.naver.com
청계천변은 부청에서 허가를 받고 빨래터를 개장한 데가 여럿이다. 그중 광교에서 가까운 빨래터에 소액의 이용료를 내고 빨래하는 아낙네들의 수다가 끊일 새가 없다.
점룡 어머니, 귀돌 어멈, 칠성이네, 이쁜이 어머니가 빨래 방망이질과 일변 헹군 빨래를 너는 사이 동네일들을 두고 찧고 까분다.
이발소에서 장차 이발사가 되는 게 꿈인 사환 재봉이는 바깥을 내다보며 기묘하고 흥미로운 세상살이를 두루 살펴볼 수 있어 지겨운 줄을 모른다. 민 주사는 이발소에서 거울 속의 자신을 이모저모 뜯어보며 늙었다고 한탄하지만 그래도 돈이 있지 않느냐며 위로를 삼는다. 그는 경성부의원 선거에 출마하려는 마당에 여전히 첩집 도는 일과 마작놀음에 정신이 팔려 있다. 재봉이는 눈을 굴리다가 평화 까페를 바라보는데 거기에는 여급으로 나오는 하나코란 조선 처녀가 있다. 그때, 하나코의 어미가 심란한 표정으로 걸음을 되돌리는 게 눈에 접힌다. 뿐인가, 어지간한 구두쇠로 한약국만 지키는 영감의 아들 내외가 다정스럽게 외출하는 모습도 보였다.
한약국 집에는 시골에서 올라온 창수가 사환으로 있다. 그는 꾀 많은 소년인데 자기 아버지가 사내는 서울로 가야 출세를 한다는 믿음에 따라 이 집에 머물게 된 것이다. 그댁 행랑채에는 만돌네가 드난살이를 살고 있다. 만돌 어멈은 행실이 나쁜 아범을 피해 서울로 도망 왔던 것이나 결국 덜미가 잡혀 지금은 몸을 붙이고 살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