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요약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배리 소온 매릴린 얄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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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배리 소온매릴린 얄롬 엮음-
제1장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p.9~42) - 배리 소온
1. 가족의 기존 가정에 대한 페미니즘적 비판 (p.3~20)
1) 전형적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 비판
전형적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는 가족이 여성의 ‘고유한 장소’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주입시키면서 특정한 유형의 가족만을 인정하는 것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여성의 저임금과 노동시장에서의 불리한 위치는 여성의 임금노동이 남성의 임금노동에 비해 이차적이라는 가정에 의해서 정당화되며, 여성만이 가정 내 서비스와 애정적 보살핌에 적합하다는 신념은 성별 직업분리를 뒷받침했고, 주부어머니 역할과 유사한 직종에 여성을 국한시키는 역할을 했다. 요컨대 전형적 가족이라는 이데올로기는 모든 여성의 경제적 착취를 강화하는 것이다.
2) 가족은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것이라는 신념에 대한 도전
전형적 가족이란 이데올로기를 벗겨내는 일은 안내를 요하는 어려운 작업이다.
윌슨(E. O. wilson)과 데이비드 바라쉬(David Barash) 같은 생물사회학자들은 남성지배와 여성의 출산, 양육의 특화에는 강력한 진화론적, 유전적 근거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성적 불평등을 포함하여 기존의 사회적 성을 정당화해왔다. 생물사회학은 과학적 이론으로서의 입지가 빈약하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유전인자나 호르몬 같은 생물학적 요인은 문화와 학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간에게서는 특히 복합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요인과 상호작용한다. 보편적이며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성차가 있다고 주장하는 생물사회학자들은 문화적 다양성을 무시하거나 평가절하하고 있는 것이다. 페미니스트는 문화적, 역사적 다양성을 강조하며 사회적 성을 규정하고 성적 불평등의 본질과 내용을 구체화하는 데 있어서 사회조직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한다.
3) 기능주의와 역할이론에 대한 비판
말리노브스키의 설명에 따르면, 핵가족은 인간의 보편적인 제도이다. 탈콧 파슨스 또한 가족이 세대의 위계와 ‘표출적’‘도구적’ 역할이라는 성인역할의 분화 등 두 가지 기본적 구조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그는 사회적 성의 분리를 역할이라는 말로 고쳐 표현했다.
기능주의의 영향력은 폭넓고 무비판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성역할 같은 용어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여성의 역할, 남성의 역할을 지칭하는 성역할은 남성과 여성의 권력차이뿐만 아니라 갈등의 존재마저 흐리게 하는 용어이다. 우리는 페미니즘적 이론가들이 기능주의로부터 가족관계의 기본적인 축으로서 사회적성과 연령에 대한 강조를 빌어 왔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그러나 페미니스트들은 그러한 죽을 당연시하는 대신에,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의 본질에 해대 의문을 제기하고 이를 이론화함으로써 이러한 통찰력을 진전시켰다. 더욱이 페미니스트들은 순조롭게 작용하는 사회질서를 강조하는 기능주의자들의 견해를 거부하면서 권력, 갈등, 변화를 강조한다.
2. ‘가족’의 분해: 생물학적/사회적 성 체계 (p.20~22)
가족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구조를 변별할 필요가 있다는 이론적 통 찰력은 게일 루빈에 의해서 진전되었다. 루빈은 몇몇 류의 분석들을, 최근 페미니즘이론에서 중심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용어인 ‘생물학적/사회적 성 체계’에 대한 일관성 있는 이론으로 수렴시키고 있다.
가족과 친족조직은 특정 사회의 생물학적/사회적 성 체계의 핵심을 이룬다. 그 세부사항들은 문화와 역사에 따라 다양하지만, 생물학적/사회적 성 체계는 다음과 같은 점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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