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

 1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1
 2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2
 3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3
 4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4
 5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5
 6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6
 7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7
 8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8
 9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분석] 시인 이상 ‘나비’와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 개관 및 30년대 모더니즘과 시단.
2. 이상의 생애.
3. 이상에 대한 당시 문단의 평가.
4. 시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시대 개관 및 30년대 모더니즘과 시단.
1930년대는 만주사변과 중일전쟁 등으로 일제가 전시 체제를 구축하면서 민족 문화를 말살하기 위한 억압 정책을 가속화되어 가던 시기로서, 세계적으로도 경제 공황과 전체주의 파시즘이 대두하던 위기의 시대였다. 이 시기는 우리 문학에서 일제의 사상 탄압으로 말미암아 카프의 활동이 더 이상 불가능해진 시점으로부터 시작된다. 일제는 중국 대륙을 침략하는 등 새로운 전쟁을 해 나가기 위해 한반도 내부의 위험요소를 미리 없애려 하였으므로 일체의 이념적 경향을 띤 움직임이 제약을 가하였으며, 그 결과 시문학계도 시대의 영향을 피할 수 없었다. 그 가운데 우리의 시단에서는 사회 현상보다는 개인의 문제, 도시 문명의 모습, 자연과 생명의 문제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조류들이 확대되어 갔다. 따라서 시문학파가 형성되었고 모더니즘이 수입되었으며, 생명파나 청록파 등이 활동을 시작하기도 하였다.
그 중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인 모더니즘(modernism)은 19세기 말엽 서양에서 시작되어 1차 대전 전후에 전성기를 맞이하여 2차 대전 이후에 쇠퇴한 문예 운동으로서 초현실주의, 다다이즘, 주지주의, 이미지즘 등을 포함한다. 전통에 대한 비판, 주관성과 개인주의적 비전, 예술의 심미성과 자기 목적성, 비연대기적 서술 방식, 주인공의 불분명한 성격, 복수적 시점과 의식의 흐름 및 언어적 유희 등을 주요기법으로 하는 형식적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중반 무렵부터 이러한 모더니즘 경향을 지닌 한 무리의 시인들이 등장하였다. 주지파(主知派)라고도 불리는 그들은 이상, 김기림, 김광균, 정지용 등이 속하며, 카프를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