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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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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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경신학적 관점으로 본 예배신학
요약
1장 구약에 나오는 예배
예배를 신학적으로 바로 이해하려면, 계시, 속죄, 이스라엘과 하나님 사이의 언약, 이스라엘 백성을 구별하는 소명 같은 핵심적인 성경의 주제부터 검토해야 한다.
이러한 주제와 예배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할 때 성경이 강조하는 예배를 바로 이해할 수 있다.
구약 신앙이 가진 독특성은 자연이나 초월적인 현상을 통해 나타나는 능력 외에도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이 따로 있었다는 점에서도 찾아진다. 언약의 말씀과 명령이야말로 하나님이 족장들과의 관계에 핵심이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이 등장하기 전부터, 성경은 하나님의 이름을 찾고 섬기려면, 하나님과 계속적인 대화 속에서만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의 백성이 드리는 예배는 구속받은 자들이 드리는 예배라고 정의한다. 합당한 예배는 인간의 제도나 방법에서 시작되지 않고, 하나님의 역사에서 시작된다는 뜻이다. 이스라엘은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과 인격적이고도 윤리적인 교제를 누리도록 부름을 받았고, 이 계명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찾아오신 사건 전체의 핵심적인 부분이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제사와 의식으로 표현했다. 제의라고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말해, 제의란 ‘공적으로 정해진 행위나 형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공동체와 모임 안에서 구체적인 외적 행위를 통해 종교적 경험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스라엘 예배의 특징은 이방 종교의 요소를 거부하는 내용뿐 아니라, 여기에 무엇을 더하고 받아들이는지를 통해서 잘 드러난다. 농업 관계 축제들은 이스라엘을 부르신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와 연결되어, 백성의 삶이 언약을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왔다. 창조의 하나님이 역사 속에서 구원의 사건들을 통해 독특한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냈다는 사실을 이스라엘은 정기적으로 기억했다.
하나님은 제사 제도를 통해 속죄와 용서를 약속하셨다. 그러나 이것은 의식 자체의 기계적인 결과물이 아니었다. 정결은 그의 말씀을 복종하는 이들, 회개와 믿음으로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는 이들에게 주어진 은혜의 선물이었다.
성막처럼 성전도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통치를 상징했고, 이들 중에 하나님의 특별한 함께하심과 만백성을 위한 복의 통로로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셨고 세우셨다는 것을 잊지 않게 해 주었다.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