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

 1  [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1
 2  [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2
 3  [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3
 4  [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4
 5  [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고
저는 사실 이 강의를 듣기 전부터 프로이드적 접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프로이드의 꿈의 해석이 주는 놀라움이란, 저는 처음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글을 봤는데, 그 때는 그 놀라움을 잘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차차 여러 이론을 접해가고 대학생이 되면서 되돌아보며 생각할 기회를 많이 갖게 되자, 프로이드의 이론이 얼마나 파괴적이며 그 당시의 인식을 무너뜨리는 이론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괜히 교과서에 실리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사람의 이성은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에 조종당하고 있으며. 인간의 이성이 초자아에 명령에 인식하지 못한 채로 따른다는 것은,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윤리, 도덕 등 인간이 이성으로 이루어 놓은 많은 것들의 가치가 상당부분 평가 절하되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프로이드적인 접근을 보면서 헤겔의 이성의 간지(제가 본 책에는 간지라고 번역되어있었습니다. 책에 따라서는 교지 등으로 번역되는 것이라고 들었습니다.)가 시대에 선택되는 사람을 통해 자신의 의지를 실현시킨다는 것을 보며 상당히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론이라고 느꼈습니다. 이 프로이드의 이론을 보며, 무의식에 존재하는 초자아가, 인간의 이성을 이용하여 이드라고 표현되고 있습니다만,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이성의 간지가 자신은 인식하지 못하지만, 시대의 영웅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지를 실현시킨다는 것과 상당부분 유사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헤겔이 굉장히 유명한 학자이니, 프로이드가 헤겔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 할 수는 없을 것이며, 아이디어를 차용해 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정도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서 저의 흥미가 폭발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이드의 이론을 검토하여 보면서, 인간의 이성을 움직이는 무의식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고, 평소에는 잘 들어나지 않는 인간의 무의식을 무의식이 드러나는, 꿈에 관하여 검토하여 보면서, 즉, 꿈의 재료, 꿈의 작용, 꿈의 해석 등을 써 놓은 꿈의 해석을 살펴보면서 레포트를 써 나가고자 합니다. 제가 꿈의 해석의 필요한 부분만 읽으면서 레포트를 쓰고 개괄적인 내용을 알기 위해서 자료를 참고 했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 읽고 싶었지만, 어쩔 수 없는 시간적인 이유 때문에 어쩔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맥락적 의미가 잘 안 맞는 곳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3대학 학생이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부분을 참고하여 너그러이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프로이트의 꿈 연구는, 꿈에는 의미가 있으며 모종의 심리학적 원칙에 의해서 꿈꾸는 사람의 깨어 있는 삶의 맥락 속에 끼워 넣을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부조리하고 생소해 보이기만 하는 꿈을 학문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며, 그것을 풍부한 예시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무의미해 보이는 꿈을, 이해할 수 있는 삶의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기억에 남아있는 꿈과 현재의 삶의 언어로 번역해 낸 꿈을, 전자를 외현적 꿈, 후자를 잠재적 꿈이라고 부릅니다. 꿈꾸는 사람의 평소 정신생활과 꿈의 관계는 잠재적 꿈에 의해서 판단할 수 있으며 꿈의 외현적인 내용에서 잠재적인 내용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꿈을 분석적 방법을 통해서 추적해가다보면, 꿈꾸는 사람의 내부와 외부 세계에서 꿈을 자극하는 여러 가지 꿈-재료를 파악하게 됩니다. 이러한 중요한 것들로 외부에서 받는 감각 자극이나 신체 자극, 최근의 인상, 외현적 내용에서 알아볼 수 없게 외곡된 것들을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분석을 계속하다보면 하나의 이상한 소원에 부딪히는데, 그것이 대부분 유아기 소원이라는 것이 충격적인 것입니다. 또한 프로이트는 성인들 대부부의 꿈에서 꿈을 자극하는 인자가 성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내세웠지만, 일부에서 생각했듯이 항상 그렇다고 주장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꿈-작업에는 전위, 압축, 묘사 등의 이차 가공이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은 매우 독창적이며, 꿈 이론에 대한 기여이지만, 무엇보다도 언어적인 면이 제일 눈에 띕니다. 꿈은 표현하는 내용을 형상과 극적 장면을 이용해 실재하는 상황처럼 묘사하고 꿈꾸는 사람은 이것을 실제로 체험한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꿈은 개념적이고 사상적인 언어를 형상을 이용해 바꾸어 표현하는데, 이것이 꿈의 언어가 존재한다는 과정의 결과입니다. 프로이트는 수수께끼 같은 꿈의 특성, 즉 꿈의 파격적인 형식을 왜곡과 검열을 토대로 설명합니다. 우리의 정신 기관에는 두 개의 심리적 심급이 있어 한 심급에서 유래하는 꿈을 두 번째 심급이 있어 검열을 하는데 두 번째 심급은 꿈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때 까지 꿈을 왜곡하고 수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꿈은 형식과 내용을 알아볼 수 없게 깊게 왜곡되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예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 상담하러 온 여성의 꿈이었는데요. 꿈의 내용이, 저는 만찬을 열려고 했어요. 그런데 마침 집에는 약간의 훈제 연어 말고는 준비된 것이 전혀 없었어요. 그래서 시장을 보러 가야겠다고 생각하는데, 마침 일요일 오후라 상점 문이 모두 닫혔다는 생각이 나지 뭐예요. 하는 수 없이 물건을 배달해 주는 상인들에게 전화를 걸려고 수화기를 들었어요, 그런데 전화마저 고장난 거 있죠. 그래서 만찬을 열려는 소원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어요. 이 꿈을 분석해 보면, 환자의 남편은 큰 정육점 주인으로, 아주 우직하고 성실합니다. 남편은 전날 그녀에게 살이 너무 쪘지 때문에 감량 요법을 시작해야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운동하고 엄격하게 다이어트 할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앞으로는 만찬 초대에 응하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웃으면서 남편 이야기를 계속했습니다. 남편이 단골 음식점에서 어떤 화가를 사귀게 되었는데, 화가는 그렇게 표정이 풍부한 두상은 아직껏 본 적이 없으니 초상화를 그리게 해달라고 남편에게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남편은 매우 고맙지만 자신의 얼굴을 그리는 것보다는 예쁘고 젊은 아가씨의 엉덩이가 화가의 마음에 더 들거라고 무뚝뚝하게 대답했다는 것입니다. 그 아가씨는 지금 남편에게 푹 빠져 그를 놀려대는 중이라고 그녀는 덧 붙였습니다. 또한 그녀는 자신에게 상어 알 젓은 절대로 선물하지 말라는 부탁도 남편에게 했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냐고 물었고, 그녀의 대답은 전부터 매일 아침 상어 알 젓을 바른 빵을 먹고 싶었지만, 너무 비싸 자제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남편에게 부탁하면 즉시 상어 알 젓을 사다 줄 테지만 그를 좀 더 놀리고 싶어 절대 상어 알 젓을 선물하지 말라고 정반대의 부탁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 논리가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한 나는 충분히 꿈을 해석 할 수 없었고, 계속 캐물었습니다. 얼마간 시간이 흐른 뒤에 그녀는 어저께 한 여자 친구를 찾아갔다고 털어놓았습니다. 남편이 항상 그 친구를 칭찬하기 때문에 그녀는 사실 마음속으로 질투심을 느끼고 있었고, 친구는 비쩍 말랐는데, 그녀의 남편은 풍만한 몸매를 좋아했습니다. 그 비쩍 마른 친구가 무슨 애기를 했나면, 물론 좀 더 살이 찌고 싶다는 소원에 대해서였습니다. 친구는 언제 우리를 초대할 것이냐고 댁의 음식이 매우 맛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여기까지 듣자 꿈의 의미가 분명해졌습니다. 당신은 식사에 초대해 달라는 말을 들으면서 이렇게 생각했을 겁니다. 물론 내가 너를 초대하면, 너는 우리 집에서 많이 먹고 살이 쪄 우리 남편의 마음에 더 들겠지. 그럴 바에는 차라리 만찬을 열지 않는 편이 더 나아. 그래서 꿈은 당신이 만찬을 열 수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즉 당신 친구가 보기 좋게 살찌는데 일조하고 싶지 않은 당신 소원을 성취시키는 것이죠. 당신은 모임에서 대접받는 음식 때문에 살이 찐다는 것을, 감량하기 위해 이후로는 만찬 초대에 응하지 않겠다는 남편의 계획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해석을 증명해줄 일치점. 꿈 내용에서의 훈제 연어의 출처만 밝히는 일만 남았고, 어떻게 꿈 속에서 훈제 연어를 생각하게 되었냐고 묻자, 그 환자는 훈제 연어는 그 여자 친구가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말을 했고, 환자가 먹고 싶은 상어 젓을 참듯이 친구 역시 좋아하는 연어에 선뜻 지출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