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1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
 2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2
 3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3
 4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4
 5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5
 6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6
 7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7
 8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8
 9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9
 10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0
 11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1
 12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2
 13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3
 14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4
 15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5페이지 / hwp
  • 1,700원
  • 51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 new paradigm war? The impact of national cuiculum on early childhood teacherss thinking and classroom practice
Elizabeth Wood
이 논문은 교육의 국가적 정책 틀에서 비롯된 새로운 패러다임 전쟁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영국에서 유아단계(3세-7세)의 정책 틀은, 전문적인 지식과 점점 더 규범화 되어가는 정책의 틀에 융합하려고 노력하는 교사들은 긴장과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다.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로 인해 ‘높은 압력- 많은 지원’ 정책이라는 결과가 발생하였으며, 특히 문해력과 수리력 향상을 위해 표준 교육과정을 제시하였고, 교사의 효율성 향상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교사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운 난관에 적응하고 저항하면서 헤쳐나갔다. 이 논문은 세 가지 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교수(teaching)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어떤 교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이 분야에서 연구와 학문의 전망은 무엇인가?
1. Introduction
Gage(1989)은 1989년 오래된“패러다임 전쟁”에 대한 풍자적 해석이 최고점에 올랐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육적 그리고 사회적 연구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다. 십년 후, Anderson과 He(1999)은 새로운 패러다임 전쟁에 대한 윤곽을 그렸다. 이 중 일부는 실천가들의 연구에서 아주 엄격한 형식으로 실행되었으며 Gage의 세 가지 패러다임과 쉽게 일치되지 않았다. 게다가 방법론적, 인식론적 측면에서 이론적이고 제도적인 게이트키퍼가 세워졌다. 이론적 연구와 교육적 실제에 대한 더 나은 도전에 대한 논쟁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Gage(p.144)는 1989년 후반에 교사들이 교수방법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태도에 어떤 차이가 나는지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을 주목하였다. 동시에 영국과 다른 나라의 정치가들이 이 관계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적, 사회적 기회를 위한 그들의 정치적 포부도 간접적으로 증가 하였다. 이것은 급진적으로 현대적인 협의사항을 가져왔고 ‘명령과 조절’ 모델의 변화의 강요를 추구하였다. 그리고 교수와 학습에 있어 ‘수행적인’ 개념을 소개하였다(Ball, 1999). 이 협의사항은 권력 관계의 해체를 추구하고 협상과 중재의 이해 방식을 추구하는 포스트모던 담론과 대조 된다(Constas, 1998).
영국에서 이 협의사항은 초, 중등학교의 국가 교육과정 정책 공급의 실행에 집중하였으며 이후에 pre-school 환경에서도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변화는 대학의 상아탑에서부터 교사의 마음과 학생의 삶에까지 확장된 투쟁인, 새로운 패러다임의 충돌처럼 보일 수 있었기 때문에 논쟁이 되었다. 경쟁자는 정치적, 경제적 사조와 결합한 대학 공동체를 지지하는 우파 정책입안자였다. 그리고 더욱 더 실증주의 가설의 교육 개정을 지지하였다. 정책 논문들은 정부의 짧은 대학 순회 조사로 인한 학교 점검에서부터 발생되었다. 그리고 대학, 교사에 대항하는 더 나아간 공격 수단인 반-연구조사 문화를 만들어 내었다. 이 연구에서는‘교수’와 교육적, 사회적 연구의 새로운 형태로 집결된 연구 공동체들 안에서부터의 대반란에 대해 논의 할 것이다. 그리고 논쟁되는 정책 원문 기초한 새로운 증거의 생성, 담론과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지난 15년 동안 ‘교수’에 대한 연구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다시 살펴보기 위하여, 우리는 ‘교수’에서 있어 어떤 것들이 일어났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이 새로운 패러다임 안에서 교수법, 교과과정 그리고 평가에 대해 이해 할 필요가 있다. 주로 알아 볼 것은 영국에서의 유아교육이다. 특히 pre-school 단계(3-5세), 그리고 Key Stage 1(5-7세)에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고자 한다. pre-school 단계는 공급의 다양성, 공급의 질적 차이, 아동의 학습결과의 차이, 법령에 의한 학교 교육에 수반하는 성취의 차이 때문에 정책 변화에 있어 주요목표가 되었다. 또한 이는 최근까지 최근의 학교교육과 비교 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덜 연구되었기 때문에 공격받기 쉬운 목표이다. 게다가 유아교육은 전통적으로 관념과 목표를 중시하는 절충주의 이론과 이념에 기초를 두고 토대를 보강했으나 교수와 학습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미약하다.
이 연구는 세 가지 주요 질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수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어떤 교수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그리고 현재와 미래의 전망은 어떠한가?; 첫 번째 부분에서는 pre-school 단계에서의 법령의 다양성, 교육정책의 폭 넓은 맥락, 그리고 그것들의 교수법, 교육과정 평가에 대해 설명 할 것이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국가적 교육과정 정책의 영향과 관련하여 교사의 생각과 교실 현장에 대한 연구의 주요 경향을 살펴 볼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과거의 관점과 예상되는 관점을 결합하고 방법들을 결합하고, 수립된 패러다임의 경계선을 초월한 새로운 유아교육 연구 접근을 설명하고자 한다.
2. What happened to teaching? Diversity and change in pre-school education
Pre-school 단계는 공급과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주된 교육기관은 (정부의 자금으로) 재정 지원을 받는 nursery school 및 학급; 초등학교에서 재정지원을 받는 준비학급 (reception class); 사립학교와 탁아소; 가정과 공동체 중심의 놀이 그룹; 지방자치단체의 탁아소; 가정 보육과 childminder(휴일동안의 보육)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유아는 여러 유형의 교육기관에서 서로 다른 돌봄을 경험한다. pre-school 공급에서의 다양성과 질은 많은 주목을 받는다. Audit Commission(1996, p.30)은 보고서에서 서로 다른 유형의 공급, 접근, 유효성, 질 그리고 비용을 증명하였다. 역사적으로 ‘교육’과 ‘양육’ 환경은 분리 되어왔었다. 그러나 두 요소를 결합하는‘educare 라는 현대적 합의가 이루어졌다. 영국에서 학교를 입학하는 법적인 연령은 5세이다. 그러나 입학 정책이 점차적으로 변화하여 일부 지역 교육청에서는 9월에 한번 입학하도록 하였고 4살 유아의 80%이상이 공립 초등학교의 준비학급(Reception class)에서 종일제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학교를 입학하는 평균 연령이‘5세’에서부터‘4세’로 바뀌었다. 그러나, 준비학급(Reception class)의 교수법과 교육과정이 형식적이고, 탁아소 환경에서 경험했던 비형식적 놀이 중심 활동과의 연계가 부족하여 시종일관 비난 받았다(Bennett, Wood, & Rogers, 1997).
pre-school 단계까지 정부 정책이 확장됨으로서 사회경제적 영역뿐만 아니라 교육영역까지 국가의 통제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pre-school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은 국제적 경향이었으며, 유아와 가족을 위해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을 만들고, 관련 법령을 개정하게 되었다. 특히,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에게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을 살펴보면 높은 질의 pre-school 교육이 유아기에서부터 성인기까지의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결과와 관련이 있었다(Schweinhart & Weikart, 1993). ‘높은 질’이란 가족과 가정의 도움과 지지가 포함된 preschool 프로그램과, ‘인지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Sylva(1994)는 높은 질의 공급이 사회와 교육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임을 강조했으며, 형식적‘학교’기술을 조기 습득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그녀는 유아 발달에 대한 최근의 유아 교육의 기여는 동기화, 자아개념, 사회적 책임 에 대해 형상화 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질, 기준, 유효성에 관한 심화된 관심은 아이에 따른 발달과 애착에 대한 공급의 영향에 관해 질문을 제기 하였고, 연구들은 아동의 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학업 성취 궤도가가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였다(Osborn & Millbank, & Plewis, 1988). 유아의 문해력과 수리력에 관한 연구(Aubrey, 1977; Munn, 1995)에서 학교 입학을 위한 아동의 학습 성취에서 넓은 편차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들이 가정에서 경험한 내용을 고려하지 못했기에 가정과 학교 사이에 연계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