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화] 영화제의 문화적 효과에 대한 연구-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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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문 > 사회계열
  • 2005.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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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문화] 영화제의 문화적 효과에 대한 연구- 부산국제영화제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연구방법과 구성 ․1

제2장 이론적 배경․3

제3장 영화제의 역사와 분류
제1절. 영화제의 역사와 성격․6
제2절. 영화제의 분류․8

제4장 영화제의 의의․9

제5장 부산국제영화제 연구
제1절. 부산국제영화제의 역사․11
제2절. 부산국제영화제의 문화적 효과․13
1. 다양한 문화 수용과 교류․13
2. 한국영화의 해외진출․15
3. 한국영화산업의 활성화․16

제6장 부산국제영화제의 문제점과 보완점․19

제7장 결론․21

참고문헌․22

본문내용
제1절. 연구목적
영화는 아놀드 하우저(Arnold Hauser)의 말처럼, "개인주의적 근대문명의 시초이래 매스관중을 위해 영화를 생산하려한 최초의 기도“ 아놀드 하우저, 백낙청, 염무웅 공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사 1979 p.252
였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처음 대중에게 상영된 이후, 자본주의 사회와 그 맥락을 같이 하면서 영화는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서 존재해왔다. 미국의 할리우드가 세계 영화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위치에까지 오게 된 것은 미국 자본주의의 발전과 영화발전이 그 맥을 같이 하였다는 점에 무관하지 않다.
영화는 자본의 영향을 받는 문화상품의 특성에 의해 많은 사회학자, 이론가들에게 비판받고, 소외되어져 왔다. 하지만 그러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많은 영화학자들에 의해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으며 하나의 예술양식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
영화의 상품화를 비판하는 문화상품론의 배후에서, 영화의 예술성과 가능성을 타진하는 자리가 바로 영화제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자본의 속성을 무시할 수는 없을지라도, 예술적 속성을 지닌 영화들이 한 자리에 모여 소통하고 관객들에게 보여질 수 있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영화제를 통해 또한 한나라의 문화적 수준과 영화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하나의 창구로서의 역할 중 하나도 영화제이다.(이혜영, 2000; 1) 그리고 문화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자리 또한 영화제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영화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류되고 공유될 수 있다는 것은 국제화, 세계화된 사회에 있어 문화적 가능성을 모색하고,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아놀드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사, 1979
그래엄 터너, 『문화 연구 입문』, 한나래, 1995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3
유리 로뜨만 외, 『영화의 형식과 기호』, 열린책들, 2001
류상욱, 『호모 시네마쿠스』, 아웃사이더, 2003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영상위원회 창립1주년 평가보고서』, 2000

참고홈페이지
부산국제영화제 홈페이지
http://piff.org
부산광역시 홈페이지
http://www.busan.go.kr
부산영상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bfc.or.kr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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