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

 1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1
 2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2
 3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3
 4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4
 5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5
 6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
개신교의 중국 유입.
중국으로 개신교를 전래한 사람은 영국 출신의 모리슨Moison(중국어 음역은 마례손)이다. 중국대륙에 대한 기독교의 선교로는 4번째 시도였다. 그는 1807년 마카오를 거쳐 광주로 와서 성서 번역작업에 착수하였다. 당시 중국 관리들은 서양인들에 대하여 매우 엄격했기 때문에 그가 광주에서 번역작업을 하는데 상당한 불편이 있었고, 1812년 다시 마카오로 돌아갔으나 그가 번역한 서적이 천주교 측에 의해 이단으로 규정되어 모두 불태워졌다. 그는 광주로 돌아와 선교와 집필에 전력했고 최초로 성경을 중국어로 번역한 사람이다.(1819.11.25.)
모리슨 이후 런던 교회는 계속 선교사들을 파견했고, 기독교의 세력은 마카오에서부터 북방으로 확산되었다. 또한 미국의 교회에서도 선교사를 파견하였는데 1830년에 미국 공리회에서 브릿지맨E. C. Bridgman (1801~1961, 중국어 음역은 비치문)을 광주에 파견하였다. 그는 영자신문을 창간하였는데, 이는 중국 신문의 제 1호에 해당된다. 박종우, 『중국종교의 역사』, (살림, 2006), pp70-71.
아편전쟁 이후의 기독교 전파.
아편전쟁 1차 아편전쟁(1840-1842)의 결과로 남경조약을 체결하였고, 2차 아편전쟁(1856-1860년)의 결과로 북경조약을 체결하였다.
이후 5개 항구가 개방되자, 선교사들은 중국으로 들어와 자유롭게 선교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박종우, 『중국종교의 역사』, p71.
중국의 굴욕적인 패배를 통하여 프랑스, 영국, 미국의 강대국들이 자신들의 경제적인 이득과 함께 강제로 얻은 선교의 자유였다. 북경 조약 이후 군함의 힘으로 열린 선교의 문으로 들어온 선교사들은 이 기회를 단지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감사했을 뿐이지 중국인들의 상처 난 마음을 이해하지 못했다. 이러한 사실들은 1920년대 대대적으로 일어난 반 기독교운동의 깊은 원인이 되었다. 제 3세계 신학연구소 편집부, “중국 기독교와 삼자운동”, (제 3세계 신학연구소 편집부, 1986), p5.
1858년의 천진조약과 1860년의 북경조약으로 열강의 중국진출은 더욱 확대되었고, 그로인해 기독교도 내륙까지 선교가 가능해졌으며(중국천진조약, 10조), 선교사와 중국 신자는 보호받게 되었다(중국천진조약, 8조). 이전의 카톨릭 성당에 대해 반환과 내륙각지에서 땅의 매매가 가능해졌다(중국북경조약, 6조). 이백송, “삼자교회운동과 중국교회 선교정책”, (한신대학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p9.
이로 인해 기독교는 결국 상당수의 신자를 확보하기 이르렀다. 장로회는 북방으로까지 교세를 확장했고, 귀정회는 하문에서, 침례회는 영파에서, 메이메이회는 복주에서 성도회는 천진에서, 내지회는 항주에서, 기독회는 남경에서, 서화회는 하남에서, 신의회는 호북에서, 영미회는 사천에서 협동회는 섬서에서, 성경회는 산서에서, 존도회는 호남에서, 자리회는 운남에서 각각 활동하였다. 청 말까지 130여 종의 각기 다른 종파가 생겨나 전국으로 확산되어 전도활동을 벌였다. 당시의 전도방법은 구전전도 방법 외에도 아동교육에 치중하여 학교와 주일학교를 설립하였다. 일부 교파에서는 번역기관을 설립하여 교의를 선양하는 서적을 저작했고, 서양 과학서적을 번역했으며, 상당량의 전도사업에 쓰이는 소품을 발행했다. 또한 이들은 곳곳에 병원을 세워 질병을 치료했고, 구제사업과 기타 고아원과 맹아학교 등 자선기관을 운영했다. 교회는 곳곳에서 사람들의 호응을 얻어 신도 수는 나날이 증가하였다. 청 말까지 통계로 40여 만명에 이른 것으로 미루어 보아 절정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박종우, 『중국종교의 역사』, p71-73.
그러나 신도수의 급증과 더불어 선교사와 비 신자 중국인과의 갈등과 적대 사건 즉 교안敎案(근대시기 외래종교와 중국전통으로 빚어진 일련의 종교사건)이 많이 발생하였다. 교안으로 외국 선교사들이 생명과 재산에 피해를 입게 되자, 그들은 선교권을 보호하기 위해 정치, 군사적 제제를 가하곤 했다. 이로 인해 중국인과 서구 선교사간의 관계가 심한 악순환 속으로 접어들게 되었다.
내지선교회(China Inland Miss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