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

 1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
 2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2
 3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3
 4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4
 5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5
 6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6
 7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7
 8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8
 9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9
 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0
 11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1
 12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2
 13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3
 14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4
 15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5
 16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6
 17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7
 18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8
 19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19
 2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분열병환자의 재입원률 감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열 현황
1. 정신분열병 환자의 재입원 관련 현황
2. 정신분열증의 윤리적 딜레마
3. 정신분열증환자의 입원과 퇴원에 대한 관련 법.
ⅲ. 정신보건기관 현황
1. 정신보건기관시설 현황
2. 지역사회 정신보건 관련 서비스
3. 2009년도 보건복지가족부 정신보건 사업(서비스) 추진방향
ⅳ. 사회기술훈련
1. 사회기술훈련
2. 정신분열병 환자에게 실행되는 ‘사회기술훈련’의 한계점
ⅴ. 가족개입프로그램
1. 패밀리링크
2. 패밀리링크 코리아
3. 가족협회 프로그램(미정)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6년 보건복지가족부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에 따르면 모든 정신장애 추정 환자 수는 2,725,781명이며 유병율은 8.4%에 달한다. 정신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정신분열병은 그 질환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환자관리를 위한 특별한 국가적 정책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95년 12월 정신보건법이 제정되었고, 이는 정신보건정책을 입원치료중심에서 지역사회정신보건 중심으로 변화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정신질환은 재발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장기간 입원치료로 인하여 환자의 사회적응력이 부족한 정신질환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환자를 병원이나 요양시설에 격리시키기보다는 가능한 한 지역사회로 전환하여 사회에 적응하고 재활을 돕기 위한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이 시도되고 있으나 지역사회 치료체계는 아주 미비하여 환자에 대한 연속적이고 지속적인 관리체계 역시 미흡한 현실일 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한 지속적인 상담 및 교육도 현저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정신분열병환자들은 퇴원후 약물복용이 입원시보다 현저하게 저조해지고 오용하는 경우가 많아 증상의 재발이 잦고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가족들은 환자에 대해 포기하거나 방치하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가족들은 더욱 스트레스나 부담감을 안고 있는데 이는 정신분열병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또한 증상에 따라서 질병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과 환자의 문제증상에 대한 효율적인 대처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정신분열병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한 간호중재 방안으로써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현제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와 사회복귀시설에서 실행되는 사회기술훈련은 환자에게만 치중된 개입이라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가족에게 개입을 통한 프로그램과 함께 협력해야 한다.
ⅱ. 정신분열 현황
1. 정신분열병 환자의 재입원 관련 현황
가족은 인간의 인격을 형성시키고 사회 그 자체를 존속시키는 기초집단이며 정서적 안정과 성장의 힘을 제공해 주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다. 탈시설화와 지역사회기반의 치료적 변화는 자연적으로 정신질환자들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도록 했고 이에 따라 환자의 가족들을 그들의 보호를 제공하는 2차적 치료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그 중요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정신질환은 여타의 신체질환과는 달리 병인 자체가 뚜렷하지 않으며 치료에 있어서도 원인치료가 어려운 점이 있다. 또한 치료가 되었다 하여도 변화하지 않는 환자의 주변 환경과 환자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하여 항상 재발의 위험을 안고 있다. 정신질환자들은 가정문제를 야기시키는 특징이 있다. 가족 중 정신질환자가 있으면 가족들은 환자가 어떤 행동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불안감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해 동안 계속되는 환자의 뒷바라지로 인해 시간적 경제적 인간관계적 손실을 당하기 때문이다.
정신보건심판위원회 퇴원명령 대상자 추적조사에서 재입원 현황을 보면, 전체대상자 중 59명이 재입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심판위원회 퇴원명령으로 퇴원한지 하루 만에 재입원한 비율이 전체 대상자의 28%, 전체 재입원의 55.9%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해석 중 한 가지는 가족의 인식부족과 가족부담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계 미비를 원인으로 들었다. 가족은 퇴원을 부담스러워하고 그 부담을 도와줄 사회적 체계는 아직 취약하며 연계할 만한 기관은 부족한 모든 요인이 퇴원 후 하루 만에 재입원이라는 현상을 가져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기 입원의 구조적 원인과 지속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질적 연구를 통해 장기 입원하는 정신질환자들의 사례를 다루었는데 그 중 한 가지는 알코올 의존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입원 중인 환자에 관한 사례였다. 총 15회 이상 입원 경력이 있으며 그중 6개월 이상의 장기입원은 2차례였다. 입원 전에는 가족과 함께 생활하였으며 입원 경위는 보호자인 아내에 의해서였다. 나머지 가족으로는 어머니와 아들이 있으며 최근1개월간은 면회를 오지 않았다고 하는데 환자의 퇴원의 부정적이라고 했다. 환자가 생각하는 이유는 환자의 증상이 자주 재발하여 입퇴원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서 더 이상 가족이 자신의 회복을 믿어주지 않는 것 같다고 했다. 현재 환자는 증상이 호전되고 스스로도 병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이면서 병원에서 퇴원하고 싶어 했지만 환자의 아내가 “환자가 다시 술을 마시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면 감당할 수가 없을 것 같다”고 해서 입원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환자의 경우 현재는 증상이 호전되었으나 보호자가 환자의 재발을 두려워하여 장기입원을 하고 있는 전형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이 사례에 대해 연구자는 보호자에 대한 교육과 정신적인 지지를 통하여 입원외의 대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평가되었다.
2. 정신분열증의 사회적 이슈와 윤리적 딜레마
1) 사회적 이슈
정신장애인들은 우리 사회의 오랜 편견과 차별로 인하여 취업이나 보험가입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가 어려운 정신장애의 특성상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입원되거나 필요이상으로 장기 입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정신장애인에 대한 치료와 보호가 환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병원이나 시설을 통한 격리에 치중되어 왔다고 생각이 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