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1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1
 2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2
 3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3
 4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4
 5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5
 6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6
 7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7
 8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8
 9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9
 10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10
 11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11
 12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12
 13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방자치시대 광역행정체제의 의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순 서
Ⅰ. 들어가며 ~연구의 목적 제시
Ⅱ. 광역행정의 의의
가. 광역행정의 의의
나. 광역행정의 본질과 성격
Ⅲ. 광역행정의 필요성
가. 광역행정의 필요성
나. 광역행정의 촉진요인 (발달배경)
Ⅳ.광역행정의 방식유형형태
Ⅴ. 광역행정의 시행과 발전에 대한 과제
Ⅵ.마치며
가. 광역행정의 시행
나. 광역행정 시행의 저해 요인
참고문헌
Ⅰ.들어가며
◇연구의 목적◇
지방자치제란 자치단체가 자신들의 사무를 그들 스스로 자율적으로 처리함에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정치 사회 행정 문화 등 전반적인 상황의 발달 및 변화로 인하여 한 단위의 자치단체가 독자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업무(교통,주택,쓰레기처리,환경오염방지시설,상하수도시설,교육 등)에 대해서는 자치단체의 구역을 넘어서 인근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처리하는 것(광역행정)이 효율적일 수 있다는 가정을 두었다.
Ⅱ. 광역행정의 의의
가. 광역행정의 의의
광역행정이란 일반적으로 행정의 민주성효과성능률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구역을 넘어 넓은 지역에 걸쳐서 일정한 행정사무를 종합적통일적으로 처리하려는 행정기능의 수행방법을 의미한다. 즉, ㉠ 어느 한 지방자치단체의 고유 행정구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그 구역을 넘어서 발생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행정사무, ㉡ 그 단체의 전속적 행정구역은 물론 그 행정수요의 영향권내에 있는 주변의 광역을 대상으로 하며, ㉢ 행정사무를 통일적종합적으로 공동 처리함으로써 행정의 능률성경제성합목적성을 높이고자 하는 지방행정 방식이다.
현대의 사회는 인구와 산업의 도시집중으로 인하여 도시의 기능이 팽창확대됨으로써 인접도시와 지역간의 상호 연계성이 강화되고 주민의 생활권이 확장과 교통통신권 및 문화적 제반시설의 수용범위가 넓어지게 되었다. 이를 배경으로 광역주의가 생성되게 되었고, 광역행정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다.
광역주의라는 것은 행정기능을 수용함에 있어서 행정구역을 주민의 생활권, 경제권, 교통 통신권 등에 일치시킴으로써 단일행정권 위주의 제약성을 극복해보자는 주의이다. 광역행정이란 광역권 도시행정 또는 광역도시개발 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나. 광역행정의 본질과 성격
1) 본질
광역행정은 광역주의에 입각하여 광역행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지방행정의 민주성 창달이라는 상반되는 요구를 조화시키려는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현대행정의 핵심적 과제의 하나인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의 조화를 이룩하기 위한 제도라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행정구역을 초월하여 보다 넓은 지역에 걸쳐 행정을 종합적으로 수행함을 의미한다. 또한 광역행정은 그 나라의 정치적사회 문화적지리적 환경과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행정적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2)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