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

 1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1
 2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2
 3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3
 4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4
 5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5
 6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6
 7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7
 8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8
 9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찬의 신비 -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찬의 신비
한국교회를 위한 성례전 개발
들어가는 말
저자은 휴스턴 침례 신학대학교와 리폼드 신학교와 달라스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그리고 그는 휫필드 신학교에서 기독교 사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자는 ‘Ligonier Ministries교과과정 개발팀의 책임자이며 ’tabletalk잡지의 부편집자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칼빈을 중심으로 개혁주의적 신앙고백을 지닌 자들의 성찬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1부에서는 역사적 상황을 살피고 2부에서는 그에 대한 성경의 근거를 밝히는데 주력한다. 3부에서는 신학적이며 실천적 이슈에 대해 살피고 있다. 칼빈의 성찬론이 성경적 가르침이며 16세기 개혁교회의 기본적 교리로서 오늘날 개혁교회에 의해 재인식되고 선포되어야 할 교리임을 증명하는 것이 본 저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책에서 개혁주의적 성찬론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정리하고 제2부는 주제에 적합한 성경본문을 점검하며 성찬에 관한 신학적이고 실천적인 질문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칼빈의 성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16세기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1520년대에 마틴 루터는 그의 책 에서 로마가톨릭의 성례 이해를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루터는 예수그리스도께서 단지 두 가지 성례만을 제정하셨다고 주장함으로써 7가지 성례가 존재한다는 로마가톨릭의 논지를 반박하였다. 그는 또한 로마 가톨릭의 견해가 성례에 있어서 사제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루터는 로마 교회의 세 가지 오류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첫째는 평신도가 잔을 받지 못하게 하는 행위이다. 둘째는 화체설이다. 셋째는 사제가 성만찬에서 사람들을 대신하여 선행을 하거나 희생제사를 드린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루터는 성별된 떡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살과 피라는 견해에 도전하지 않았다. 얼마 지나자 루터파들과 츠빙글리를 따르는 자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졌다. 츠빙글리에 의하면 성례는 기독교인이 교회에 대한 그의 충성심을 다짐하고 입증하는 수단이었다.
성찬은 본질적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그는 주장하였다. 루터는 이러한 해석에 대하여 강력하게 부정적인 방식으로 반응하였다. 이들의 서로 다른 견해는 독일 개혁자와 스위스 개혁자 사이에 지속적인 논쟁거리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견해 차이를 극복하고자 마르부르크회의가 진행되었으나 그 또한 일치를 이루는데 실패하였다. 루터에게 예수그리스도는 성찬에 육체적으로 임재하시지만, 츠빙글리에게 그리스도는 단지 신자의 마음속에만 임하신다. 칼빈은 루터와 츠빙글리가 성취할 수 없었던 것, 즉 종교개혁의 서로 다른 가지에서 공통점을 찾아내고 싶었고, 그들 사이에서 의도적으로 성경적이며, 중재적인 근거를 찾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칼빈의 성만찬적 사고에 두드러진 영향을 끼친 인물은 어거스틴이다. 칼빈은 다음과 같은 어거스틴의 교리에 기본적인 지지를 둔다. 첫째는 표징과 성격과 표징되는 실재와의 관계이다. 둘째는 성찬 제정의 말씀이 지닌 상징적 성격이다. 셋째는 성찬을 합당하게 받지 않는 것의 무익함이다. 넷째는 그리스도의 자연적 몸이 하늘에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다섯째는 성례에 대한 신구약 성경과 그리스도와의 관계이다.
비록 칼빈이 성경적 공통점을 발견하려 하였지만, 그는 이를 다른 사람들과 전적으로 관계없이 행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누가 칼빈에게 영향을 주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칼빈의 성례론을 보면 칼빈은 성례에 관한 장을 기본적 정의와 성례가 어떻게 표징과 인증으로 작용하는가에 대한 논의로서 시작한다. 그는 먼저 성례가 무엇인가에 대한 간단한 정의를 제공한다. 성례는 주께서 우리의 연약한 믿음을 지탱해 주시기 위하여 우리를 향하여 베푸시는 그의 선하신 약속들을 인치 시는 하나의 외형적인 표징이며, 또한 우리 편에서는 주와 그 천사들과 사람들 앞에서 그를 향한 우리의 경건을 인증하는 표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좀 더 간단히 정의하자면 우리에게 향하신 신적 은혜에 대한 증거를 외형적인 증표로써 확증하는 것이요, 그에 따라서 주님을 향한 우리의 경건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이 가운데 어떤 정의를 택하든, 성례를 “신성한 것에 대한 가시적인 표징”이요 혹은 “불가시적인 은혜의 가시적 모습”이라고 가르친 어거스틴의 진술과 의미상 별로 다르지 않으나, 성례 자체를 보다 더 분명하게 설명해준다고 볼 수 있다. 다른 모든 것의 사용과 마찬가지로 성례의 사용에 있어서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 드려야 한다. 성례는 그 자체로서 은혜를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하나님의 말씀과 마찬가지로 성례는 우리에게 그리스도를 드러낸다. 칼빈은 성례의 은혜를 예외 없이 표징이 시행되는 시각에 국한하는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주권을 도적질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칼빈에게 성찬은 이에 참여하는 신자들이 참되게 그리스도의 살과 피에 참여한다는 약속에 대한 인으로 주어진 것이다.
이는 또한 우리가 그의 놀라운 은혜를 깨닫고 인정하도록 하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를 삶의 거룩함으로 격려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다. 성찬은 신적 선물이며 단순히 이 선물을 생각나게 하는 것이 아니다. 주어진 선물은 그리스도 자신이다. 또한 주어진 것은 그리스도 전부이다. 이 선물은 표징을 통해 주어지며 이는 상징된 실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는 상징된 실재의 임재를 보증한다. 이 선물은 성령을 통해 주어진다. 칼빈이 그리스도께서 “영적으로 임재하신다”고 말할 때 이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성령의 신비한 능력으로 임재한다는 사실을 뜻한다. 이 선물은 성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지지만 믿음 없이 성찬에 참여하는 자는 이를 자신의 멸망을 위해 취하는 것이다. 이 선물은 감사를 가져오며 감사와 찬양의 제사에 해당된다. 칼빈에게 성찬은 논쟁의 대상이 아니었다. 이것은 교회가 모일 때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시행되어야 할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성찬은 그리스도의 몸의 파괴되지 않는 통일성을 표현하는 선물이었다. 개혁주의 성찬론을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한 칼빈의 작품 그이상의 것을 연구해야한다. 비록 칼빈이 개혁교회에서 주도적인 인물이었으며 빛나는 별이었지만 그의 역할은 루터주의 신학의 발전에 있어서 루터가 담당했던 역할에 상응하지 않는다. 마틴 부써와 같은 인물들은 개혁신학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비록 그의 성찬론이 칼빈, 부써, 그리고 베르미글리의 그것과는 독립적으로 발전했으며 또한 그들의 성찬론과 달랐지만, 하인리히 불링거 역시 개혁주의적 사고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다. 칼빈의 성찬론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인물로 마틴 부써를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