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성경강독] 요엘, 결단의 날(생애와 연대, 문학적 특성, 교훈)

 1  [기독교 성경강독] 요엘, 결단의 날(생애와 연대, 문학적 특성, 교훈)-1
 2  [기독교 성경강독] 요엘, 결단의 날(생애와 연대, 문학적 특성, 교훈)-2
 3  [기독교 성경강독] 요엘, 결단의 날(생애와 연대, 문학적 특성, 교훈)-3
 4  [기독교 성경강독] 요엘, 결단의 날(생애와 연대, 문학적 특성, 교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성경강독] 요엘, 결단의 날(생애와 연대, 문학적 특성, 교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 엘 : 결단의 날
A. 서 론
요엘을 통하여 성령의 새로운 바람이 불어와 유다의 희망을 새롭게 하여 주었다. 결단의 날이 다가왔다.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한 은혜는 민족의 범죄로 말미암아 주기적으로 방해를받기도 하나 궁극적으로 이를 막을 수 있는 어떠한 장애물이나 대적도 있을 수 없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성령을 부어주시겠다는 요엘의 예언은 이 진리에 대한 분명한 증거이다.
B. 요엘의 생애와 연대
그의 아버지의 이름이 브두엘이라는 사실(1:1) 외에는 요엘에 관해 알려진 것이 없다. 따라서 그에 관한 정보도 요엘서 안에서만 추론할 수 있다. 그가 시온(욜 2:1, 15, 23; 3:17)이나 유다 및 예루살렘(욜 2:32; 3:1, 6, 8, 17-20)에 관한 언급을 많이 한 것으로 보아 그는 분명 유다 사람이다. 요엘의 제사장에 관한 박학한 지식과 건전한 관점은 그가 예루살렘 근처 어딘가에 살았거나 적어도 유다 지역에 살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는 분명히 제사장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을 그들과 구별하고 있기 때문이다(욜 1:13; 2:17). 그는 또한 이스라엘의 장로들 중의 하나도 아니었다. 그는 그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부르고 있으며 그들에게 두려운 여호와의 날을 피하라고 권한다(욜 2:16). C. Hassell Bullock, 『구약선지서 개론』, 류근상 옮김(경기: 크리스챤 출판사, 2001), 454.
요엘서의 연대에 관하여는 기원전 9세기부터 4세게 중반까지 여러 가지 견해가 제시되어 왔다. 대다수는 포로 후기, 즉 기원전 500년부터 350년 사이의 페르시아 시대로 생각한다. 주요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바벨론 포로기와 이산의 시대는 과거가 되었다(3:1-2). 2)제2성전, 제사장과 매일 드리는 희생제사의 존재를 전제하면서도, 왕이나 왕실 관료를 언급하지 않고 제사장과 장로들을 공동체의 지도자로 언급한다(1:9,13,14, 2:16,17). 3)느헤미야의 지휘로 이루어진 것처럼 예루살렘 성벽은 복구되었다( 2:7,9). 4) 두로와 시돈이 블레셋과 통상 조약을 맺은 것으로 보이는데(3:4) 이것은 기원전 344년 이전에 이루어진 일이다. 5)과거의 예언들, 특히 기원전 5세기 이전에는 씌어지지 않았을 오바댜서의 예언을 크게 활용하고 있다(Achtemeier, 1996, 301). 반대로 이런 근거들은 해당 본문의 장르나 상징적 표현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는다는 지적을 할 수 있다. 탄원시의 경우는 대개 특정 계층을 언급하지 않으며, 제사장이 주도권을 잡는 분위기도 솔로몬 성전 시대 이후 언제나 지속되던 정황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복구된 성벽을 암시한다는 주장 역시 해당 구절의 시적 감각을 배려하지 않은 결과이다. 따라서 1:1-2:27의 연대를 포로 후기로 설정할 만한 결정적 단서는 없으며, 2:28-3:31의 종말론적 기대 역시 전반부의 애가와 신탁들이 전하는 경고와 약속을 포로 후기에 벌어진 시대 상황에 계속 적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Mason, 1994, 116). 한마디로 요엘서의 메시지는 모든 시대를 겨냥하여 작성되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1:3). 우택주, “12선지서”, 『구약성서 개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8), 675-76.
그러나 그가 성전이나 제사장에 대해 품고 있었던 존경심과 동정심은 제의에 대한 그의 호의적인 관점을 보여주는 것으로 포로기 이전 선지자들에게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면이나 학개나 스가랴와 같은 포로기 이후의 선지자들에게는 여실히 드러나다. C. Hassell Bullock, 류근상 옮김.『구약선지서 개론』,454-55.
C. 문학적 특성 및 진정성
1) 형식
이 책의 히브리 시에 사용된 언어들은 시인의 눈과 서기관의 세련된 필체를 보여준다. 그의 상상력은 예술적이며 비유와 시적 이미지에서 나온 산물이다. 요엘은 탁월한 묘사능력으로 은유와 직유를 조심스럽고 풍부하게 사용한다. 요엘의 문학적 스타일은 여러 가지 명령 형태에 잘 나타난다. 약 45개의 명령법이 그의 메시지의 긴급성을 알린다. 아마도 이것은 신탁을 말한 때와 기록된 때와의 시차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 같다. 왜냐하면 신탁의 내용에는 긴급성이 분명히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C. Hassell Bullock, 류근상 옮김.『구약선지서 개론』,455-56.
2)구조와 내용 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