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

 1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1
 2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2
 3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3
 4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4
 5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5
 6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6
 7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7
 8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업계획서
1. 사업명 : 치매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료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치매는 암, 뇌졸중, 심장병 다음인 세계 4대 질병으로 알려졌고, UN이 매년 9월 21일을 세계치매의 날로 정하여 지키고 있는 것은 치매의 문제가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이다. 노인은 천국이며 가족은 지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회적 서비스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증가하고 고령화시대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치매로 인해 고통 받는 노인과 그 가족들이 크게 늘고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치매노인의 수는 약 28만 명으로 65세 이상 노인 330만 명의 8.2%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치매환자를 밖으로 드러내기를 꺼리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를 감안하면 실제는 10%가 훨씬 넘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추정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치매인구 연령별 분포는 65세-69세는 1.9%, 75세-79세는 6.1%, 80세-84세는 13.7%, 85세-89세는 26.8%, 90세 이상은 3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으로 21세기에는 고령화에 따라 치매환자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심각한 치매노인 문제를 각 가정사, 개인이 해결해야 할 일들로 치부해 버리고 만다. 최근들어서 치매환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나 아직도 보건복지차원의 사회적인 지원은 미흡한 실정이다. 치매의 완치는 어렵지만 얼마간의 노력을 통하면 더 이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치매노인들을 위한 적절한 치료프로그램이 시급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시도별 치매노인수 및 치매유병률을 추정한 결과 제주도가 10.7%로 가장 높고, 두 번째가 광주로 8.7%의 순으로 나타났다. 광주지역 치매환자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나 이들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은 6곳에 불과해 치매전문병원 등의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6천 712명이던 광주지역 치매환자수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말 현재 8천 249명에 이르고 있다. 반면치매환자들을 수용해 요양할 수 있는 전문치료병원이나 무료요양원 등은 총 6곳, 수용인원 429명에 불과하다. 6곳의 전문치료 시설 외에 8곳의 주간보호센터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낮에만 운영될 뿐만 아니라 치료시설 또한 부족해 제대로 된 치료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앞으로 치매환자수가 꾸준히 늘어날 것에 대비해 전문치료 시설의 확충이 시급하다.
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북구노인종합복지과에서 보건의료사업등 노인들을 위한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을 치매노인이 이용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 복지회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많다보니 치매노인이 참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광주 북구에서 치매환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북구치매주간병원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 시설만으로 치매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가정에 있는 치매노인을 위해 찾아가는 재가서비스도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1) 서비스 지역: 광주시 북구
2) 서비스 대상 : 광주시 북구에 사는 중등증이상의 치매노인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
치매노인을 보살피는데 어려움이 있는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