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1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
 2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2
 3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3
 4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4
 5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5
 6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6
 7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7
 8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8
 9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9
 10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0
 11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1
 12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2
 13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3
 14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4
 15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5
 16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6
 17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7
 18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8
 19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19
 20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장애아동 가족 지원 >
-목 차-
제 1 장 장애아 가정의 일반적 문제와 긴장의 문제
제 1 절 장애 및 장애아의 개념
1. 장애의 개념
2. 장애아동의 개념
제 2 절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
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
2. 부모의 심리 문제 - 7단계
3. 형제 자매의 문제
제 3 절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
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
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
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
1. 가족참여의 정의
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
1. 가족의 필요 인식
2.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 인식
3. 가족 - 교사간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형성
4. 가족 강화
제 3 절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수도사랑의학교
제 3 장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기능향상을 위한 이론적 모델 정립
제 1 절 이론적 배경
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
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
제 2 절 실제 부모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예
< 장애아동 가족 지원 >
* 시작하면서 *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은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통합적 재활프로그램이 강조되었고 특히 장애 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수교육에만 노력을 집중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장애는 생물학적 근거를 가졌거나 또는 장애의 성질상 만성적 장애가 대부분이므로 이들이 갖는 장애는 단기간의 집중적인 교육개입만으로는 원만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장애인 거주 실태를 보면 우리 나라 전체 장애 인구의 97%가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고, 가정에서 이러한 기능 제한을 가진 장애인을 수용하고 가족들이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를 다루는 것은 장애인 개인을 위해서 그리고 가족을 위해서 중요한 문제이다. 장애아동의 탄생은 가족의 생애 전반에 걸쳐 부부문제와 장애를 지니지 않은 다른 자녀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부부문제와 관련해 Lonsdale은 장애가 심한 아동의 60가족을 면접했는데 사례의 40%의 부모들은 장애아가 부부로서 그들의 생활에 짐이 된다고 자인했고, 8%는 완전히 붕괴된다고 밝혔다.
한 가정에 장애아의 출생은 그 가정으로 하여금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으로, 비장애아 가정과는 다른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한다. 장애아의 출생과 양육부담은 장애아의 부모의 가족들에게 특수하고도 지속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는 양육스트레스를 부여한다. 이러한 양육스트레스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장애아 부모는 자녀의 반응결여와 발달지체로 인한 실망감과 좌절 등의 심리적 불안정을 경험하게 되며 아동을 양육하는 과정에서 비롯되는 경제적 부담감과 장애로 인하여 요구되는 지속적이고 특별한 자녀 돌보기와 친구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 및 부모가 갖는 미래의 자기 발전에 대한 불안감과 염려 등과 관련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부모가 가지는 장애아동에 대한 심리적 반응은 개인의 성격이나 결혼생활의 성질, 사회적 지위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광범위하게 다르나 죄의식, 양가감정, 절망, 분노, 수치감, 슬픔 등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일반적 감정이며 이러한 감정들을 극복하지 못할 때 가족긴장과 갈등이 만성화되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아동에 대한 유기나 가족해체가 초래될 위험도 있다. 어머니의 심리적 고통은 그 영향이 어머니 혼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에 미친다. 즉 가족체계이론에 따르면 그것은 남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남편과의 관계는 부모의 양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면 다시 그 영향은 양육행동을 통하여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순환적으로 다시 아동발달은 부모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러한 견해는 부모에게 장애아 부모로서의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려면 먼저 부모의 가정에서의 역할 또는 가족의 기능을 이해하여야 한다는 논리를 뒷받침한다.
또한 부모와 장애를 지니지 않은 다른 형제와의 관계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부모는 장애아동에게 다른 형제, 자매에게 보다 더 관용적이며 이러한 사실은 형제 자매에게 고통을 줄 수 있으며 반대로 장애 아동에게서 채울 수 없는 기대를 정상의 형제에게 과잉으로 보상받으려 하는 심리로 인하여 가족 내 긴장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렇듯 장애아의 특별한 요구사항은 가족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고 가족 개인과 가족 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대부분의 장애아동을 둔 가족들은 장애아동에 대한 장애수용의 어려움 및 아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지식과 능력의 결여 그리고 아동에게 투하되는 시간적신체적정신적 한계와 보호능력의 탈진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가족건강 및 갈등의 고충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장애아동으로 인한 가족부담은 몇 가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첫째, 장애아동을 보호하고 그 증상과 행동을 대처하는데서 가족자체의 복지를 위협받게 된다.
둘째, 한 체계로서의 가족에게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증대된 부담은 가족의 인내와 대처능력을 강화시키고 그것이 비관적 적대적 혹은 과대보호적 태도로 나타날 때 결국 심리적 정서적으로 취약한 장애아동에게 유해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셋째, 장애아동을 보호하는데서 오는 과중한 부담으로 가족이 포기할 수밖에 없는 아동은 각종 시설에 장기 수용되거나 지역사회에 방치되어 사회문제를 심화시킬 수 있다.
넷째, 장애아동으로 인한 가족긴장 및 갈등의 심화상황은 이혼과 같은 극단적인 가족해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부담으로 인한 가족긴장에도 불구하고 가족이 일차적인 긴장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맡아야 하고 장애아동의 잠재능력을 찾아내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구체적 도움을 주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평가된다면 이러한 아동이 있는 가족에게는 마땅히 지역사회내의 생활가능한 정서적 도구적 자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아에 대한 의료적, 교육적 배려 외에 장애아가 거쳐가는 생애주기를 통하여 가족구성원에 미치는 사회적심리적 적응문제에 대하여 전문기관의 관심이 주어져야 한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통합적 발달과 복지증진이라는 장기목표를 위해서 어떠한 지지가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가족의 적응에 도움이 될 것인지 즉, 가족의 필요에 초점을 둔 가족지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본다.
1960년대 이후 사회복지체계의 주류이론으로 등장하고 있는 거대시설에 대한 비판과 이에 따른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보호 및 가족보호기능의 강화와 강조되는 분위기 속에서 장애인에 대한 가족보호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지역사회보호기능을 현실적으로 가능케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병행하지 못한다면 장애인은 오히려 최소한의 보호기능을 상실할 수 있으며 그 가족은 더 과다한 가족보호 책임의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나라는 특히 가족중심의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개인의 의식구조가 가족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가족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더욱 절실하다. 그러나 장애아의 재활을 위해서는 가족 중심의 재활서비스 프로그램과 함께 장애치료가 병행되어야 함을 지각하면서도 막상 재활서비스 내용에 있어서 장애인 가족을 진단, 치료하고 욕구에 대처하는 서비스는 지극히 미비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서울 장애인종합복지회관의 경우 86년도 1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84.5명을 접수한 케이스 중 8-11명(11.8%)이 시급히 가족상담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정되지만 막상 재활가족 상담치료를 서비스할 시설이나 기관은 전무한 현실이다. 1992년 7월 서울특별시 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의 ‘서울시 장애인 복지수요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아 부모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 중 서비스 현황을 볼 때 의료평가는 총인원 140명중 88명(62.9%), 초기교육은 79명(56.4%)에 이르고 있으나 가족치료는 17명(12.1%)에 그치고 있으며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47명중 10명(2.0%)만이 가족치료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을 보도라도 장애인 복지 및 재활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장애인 가족의 기능 및 중요성에 관한 연구, 그리고 장애인 가족 스트레스에 관한 적응방법과 사회사업적 대안에 관한 연구 및 전문기관은 아직도 미비함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