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

 1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
 2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2
 3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3
 4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4
 5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5
 6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6
 7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7
 8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8
 9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9
 10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0
 11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1
 12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2
 13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3
 14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4
 15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5
 16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6
 17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7
 18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8
 19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포르노그라피와 검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포르노그라피와 검열
Ⅰ. 들어가며
- 역사적으로 외설로 판정되어 금지되었다가 후에 예술로 인정받게 된 작품들
지금 뛰어난 문학성을 인정받으며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는 문학작품들 중에도 작품의 출간당시 외설시비에 시달렸던 작품들이 많이 있다. , 등도 출간 당시에는 외설시비에 시달렸으며, 의식의 흐름이라는 상징주의 기법을 소설에 도입한 제임스 조이스의 와 도 외설시비에 휘말려 한때 출판이 금지되기도 했었다. 이렇듯 똑같은 작품이 외설이 되었다가 예술작품으로 다시 인정받는 모습을 보면, 외설이냐 예술이냐를 가르는 기준은 그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 기준은 무엇일까. 외설로 판정되어 금지되었다가 후에 예술로 인정받게 된 작품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무엇이 외설과 예술을 가르며 작품의 음란성을 결정짓는지에 대한 단서를 찾아보고자 한다.
1. D. H. 로렌스의 http://www.i-soccer.co.kr/section-030100300/2001/06/030100300200106201124001.html 의 글 참조
지금은 고전 명작의 하나로 서점에 떳떳이 꽂혀 있는 이지만, 이 작품이 처음 출간된 1928년 당시에는 외설논쟁으로 로렌스의 고국인 영국에서조차도 무삭제 출판이 된 것은 1960년에 이르러서였다. 이 소설은 영국인들의 성에 대한 인식을 확 뒤바꿔 놓은 문제작이었다.
작품은 전쟁으로 인해 하반신 불수가 된 남편과의 생활에서 우울증에 시달리는 콘스턴스라는 여주인공이 중심이 된다. 콘스턴스는 어느날 숲을 거닐다 산지기 멜러즈가 기르는 꿩새끼를 보고 생명의 아름다움에 눈물을 흘린다. 이 모습을 본 멜러즈가 콘스턴스를 안고 움막으로 들어가 성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둘은 남편에게 발각돼 고통을 겪지만 런던에서 다시 만나 새로운 생활을 약속한다.
이 소설 속에서 로렌스는 지금까지 사용이 금기시되어온 penis(男根)라는 대담한 단어를 사용했고 여성이 orgasm(오르가즘)을 느끼는 장면을 대담하면서 솔직하게 묘사했다. 그러나 이 소설은 주인(자신의 인생에 권태감을 느낀 귀족부인 채털리)과 하인(활력이 넘치는 산지기 멜로스) 사이의 지배와 종속의 권력구조를 뒤집는다는 점에서 대단히 전복적인 시각을 담고 있다. 건장한 하인 멜로스가 전쟁으로 인하여 성불구자가 된 남편을 둔 귀족여인 채털리부인과 뜨거운 육체적 관계를 맺으며 잃어버린 원초적 생명력을 회복한다는 내용 자체가 사회적 파문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소재였던 것이다.
초기 평자들은 이 에서 적나라한 성 묘사가 갖는 외설성에 초점을 맞췄으나, 40여년이 세월이 흐르면서 이것이 압박하는 기계 문명의 해독과 이것 을 극복하기 위한 올바른 인간세계의 내면을 성 묘사를 통해 문학적으로 승화했다고 결론내리게 된다. 그리고 은 뛰어난 문학 작품으로 부활하게 된 것이다.
2. 나보코프의
로렌스의 『채털리부인의 사랑』에 못지 않게 도덕적 파문을 일으킨 작품은 나보코프의 『로리타』(Lolita, 1955)일 것이다. 이 책은 청교도적 뿌리가 깊게 남아있는 미국에서 비도덕적이란 이유로 출판을 거절당했다가 2년 뒤인 1955년에 프랑스에서 처음 출간되었다. 영국에서는 출간금지가 되었으며, 미국에서는 1958년에야 출간될 수 있었다. 아드리안 라인 감독이 1997년에 만든 『로리타』는 영국에서 18세 이상 관람가능(U18)이라는 조건하에 영화심의 위원회를 통과해서 상영되었다. 사춘기의 딸을 둔 미국의 부모들은 이 책이 성적인 탈선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 대단히 비윤리적인 책으로 간주했다. 이 책은 대학교수와 15세 소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양부와 양녀 사이의 금지된 불륜을 다루면서도 인습을 초월한 순수한 사랑을 그려내고 있다. 여기서 일명 로리타 신드롬(Lolita Syndrome: 아동 성애, paedophile)라는 말이 생겨났다. 비윤리적인 작품이 아름다울 수 있다는 역설이 성립한다.
3. 헨리 밀러의 http://my.netian.com/%7Edeulbool/lit/forum/1.html 의 글 참조
1934년 발표된 도 처음에 작가 헨리 밀러에게 준 것은 외설 이라는 비난이었다. 또 이 소설로 인해 헨리 밀러의 집은 방화를 당했 고 그의 작품을 판 서적상이 50명이나 구속되었다. 은 남성과 여성을 동시에 사랑하는 한 여류작가의 자유분방한 성탐험을 그린 소설이 다. 명성높은 여류작가 아나이스 닌은 남편에 무력감을 느끼던 중 성문학 작가 헨리 밀러를 만나면서 그의 동물적 야성과 작품세계에 어느덧 빠져 든다. 닌은 이에 그치지 않고 밀러의 아내 준과 동성애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닌은 결국 정부도 여자애인도 아닌 본남편의 품으로 돌아간다는 줄거리를 담고 있다. 이 작품 또한 오랜 판금시대를 거쳐 문학으로 부활한 것은 이 소설의 여러 초현실적인 기법들로 주인공의 심리를 밀도 있게 그려 현대소설의 기원으로 평가받은 뒤의 일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