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구] - 이종석, 조선로동당 연구-지도사상과 구조 변화를 중심으로 - 주체사상, 그 이론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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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연구] - 이종석, 조선로동당 연구-지도사상과 구조 변화를 중심으로 - 주체사상, 그 이론과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종석, 『조선로동당 연구-지도사상과 구조 변화를 중심으로-』
▶ 주요내용
서론
- 지도사상은 한 집단이나 사회의 지배적 사상으로서 그 집단이나 사회가 지향하는 이념, 현실운용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사상으로 정의. 조선로동당의 구조는 유일지도체계 혁명적 수령관에 기초해서 제시되는 ‘수령·당·대중의 통일체’를 관통하는 지도체계.
. 즉 조선로동당의 지도사상과 구조는 곧 주체사상과 유일지도체계.
- 연구 대상으로 삼은 이유 ① 오늘날 북한사회의 사회운용 논리와 사회운용 현실을 규정하는 핵심개념, ② 맑스-레닌주의를 지도사상으로 삼으며 집단지도체제에 기초해서 성립하는 일반적인 공산당과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이 사상과 구조 때문.
- 논문구성에서 필자는 모든 분석대상에 대해 서술, 해석, 평가를 기본 체계로 구성.
- 정당분류상 조선로동당; 사회주의 국가 유일적 지배정당인 공산당. 대중적 전위정당. 국제공산주이운동에서 제3세계적 위치에 있는 정당. 식민지반봉건사회에서 사회주의로 이행한 동아시아 사회주의권 정당으로 생산관계 우선개조를 통한 사회주의로의 이행 주체.
- ‘주체형의 당’의 기본 특질을 이루는 주체사상과 유일지도체계가 해체된 개체로서가 아니라 유기적 결합물로서 조선로동당의 특징을 이루고 있고 이는 혁명적 수령관을 매개로 결합.
제1부 조선로동당의 지도사상: 주체사상, 그 이론과 역사
제1장 주체사상의 이론구조
- 주체사상의 이원적 구조
1) 이론: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 원리, 지도적 원칙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