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윤리에 대한 고찰 사회 윤리학 개념 유형 사회 윤리학 연구 영역 사회 윤리학 이론적 배경 사회 윤리학 이론적 전개 사회 윤리 이론 선험적 위치 사회 윤리 토대 사회 윤리학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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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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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 윤리에 대한 고찰
목차
Ⅰ . 서론
Ⅱ . 윤리와 도덕철학의 일반적 개념
Ⅲ . 사회 윤리의 개념 유형
1. 사회에 대한 윤리
2. 사회의 윤리
3. 사회 윤리학의 연구 영역
Ⅳ . 사회 윤리학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1. 사회 윤리 이론의 선험적 위치
(칸트의 윤리학)
2. 사회 윤리 이론의 토대
(마르크시즘)
3. 사회윤리의 개념 등장
(니부어의 사회 윤리 이론)
4. 사회 윤리이론의 현대적 전개
Ⅴ . 사회 윤리에 대한 고찰
(니부어 사회 윤리를 중심으로)
Ⅵ . 개인 도덕과 사회 윤리 사이의 모순
Ⅶ . 결론
Ⅰ. 서론
(사회 윤리학의 등장 배경)
사회 윤리학은 기존의 윤리학이 가지고 있는 개인의 도덕성 위주의 논의를 탈피하고자 하는 현대 윤리학의 새로운 분야이다. 이는 사회가 변화하고 개인의 도덕성 교육에 회의를 가지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이 내포하고 있는 구조적 차원의 사회적인 해결을 모색하면서 새롭게 연구되고 있는 윤리적 대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사회 윤리라는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대 사상의 특징과의 연계성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본주의 사회의 병폐에 대한 현대 윤리학자들의 인식이 확산되면서, 개인의 도덕성에 호소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한계에 직면하는 것을 보면서 윤리학자들은 자연스럽게 사회 구조적 차원의 도덕성 개념이 떠오르게 되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사회윤리의 첫 번째 개념은 개인윤리의 대비 혹은 대립개념으로서 사회적 도덕성을 뜻한다. 이런 의미의 사회윤리는 개인적 도덕성과 사회적 도덕성이 구분될 수 있거나 적어도 이 양자의 차별을 전제로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사회윤리의 개념을 이처럼 개인윤리의 대립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데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는 윤리 그 자체가 사회적 맥락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사회적’이라는 형용사를 붙일 필요가 있는가 하는 것이고 둘째는 도덕문제의 본질을 개인윤리가 아닌 사회윤리의 문제로 인식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이지만 사회적으로는 비도덕적이다”는 명제가 성립될 수 있겠는가 하는 점이다. 사실 우리가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인 사람이 사회적으로는 비도덕적인 것처럼 인식하는 까닭은 개인적 친절이나 예절 등과 같은 개인적 행동의 외형을 도덕행위로 혼돈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윤리와 개인윤리의 구분 인식에 대한 이러한 관점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대한 윤리’로서의 사회윤리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다우니의 견해에 의하면 사회윤리란 우리가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 과정에서 공적 역할과 사적 역할간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일이다. 이 점에서 사회적 도덕성의 본질을 어떻게 규정하든, 그것은 인간의 공동체적 삶을 가능케 하는 사회조직이라는 하나의 시스템이며, 따라서 모든 사회적 도덕성은 이데올로기적문화적종교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유사성 내지 공통성을 갖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사회에 대한 윤리’로서의 사회윤리의 요청은 현대사회의 구조의 구조적 다양성과 삶의 양식이나 행동 양상이 전통사회와는 판이하게 다르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다시 말해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삶은 인간의 사회성상보성을 더욱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직과 제도 속에 주어진 개인의 사회적 분할과 책임은 그만큼 사회적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들은 예측불가능 할 뿐만 아니라 그 강도나 범위 또한 거의 무제한적이기 때문에 공동체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인의 행동을 사적 도덕성이 아닌 ‘사회에 대한 윤리’로서의 사회윤리의 문제로 다루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까닭이다.
Ⅱ. 윤리와 도덕 철학의 일반적 개념
윤리 란 철학의 한 분야이다. 즉 윤리란 도덕철학 또는 도덕, 도덕적 문제 그리고 도덕적 판단에 대한 철학적 사고이다. 이제부터는 철학적 사고 에 대해서 보다 깊은 논의를 하겠다. 도덕철학은, 전통적 법칙을 맹종하거나 또는 그러한 법칙이 내면화되어서 저절로 따라지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우리 스스로 비판적이고 일반적인 견지에서 사고하여 도덕적인 행위자로서 어떤 자율성을 성취하는 단계에 이를 때 생겨나는데, 세 가지 종류의 사고형식이 있다.
첫째는 기술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방법으로 윤리적 문제를 지니는 인간 본성의 이론을 도안해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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