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

 1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1
 2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2
 3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3
 4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4
 5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5
 6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6
 7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7
 8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8
 9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9
 10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10
 11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유형연구세미나 -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 - 루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유형연구세미나
종교개혁기의 예배유형(루터)
I. 서론
16세기의 종교 개혁이 그 출발에 있어서 신학의 개혁을 목적으로 했으나 예배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 개혁의 필연성은 의미를 상실한 미사에서 부터였다고 볼 수 있다. 교회가 존재하는 일차적인 목적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데 있음을 인정할 때, 자연적으로 예배란 교회 기능의 최우선적인 것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목적이 변질되거나 퇴색될 때, 언제나 교회는 문제를 갖게 되었다. 개혁자들은 처음부터 예배가 개혁되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들이 여러 가지 교회의 잘못된 제도와 신학적인 문제에 부딪히면서 예배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2), 110.
중세의 가면을 벗고 인간의 정체성을 재발견하는 변화의 시기에 모두가 평등하게 다가갈 수 있는 하나님의 존재를 인간에게 선물하였으며, 제도나 권위보다는 성서로 돌아가려고 한 Martin Luther가 그 개혁자들 가운데 서 있었다. 그의 종교개혁은 매우 광범위하게 깊은 각성과 개혁을 야기함으로써 서양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교회의 조직과 교리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교육, 제도 등 다양한 분화에 변화를 가져 온 힘있는 정신운동이었다.
본 글에서는 이러한 Luther의 종교개혁 과정을 역사적 맥락에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Luther의 예배가 지닌 사상적 특징과 이를 통해 재구성된 예배의 형식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평가해 보고자 한다. Luther의 종교 개혁이 예배의 전방위적 영향을 끼친 것을 고려할 때 깊이 있는 논의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그 중요성을 맛보는 데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II. 본문
1. Luther의 종교개혁
종교개혁의 원인은 많이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불 수 있다. 첫째는 교황청과 로마교회의 타락과 부패이고, 둘째는 면죄부 판매이다. 로마 교회의 권위와 부패에 반기를 든 사람으로서 John Wycliffe(존 위클리프)나 Johannes Huss(요하네스 후스)가 있기는 했지만 본격적으로 도전한 사람은 Luther가 처음이었다. Luther는 1517년 이전에 이미 면죄부 판매에 반대하는 설교를 했었다. Roland H. Bainton, The Reformation of the Sixteen Century, 홍치모 역,『종교개혁사』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2), 61-62.
1517년 10월 31일 Luther는 Wittenberg Castle(비텐베르크성) 교회의 정문에 “95개조 논제”를 붙였다. 이때만 해도 Luther는 어떤 개혁운동을 일으키려는 의도는 없었고 로마교회에 남아 있으려 했다. 다만 대학 내에 있는 교수와 학생들과 함께 토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개한 것에 불과하였으나 이 “95개조 논제”는 즉각 독일어로 번역 되어 2주 만에 전 독일에 퍼져나갔다. 배한국, 『루터와 종교개혁』(서울: 컨콜디아사, 1993), 66.
1520년 6월 15일 교황 Leo PP. X(레오 10세)는 Luther에게 60일 이내에 그의 모든 견해를 공식 취소하지 않으면 이단자로 판명하겠다는 내용의 교서를 선포하였다. 지원용, 『마틴루터의 종교개혁 3대 논문』(서울: 컨콜디아사, 1997), 3.
처음 의도와는 다르지만 로마 교회와 대립하게 되자 Luther는 자신의 의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독일 크리스챤 귀족에게 보내는 글”, “교회의 바벨론 감금” 그리고 “크리스챤의 자유”라는 세 가지 논문을 1520년 각각 8월, 10월, 11월에 발표했다. 1521년 1월 교황 칙서를 통하여 Luther에 대한 파문의 최종 판결이 내려지고 4월에는 Worms (보름스) 제국회의에 소환되었다. Crane Brinton, A History of Civilization, 민석홍 역, 『세계문화사』 (서울: 을유문화사, 1982), 68.
그러나 Karl V(카알 5세)는 Luther를 직접 처단하지 못하고 제명을 선포하여 Luther가 신성로마제국의 보호밖에 있음을 밝혔을 뿐이고 그의 모든 저서가 금서목록에 기록된 정도였다. Luther가 Worms(보름스)에서 돌아오는 길에 Sachsen(작센) 선제후 Friedrich III(프레드리히 3세)가 몰래 그를 습격하는 체 가장하고는 Wartburg Castle(바르트부르크성)에 숨겨 Luther는 거기서 1년간 생활하면서 신약성서를 번역한다. 1522년 3월 Wittenberg(비텐베르크)로 돌아온 그 다음해부터 Luther의 찬송가 창작이 시작된다. 1525년 농민전쟁이 확산되는데, 1524년 6월에 서남 독일에서 시작된 농민 전쟁은 1525년 전 독일의 3분의 2가 전쟁에 휩싸이게 된다. 1526년 6월에서 8월까지의 제1회 Speyer(스파이어) 제국회의에서 교회문제에 관하여 제후 및 제국도시의 결정권을 인정하였다. 이때부터 Lutheran(루터란) 교회는 영주, 제후의 지지를 얻어 그 기반을 견고히 닦게 되었다. 1534년 Luther의 성서 번역의 첫 총서 ’성서‘가 출간되었다. 신구약 성서의 완역은 독일 민족 교회에 기여했으면 독일어의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1535년 이후에도 성서 번역 재검토를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보완을 계속하였다. 그 후 Luther는 1546년 2월 18일 Eisleben(아이슬레벤)에서 사망하여 Wittenberg(비텐베르크)에 묻혔다. Erik H. Erikson, Young Man Luther, 최연석 역,『청년 루터』(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3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