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

 1  [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1
 2  [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2
 3  [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3
 4  [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4
 5  [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큐메닉스 세미나]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중원과 초기 선교에큐메니즘의 태동
열교(裂敎)들이 통(通)하다
‘원컨대 우리 교회에서 감리교, 장로교라는 이름이 어서 바삐 없어지고 둘이 합하여 하나만 되기를 원하고 원합시다. (S. F. 무어, ’平壤來信‘ , 1906년 6월 14일자)
19세기 선교 상황에서 피선교지에서의 요청에 의해 형성된 자발적인 연합운동으로서의 ‘에큐메니즘’과 1910년 에딘버러 세계 선교대회 이후로 형성 발전하게 된 ‘현대 에큐메니즘’은 그 간극의 차이가 분명 존재한다.
다시 말해 19세기 내한선교사들은 당시의 세계적 흐름이었던 개신교를 대표하는 복음주의 선교사(evangelical missionary)로서, 그 활동의 1차적인 목표가 개신교의 선교활동에 있었다. 따라서 오늘날 실질적인 교회 분열 상황을 구체적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선교 활동과는 분리된 개념의- 에큐메니컬 운동과는 달리, 19세기의 피선교지에서의 ‘선교 에큐메니즘’은 선교활동의 원활성과, 피선교지에서의 교파 간 불필요한 경쟁을 해소하려는 2차적 목적이 있었다는 점에서 그 차이가 있겠다. 이른바 피선교지에서 선교의 수행을 위해 요청되는 모든 종류의 연대 활동과 연합 정신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에큐메니즘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1885년 이후 한국 선교현장에서 태동한 에큐메니즘과 그 전개과정을 탐색하기 위해, 내한선교사들이 첫 만남을 갖고 충돌과 제휴를 거듭했던 ‘제중원’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조명해 보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1. 제중원 선교 공동체의 형성
1) 선교지에서의 불가피한 동거
알렌이 내한 직후 설립한 ‘제중원(濟衆院, The Royal Corean Hospital)’은 그 형식이 ‘관민합작’이라는, ‘반(反, 혹은 半) 선교적’ 체제를 띠었다고는 해도 애초부터 이 기관이 초기 선교사의 활동 무대로 삼고자 했던 ‘선교적 목표’가 뚜렷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L. H. Underwood,, Fifteen Years in the Korea Mission, 1~2.
이러한 전후 경과를 딛고, 첫 복음 선교사의 한 사람으로 내한한 언더우드는 제중원에 속하여 활동을 전개하였다. 서정민, 서정민, “언더우드와 제중원 공동체”,『제2회 언더우드기념강좌』(연세대학교, 2002.10.), , 22.
헤론이 입국하기 이전까지 약 2개월 여 언더우드는 제중원의 약제사와 의료보조자로, 그리고 제중원 의학교육 코스에서는 물리, 화학, 기초 생리학 등을 가르치는 교수로 활동하였다. 이는 제중원의 초창기를 체계화하는데 공헌한 일이었던 동시에 언더우드 자신에게 있어서도 한국 개척선교사로 이제 막 내한한 입장에서, 제중원을 선교활동의 교두보로 삼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정민, 같은 논문, 23~24.
“이런 의미에서 선교사 한국 진출의 교두보역할을 한 것이 바로 제중원(濟衆院)이었다. 처음 오는 선교사는 누구든지 교파와 관계없이 알렌을 통해서 그와 함께 일하는 방법이 아니고는 들어올 수 없었던 것이다.” 민경배, 『일렌의 宣敎와 近代韓美外交』, (延世大學校 出版部, 1991), 17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