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

 1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
 2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2
 3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3
 4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4
 5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5
 6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6
 7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7
 8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8
 9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9
 10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0
 11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1
 12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2
 13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3
 14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4
 15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5
 16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6
 17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7
 18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8
 19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19
 20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스러운 빛의 고장
천년의 빛 영광
目 次
Ⅰ. 머리말
Ⅱ. 영광
1. 영광의 유래
2. 영광의 위치
3. 영광의 역사
Ⅲ. 영광의 으뜸상품
1. 굴비
2. 모시송편
3. 천일염
Ⅳ. 영광의 볼거리
1. 법성포단오제
2. 법성 숲쟁이 공원
3. 백제불교최초도래지
4. 불갑 저수지 수변공원
5. 불갑사
6. 백수해안도로
Ⅴ. 맺음말
참고문헌
Ⅰ. 머리말
전라남도 영광을 포함한 대부분의 전라남도의 고을들은 저마다 모두 오랜 역사와 우수한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전라남도의 많은 고을들들 중 고려시대 호남의 행정중심지였던 전라남도 영광은 고려시대 이전부터 생산해온 천일염, 굴비 그리고 400년의 역사를 가진 법성포 단오제 등 우수한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렇게 우수한 문화가 존재 있는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21세기 현재 진정한 의미의 문화는 대부분 수도권 지역으로 몰려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전라남도의 우수한 문화의 가치가 저 평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타 지역의 사람들은 단순히 그 지역과 그 지역의 으뜸상품 만을 기억한다. 하지만 현재 거주하고 있는 그 지역의 사람들의 대부분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역사와 우수한 문화에 대해서 상세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것을 지역이라는 작은 시선으로 보면 단순한 무관심에 불과 하지만, 세계라는 큰 시선으로 보면 경제적인 무관심으로 이어 질 수 있다. 우수한 문화와 역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수성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관심을 갖지 않는 무관심한 태도는 국가적인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지역의 문화재 홍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주는 지역문화의 기본적인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초의수, 「지역문화의 실태와 지역문화 활성화 전략」, 한국 사회학회, 『1999년도 한국사회학회 추계특별심포지움 1999』, 129쪽 참조.
지금까지 살아오고 있는 고향이기도 하지만, 전국적으로 명성과 특색이 있는 으뜸상품 만이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고, 그 본 고장인 영광의 문화와 그 문화의 특성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본 보고서는 전라남도 지역에서도 고려시대부터 호남지역의 행정적 중심지였던 전라남도 영광에 대한 정보를 전달 할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첫 번째로 영광의 유래, 위치, 역사를 살펴보고, 두 번째로 영광의 으뜸상품인 굴비와 모시송편 그리고 천일염 순으로 으뜸상품에 대한 정보와 역사를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영광의 볼거리를 6개에 걸쳐 법성포단오제, 법성 숲쟁이 공원, 백제불교최초도래지, 불갑 저수지 수변공원, 불갑사, 백수 해안도로 순으로 영광의 주요 볼거리에 대한 정보를 기술하였다.
Ⅱ. 영광
1. 영광의 유래
영광은 예로부터 “옥당고을”과 “호불여 영광”이라고 불리 우며 인심 좋고 살기 좋은 고장이라 알려져 왔다. 즉, 현재의 영광(靈光)이 처음부터 영광이라고 불려 지지는 않았다.
영광은 초기 옥당고을이라고 불려졌다. 그것은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조선의 성종 시대에는 문화의 황금기라고도 했는데, 이 시기에 집현전과 비슷한 역할을 한 홍문관이 만들어 졌다. 이 홍문관의 별칭이 옥당을 상징하는 옥당고을의 칭호로 사용되었다. 이 칭호는 영광 지역과 황해도 지역에서만 사용해 오던 별칭이었다. 또한 당시 지리적으로 문화 교류가 지속적으로 가능했던 영광의 지리적 특성으로 문화교류가 일찍 이루어져 무역항으로 발달 할 수 있었다. 그 당시 시대에도 국내, 국외 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의 지역 이였다. 영광군청, (영광군청 홈페이지, 월드와이드웹:http://yeonggwang.go.kr/cms/cms.bogo에서 2010년 12월 01일 검색했음.)
옥당고을에 이어 영광은 호불여 영광이라는 지명을 얻게 되었다. 이 지명은 흥선대원군(이하응)이 1889년 29개면(577개리) 중 12.691호(44,783명)로, “호수(戶數)는 영광만한데가 없다” 라고 한데서 유래 되었다. 그 당시의 시대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현재의 영광과 달리 과거의 영광은 호수가 많고, 인구가 많아 인심 좋고 물산이 풍부해서 살기 좋은 고장이었음을 의미한다. 상게 홈페이지. / 상게 페이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