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

 1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1
 2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2
 3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3
 4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4
 5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5
 6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비주의 연구] 원산파와 백남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산파와 백남주
제 1장 들어가는 말
평양임시노회(1932년)는 당시 기성교회에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냈던 여러 그룹에게, 자칭 선지자로 여기는 “이세벨” 무리라고 지칭하였다. 그 대상이 되었던 그룹은 남조선 지방으로 무교회주의자들, 서북으로 황국주 일파, 원산의 여선지를 중심으로 한 일파, 평양에 이용도목사를 중심으로 한 기도단 일파를 지칭했다. “「이세벨」무리를 삼가라- 평양임시노회결의를 보고,” 「기독신보」(1932. 12. 14), 1.
그러나 전체적인 내용으로 볼때, “이세벨”의 무리는 주로 황국주 일파와 원산 여선지파를 대상으로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원산파는 1933년 9월 장로교총회를 통해 이단으로 간주되었는데, 이들은 신비적 종교체험과 교회를 어지럽게 한다는 이유 등으로 이단으로 분류되었다. 1933년 9월 장로교총회는 “각 노회 지경 내 이단으로 간주할 수 있는 단체(이용도, 백남주, 한준명, 이호빈, 황국주)에 미혹하지 말라고 본 총회로서 각 노회에 통첩을 발하여 주의시키기로 가결”하였다. 『조선예수교장로회 총회 제22회 회록』(1933), 71(김흥수, “한국기독교 이단의 역사적 고찰,” 「대학과 선교」제12집, 14에서 재인용).
원산파를 지칭하는 표현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은 원산 여선지파 “「이세벨」무리를 삼가라- 평양임시노회결의를 보고,” 「기독신보」(1932. 12. 14), 1.
, 원산 신학산파 예수교회에서 원산에 신학산이라는 신학수련기관을 설립하였는데, 백남주, 한준명, 박승걸은 교수로 활동을 한데서 유래한 명칭으로 보인다.「예수」1(1934. 1) 29.
, 새생명의 길 선포자 石柱, “「새 생명」의 발상지?,” 「기독신보」(1933. 3. 15), 6.
로 불리웠다. 이러한 명칭은 그들이 주로 활동했던 지역, 인물 등에서 기인하였다. 이후로 신비체험과 관련하여, 은둔 신비주의자들, 유동식은 당시 교회의 지도자들을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하나는 기성교회의 평범한 일반 목사들, 둘째로는 이용도와 같은 부흥사들, 셋째로는 외유(外遊)한 이성파들(송창근 등), 넷째는 무교회주의자들(김교신 등), 다섯째, 은둔, 신비주의자들이었으니 그 대표적인 것이 원산에 자리잡고 있던 백남주 일파였다. 이들 중에 문제시되었던 인물들로 다섯 번째 부류를 지적하고 있다. 유동식, “이용도 목사와 그의 주변,” 「기독교사상」111(1967. 7), 26.
원산의 입류접신(入流接神) 신령주의자들 민경배, 『(신개정판) 한국기독교회사』(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2000), 441.
등으로 불리웠다.
원산파는 이단 그룹과 신비주의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는 그룹이다. 따라서 원산파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이번 학기 강의 주제에 맞게, 지금까지의 강의에서 제시되었던 기준을 통하여 원산파를 살펴보고자 한다. 즉 그 기준은 인효론, 몰역사성, 신비주의적 목표와 경향성, 숙주성이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원산파와 백남주에 대해서 알아보고, 위의 네 가지 기준에 따라 원산파와 백남주의 신비주의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