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1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
 2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2
 3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3
 4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4
 5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5
 6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6
 7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7
 8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8
 9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9
 10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0
 11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1
 12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2
 13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3
 14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4
 15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5
 16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6
 17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7
 18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목 차
제 1 장. 서론
1.연구주제와 배경
제 2 장. 본론
1. 방송역사에 대한 반성
2. 방송의 영향요인
(1) 정치권력과 방송
(2) 상업자본과 방송
(3) 방송의 부차적 영향요인
3. 방송발전을 위한 정책과제와 전망
(1) 방송이념과 개혁과제
(2) 방송통신융합과 정책과제
제 3 장. 결론
참고문헌
- 올바른 방송의 이해와 방송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
제1장. 서론
1. 연구주제와 배경
올해로 대한민국에서 방송이 시작 된지 80년이 되었다고 해서 한국방송공사(KBS)를 중심으로 방송계는 갖가지 기념행사와 특집프로그램들을 쏟아내고 있다. 일제하에서 사단법인 경성방송국(JODK)이 정규방송을 개시한 1927년 2월 16일 한국방송의 기원으로 삼아서 2007년을 한국 방송 80년으로 간주하는 이상한 셈법을 따른 것이다. 그러나 일제 조선총독부시절 방송이었던 경성방송국을 한국 방송의 기원으로 삼는 것에 대해서 국내 학계와 방송계에서는 찬반의 입장으로 갈리어 논쟁을 벌여온 터라 ‘한국 방송 80년’을 방송계 전체의 축제로 승화하지는 못하고 있다.
한편, 케이블TV가 방송을 시작한지도 12년이 되었고, 전체가구의 70%를 넘는 1400만 가입자를 확보한 경쟁적 매체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그러나 디지털미디어시대로 들어서면서 IPTV, DMB, MMS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이다.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TV와 다른 점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DMB는 영어 디지털 멀티미디어 브로드캐스팅(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 전송 방식과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된다.
MMS[Multimiedia Message Service]
등 새로운 플랫폼이 늘어나 극심한 경쟁시장이 형성되었고, 정부의 향후 유료방송정책의 추이와 시장의 변수들로 인하여 방송시장의 전도를 낙관할 수없는 상황이 되었다.
역사학자 E.H.Ca E.H.Ca[Edward Hallett Ca, 1892.6.28~1982.11.3]:케임브리지대학교 졸업. 1916년 외무성에 들어간 적이 있고, 그 후에는 웨일스대학교 국제정치학 교수(1936∼1946)를 지냈으나,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정보성 외교부장(1939∼1940), 《타임스》 논설위원(1941∼1945)을 역임하였다.
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말한바 있다. 이 말은 지나간 역사가 시간 속에 묻혀있는 유물이 아니라 오늘을 비춰주는 거울이 되는 동시에 내일을 어떻게 맞을 것인가를 준비하게 한다는 의미이다. 어제가 없는 오늘이 있을 수 없듯이 역사를 연구하는 것이 오늘의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를 쥐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동시에 내일 우리가 가야할 방향과 목표를 분명하게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방송역사를 회고하고 정리하는 것은 지나간 방송역사를 통해 오늘 우리방송의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를 찾음과 동시에 앞으로 우리방송이 나아갈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지혜를 얻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방송계는 격동기에 들어섰다고 할 정도로 정책과 제도는 물론이고 방송의 형식과 내용에서도 매우 큰 변화와 도전을 받고 있다. 1995년 시작한 케이블TV를 시점으로 다매체다채널시대에 들어선 지도 십여 년이 되었고, 디지털미디어의 확산과 다양한 플랫폼사업자의 등장으로 종전과는 다른 양상의 방송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방송, IPTV, 그 외 디지털의 확산으로 방송영역과 콘텐츠의 외연이 상상이상으로 넓어지고 있다. 이처럼 방송영역이 확대되어 다매체다채널시대를 열어 가게 된 것은 방송 80년의 흐름 속에서 매우 의미 있는 전화기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이제는 우리방송역사를 어떤 관점과 입장을 가지고 분석할 것인지, 그리고 역사의 교훈을 통해 우리방송계가 안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그 지혜를 얻는 일이 중요하다. 이에 연구자는 우리방송을 관통하고 있는 주요 원리들 중에 정치권력과 자본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방송역사를 분석하고 평가하여야 하며, 이를 토대로 미래 방송의 좌표를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이 크다. 그리고 부차적으로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일관되게 방송계와 방송인들을 사로잡고 있는 상업주의의 영향력, 즉 시청률지상주의의 유혹을 극복하는 과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방송도 한 국가 내의 문제로만 풀 수 없는 글로벌 요인들을 고려한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 방안을 제기할 목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