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1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
 2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2
 3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3
 4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4
 5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5
 6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6
 7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7
 8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8
 9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9
 10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0
 11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1
 12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2
 13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3
 14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4
 15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5
 16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6
 17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7
 18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8
 19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19
 20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현대자동차 분석

1. 일반 현황 분석 3
2. 환경 분석 6
3. 조직 구조 분석 7
4. 조직 능력 분석 14
5. 경영자 분석 16
6. 전략적 이슈 19
본문내용
Ⅰ. 현대자동차 분석


1. 일반 현황 분석

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 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 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 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 인원이 대량으로 많다는 점이다. 또한 초기 투자비용이 큰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써, 고정비용이 아주 커서 산업 참여의 기회비용이 매우 높다. 특히 R&D 비용이 크고 신제품 개발비용이 엄청나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 산업은 국가기간 산업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이며 국가적 관심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한편 자동차 상품의 특징은 자동차 수요가 산업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대표적인 경기산업이기 때문에 제품수명 주기가 짧다는 점이다. 자동차의 평균 제품 수명 주기는 일반적으로 5년 이내로써, 경영수지 측면에서 볼 때 자동차 신제품 출시 이후 20만대 이상을 판매해야 손익분기점에 이를 수 있는 규모의 경제 산업이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경영 흐름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는 현대, 대우, 기아, 쌍용, 삼성 등 한국의 10대 그룹 기업의 주력 산업으로 매출액과 손익비용 등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자동차는 현대에 이르러 대표적인 환경 관련 산업으로서 정부 정책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결론적으로 자동차 산업은 해당 지역 경제 및 국가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아주 큰 반면에 환경과 관련된 제약이나 지탄을 받을 소지 또한 큰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되어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해 국내 최고 자동차 제조업체로 올라가게 된다. 1975년에 국제적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고 1976년 국산 고유 모델 포니를 탄생시키며 2000년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면서 국내 최고의 자동차업체로 등극하였다. 현재 국내 3곳의 공장(울산, 아산, 전주)과 4곳의 연수원, 2개소의 연구소, 국외에 170여 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 5위의 자동차 제조업체이다.
이후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현황이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6대 경영 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