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간호 사례 연구

 1  간암 간호 사례 연구-1
 2  간암 간호 사례 연구-2
 3  간암 간호 사례 연구-3
 4  간암 간호 사례 연구-4
 5  간암 간호 사례 연구-5
 6  간암 간호 사례 연구-6
 7  간암 간호 사례 연구-7
 8  간암 간호 사례 연구-8
 9  간암 간호 사례 연구-9
 10  간암 간호 사례 연구-10
 11  간암 간호 사례 연구-11
 12  간암 간호 사례 연구-12
 13  간암 간호 사례 연구-13
 14  간암 간호 사례 연구-14
 15  간암 간호 사례 연구-15
 16  간암 간호 사례 연구-16
 17  간암 간호 사례 연구-17
 18  간암 간호 사례 연구-18
 19  간암 간호 사례 연구-19
 20  간암 간호 사례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암 간호 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HCC
(Hepatocellular carcinoma)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문헌고찰-간암.
- 간암의 발생정도
- 원 인
- 병태생리
- 임상증상
- 진단검사
- 치료
2)사례연구
-대상자 사정도구
-간호진단과 중재 및 평가
-비판적사고 적용
Ⅳ. 참고문헌
Ⅰ.서론
1997년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간세포 암은 우리나라 남성에서 위암 다음으로 흔한 암으로 인구 10만 명당 21.4명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간세포 암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B형 간염바이러스 빈발지역이며 B형 간염에 의한 간세포 암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간세포 암은 5:1 정도로 남자에 더 많으며 대개 중년이후에 발생하게 됩니다.
간세포 암이 걸린 경우 위암이나 대장암 등 다른 소화기 암에 걸린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은데, 특히 40~50대에서 위암보다 사망률이 높습니다. 간 문맥이나 횡격막을 침범하였거나 다른 장기로 이미 퍼진, 진행된 말기 간세포 암이라면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대개 6개월 이내에 사망을 하지만 크기가 작은 간세포 암이라면 천천히 자라므로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오래 살며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Ⅱ.문헌고찰(간 암)
1.간암의 발생정도:
간암은 일반적으로 크게 분류하여 간자체에서 생기는 원발성 암 종과 ,다른 장기에서 옮겨와서 발생하는 전이성 암 종으로 나누어진다. 간이 가지는 해부학적인 특성상 다른 장기, 특히 배속의 장기에 발생하는 암의 상당수가 쉽게 간으로 파급되고, 특히 위, 대장, 췌장 등에서 발생하는 암의 많은 부분이 간으로 퍼져서 간의 악성종양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 하면 간자체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간암을 말하며, 이러한 원발성 간암은 간을 구성하는 여러 세포들 중 어떤 세포에서 암이 발생하는 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되고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이 간세포에서 발생되는 간세포암이며, 다음이 담관세포암, 이 두가지의 혼합형 및 그 외 드물게 육종 등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간암의 대부분은 간세포암이며, 일부에서 담관 세포암을 볼 수 있으나, 증상 및 진단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다. 간암의 발생연령을 보면 남자에서는 50~54세에서 여자는 55~59세에서 발생이 가장 많다. 즉 전체적으로 볼 때 50대에서 간암이 가장 잘 생긴다. 그리고 간암의 과반수 이상이 45~65세 사이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5세 이하나 10대 20대에서도 간암이 가끔 발견되고 있어 어린이나 젊은이에서도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 최근에 와서는 소위 암 연령층이 점점 젊어지는 경향이 있어, 젊다고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간암은 여자보다는 남자에서 3~4배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간암의 발생지역을 보면 대도시 지역보다는 소도시나 지방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생활방식이나 생활환경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2.원 인:
간암은 간경변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간암환자에서 간경변증을 동반하는 경우는 80%가 넘고, 간경변증환자에서 간암을 동반하는 경우는 20~40% 정도이다. 간경변의 원인이 무엇이든간에 간경변증에서는 간암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간경변증이 생긴 경우에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간경변증의 원인이 바이러스성 간염(B형 및 C형)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외 알코올이나 약물, 대사성, 영양실조 등의 원인도 있다.
간염 바이러스와 간암과의 관계를 보면 B형이나 C형간염 바이러스 모두 간암의 발생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간암 중 70% 이상이 B형 간염바이러스 보균자이고 실제로 B형간염 환자의 많은 수에서 간암이 발생되고 있다. C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간암의 발생도 한국에서는 전체 간암환자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B형과 C형에서 간암이 발생하는 모양은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C형간염에서는 간암의 발생이 B형보다 좀 늦게 발생하나 발생률은 B형보다 높다.
B형간염 바이러스가 만성적으로 감염되어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간세포 유전자에 융합되면 바이러스가 가지고 있던 유전자 중에서 세포증식을 촉진하는 유전자가 간세포의 증식을 유발하고, 그 외 암의 발생과 연관된 여러 유전자가 기능에 변화를 일으켜 간암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병태생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