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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서신 개론, 위명성, 기록 동기와 배경, 서신 개요, 서신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회서신 개론
1. 위명성
(1) 진정성 문제제기 역사
용어의 문제 바울의 전기적 상황 목회서신의 신학
2. 기록 동기와 배경
(1) 기록동기
(2) 배경 - 외적 배경 내적 배경
3. 서신 개요
(1) 도표
(2) 수신자 - 디모데 디도
(3) 서신별 특징 약술
4. 서신의 특징
(1) 거짓교사 - 교회 내 활동형태 거짓교사와 직제의 상관관계
(2) 직제 - 직제의 종류와 역할
직제의 종류 - a. 감독 b. 장로 c. 집사 d. 과부
들어가는 말
그리스도인에게 성서는 표준으로 고백된다. 이 전통의 명제는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던져주는 메시지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번 발제에서 목회서신의 위명성 - 즉, 상황 - 과 서신의 배경 및 특징을 제시하며 이후 신학적 고찰에 사용될 교사와 그리고 직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즉, 목회서신의 저자가 디모데와 디도라는 인물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바를 파악해보려고 한다.
1. 위명성
(1) 진정성 문제제기 역사
목회서신 진정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19세기에 접어들며 Schmidt와 Schleiermacher에 의해 시작된다. 먼저는 디모데 전서에 대해 전기적 내용과 용어를 들어 의문이 제기되었으나, Eichhorn은 용어와 종교적 차이점을 지적하면서 3권의 서신 모두에 이의를 제기했고 이후 Holtzmann에 의해 본 서신의 위명성은 자명한 것으로 인식된다. W.G.큄멜, 『신약정경개론』, 박익수 역, 대한기독교서회, 2004. P376
용어의 문제
본 서신에는 335개의 특수한 어휘가 등장하며, Hapax legomena가 디모데전서 66개, 디모데후서 60개, 디도서 32개 나타난다. 조경철,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땅에쓰신글씨, 2007. P294
이는 바울에게 있어 생소한 것이며, 이런 용어적 차이는 바울서신은 물론 제2바울서신에 비교해도 현저한 차이다. N.Pein/ D.C.Dulling, 『새로운 신약성서개론하』, 박익수 역1994. P584-585
또 바울의 셈어적 표현이 대폭 줄어들고 헬라적 표현이 10배에서 20배정도 늘었는데, 그 어휘와 표현 역시 헬라-철학적 용어에 가까워졌으며 바울의 습관적 어법도 사라졌다. 또 kyrioi가 Despotai로, 영적권세를 뜻하던 arxai가 지상의 통치자를 의미하게 되는 등 바울의 언어가 유사어로 대체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바울이 처했던 상황과 그 영향을 고려해도 매우 급격한 것이다. W.G.큄멜, 『신약정경개론』, 박익수 역, 대한기독교서회, 2004. P378
바울의 진정성을 옹호하기 위해 바울의 전승이나 메모를 참조하거나, 서기에게 대필을 시켰다는 가설들이 제기되지만, 서신에 나타나는 바울과의 신학적 차이는 이런 가능성 또한 불식시킨다. 위에 책. P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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