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
 2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2
 3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3
 4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4
 5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5
 6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6
 7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7
 8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8
 9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9
 10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복지관 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Ⅱ 노인문제
Ⅲ 노인복지의 의의및 방향
Ⅳ 노인복지시설
Ⅴ 노인복지관의 주요프로그램
Ⅵ 결 론
《참고논문》-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사회복지학 전공 최현숙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현대사회에는 노인문제가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는데 이는 산업화 사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도시집중과 핵가족화 및 인구의 노령화가 그 원인이다.
현재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노인인구의 증가추이는 더욱 가속화하여 2019년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이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고령화 사회가 낳은 부작용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리나라도 노인문제를 단순히 개인문제나 그 가족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라고 볼 것이 아니라 국가적인인 차원에서 바라보고 그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강구해야만 할 것이다. 우리 사회는 현실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노인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고려와 이에 따른 대책마련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노인문제에 대하여 획기적이고 파격적인 대응책이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할 시점이다. 특히 오인이 한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가치를 인정받고, 질적으로 보다 개선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년기에 변화에 따른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측면에서 성공적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노인복지 프로그램의 마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현대는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배우지 않으면 전문지식은 5년 이내애 쓸모없이 되어버리고 만다고 한다. 비록 이것은 청·장년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는 아니고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문제이다. 생활양식과는 모두가 크게 다르므로 한사회구성원으로서 생활해야 하는 노인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들 문제점들에 대한 여러 가지 효과적인 대안을 개발하여 그것을 실천에 옮기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대 우리나라사회에서 노인들이 겪는 문제점과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들 중 노인복지관의 역할을 살펴보고 이를 보다 활성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역사회 노인들의 복리증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Ⅱ 노인문제
노인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능력이 퇴화는 시기에 있으므로, 이로 인해 많은 위기상황이 예상되며 여러 가지 노인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노인문제가 사회문제로 제시되어 등장하게 된 것은 산업화로 인한 물질문명의 발달, 소비위주의 사회성, 핵가족화 경향 기계화로 인한 비인간화 성향이 파생되었다. 이는 필연적으로 인간소외와 불평등 현상을 초래 하였다.
노인들은 자칫 빈곤, 질병, 고독, 역할상실등의 4중고를 겪을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이게 된다. 젊은시절 교육기회를 제한받고 자신의 발전을 위한 준비는 물론, 노후에 대한 설계를 하지 못해 파생되는 노인문제중 첫째는, 노인의 빈곤문제, 둘째는 가족의 부양기능저하 및 가치관의 변화, 셋째는 질병 및 건강의 약화문제, 넷째는 노후의 삶의 보람과 노인문화증진 미흡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1. 노인의 빈곤문제
경제적 수준은 질병, 가족관계, 역할 및 여가에 상당한 영양을 미친다. 여러 가지 노인문제들 가운데서도 노인들이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문제는 빈곤문제이다.
2. 가족의 부양기능 저하 및 가치관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