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중국 정치

 1  사회과학 중국 정치-1
 2  사회과학 중국 정치-2
 3  사회과학 중국 정치-3
 4  사회과학 중국 정치-4
 5  사회과학 중국 정치-5
 6  사회과학 중국 정치-6
 7  사회과학 중국 정치-7
 8  사회과학 중국 정치-8
 9  사회과학 중국 정치-9
 10  사회과학 중국 정치-10
 11  사회과학 중국 정치-11
 12  사회과학 중국 정치-12
 13  사회과학 중국 정치-13
 14  사회과학 중국 정치-14
 15  사회과학 중국 정치-15
 16  사회과학 중국 정치-16
 17  사회과학 중국 정치-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중국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 1
Ⅱ. 중국의 정치제도 --------------------------------- 1
1. 중국 정치제도의 기본개념
2. 중국 정치제도의 기본내용과 특징
Ⅲ. 중국 정치의 발전 과정 --------------------------- 4
1. 건국과 사회주의 건설기
2. 개혁개방과 경제발전기
3. 신권위주의정권과 부강한 중국 등장기
Ⅳ. 중국의 공산주의 사상과 전개과정----------------- 8
1.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 배경
2. 중국 공산당의 성립과 모택동, 중화인민 공화국의 탄생
3. 중국 본토 석권이후 공산당과 모택동
4. 개혁 정책 이후의 중국 (등소평 죽음 이후)
5. 후진타오 체제 정책의 방향과 전망
Ⅴ. 결 론 - 미래의 전망--------------------------- 15
참고 문헌 ------------------------------------------ 16
Ⅰ. 서 론
오늘날 세계는 급변하고 있고 확실한 것은 별로 없는 듯하다. 그렇지만 다음의 세가지만은 분명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공산주의의 몰락으로 이념과 이데올로기의 대립시대가 끝났고 둘째, 지역, 굴지적으로 신국제질서가 형성되고 있다는 것이며, 셋째, 세계는 공존과 공영을 내세우며 국제화, 정보화, 세계화의 시대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유영옥, 『현대정치사상과 국제관계』, 제2장 국제환경과 동북아 안보환경, p.29.
21세기의 새로운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또한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 패권국가인 미국이 가장 위기감을 느끼고 견제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인구를 자랑하며 이는 동시에 엄청난 노동력자본의 여유라는 장점을 낳았다. 게다가 매년 보이는 높은 경제성장률은 세계의 이목을 중국에 집중시키기에 조금도 모자람이 없다.
하지만, 현재 중국은 엄밀히 이야기하면, ‘자유민주주의’ 사상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 않다.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체제의 유지를 존속하고 있지만, 거기에 자유시장주의의 몇몇 요소들을 적절히 국가통제 하에 가미하여 중립적인 새로운 이념 아래 국가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러시아 및 동구의 민주화 개혁과 공산권의 붕괴를 사회주의 체제의 위기로 인식하고 정치체제는 강력히 고수하되 경체제제는 개혁해 나간다는 방침 아래 1991년 10월 18일 폐막된 중국 공산당 제 14차 전국대표대회(14전대)에서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라는 정책을 개발, 채택하고 있다. 1992년 이후부터는 개혁, 개방 확대, 사회주의 시장경제확립을 통한 경제발전을 최우선의 국가정책으로 설정하고 융통성있는 ‘실용주의 외교’와 ‘전방위외교’를 추진하였다. 유영옥, 『현대정치사상과 국제관계』, 제2장 국제환경과 동북아 안보환경, p.25.
더 나아가, 중국의 최우선 국가목표는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여 안정된 안보환경을 확보하고 경제개혁을 통해 미국주도에 의한 세력재편을 견제하고 전쟁억제 및 유사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현대 군사력을 건설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중국은 대내외적인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군 현대화에 기반이 되는 군수산업육성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그동안의 개방정책을 통한 외국기술도입상의 한계성을 느끼고 이른바 자력갱생정책을 통한 군수산업 육성을 위해 경제발전과 군사현대화를 연계시킨 군수산업발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역사와 이념, 그리고 현재의 독특한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나라, 중국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이념과 사상, 그리고 각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에 따른 조사를 해 보고자 한다.
Ⅱ. 중국의 정치제도
1. 중국 정치제도의 기본개념
중화인민공화국의 정치제도는 ‘공화국’의 정권조직형식 및 이와 관련된 각종 제도를 가리킨다. 이는 중국의 프롤레타리아가 (공산당을 통해) 신민주주의 혁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배태 탄생된 중국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제도로, ‘공화국’ 사회의 정치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