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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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이 책은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2부 교육모델의 비판, 제3부 대안적 교육모델로 구성되어 총 7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먼저 제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은 1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으로 나뉘어져있습니다.
1장은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에 대한 내용으로 ①유교 주의적 관점에서 본 가족의 이야기는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분단 사회의 문화 속에 놓인 총 3세대에 걸친 이야기로 이 이야기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사회 문화적 제도를 이해하는 일이며 이해의 방법은 제3세대의 걸친 가족 이야기를 계급, 성, 인종 혹은 지역의 관점에 비추어 해석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문화적 접근 방법으로 이야기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그에 따른 다른 이야기들의 구성을 조명 할 수 있고, 문화적 접근은 ‘이야기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미래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가능성을 갖습니다. 그리고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할 것입니다. ②신식민지주의와 군사주의는 미국 정부의 군사주의는 일본의 식민지로부터 해방도니 1945년부터 한국정부와 경제 성장에 영향을 주었고, 이것을 미국의 경제학자 멜만 교수는 군사경제는 주변의 경제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전쟁경제는 군사정부를 지속시키고 군사 독재자를 탄생시켜 시민들의 삶을 파괴하기도 한다. 이런 점을 가지고 우리나라는 1960년대부터 32년간, 즉 제 3공화국부터 제6공화국까지의 군사 독재 면모와 이 가운데 형성된 시민 문화의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군사정부 이후 일반적인 모든 일들이 사업과 지배 감독 체제로 움직이기 시작하였고, 많은 일 가운데 군대가 최고의 상승경로를 제공하며 국방산업과 민간사업은 전쟁경제 체제 안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군사주의는 신식민주의를 가져오며 신식민주의의 근원 중에 하나는 국방정책입니다. 한국의 근원적인 국방정책은 미국과의 동맹관계에 의존하는 것이며 한국전쟁이후 세계를 향한 외교관계의 기본적인 임무는 미국과의 군사동맹을 유지,확인하고 확장하는 일에 주력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에 대한 한국의 문는 1970년대 이후 21세기애 들어서면서, 특히 1995년 희년통일을 선포하고 지내면서 세 가지의 이슈로 압축시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민주화는 군사독재에 대한 항거이다. 둘째, 노동자의 인권은 전쟁경제를 반영한다. 셋째, 통일의 이슈는 군비와 분단의 이데올로기가 크게 자리 잡고 있다.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한국교회는 보수주의적 접근, 군사동맹과 군비의 증강을 지지하는 접근과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입니다. ③ 한국의 교육제도는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제도이며 요즘 교육제도는 교육인적자원부와 대학 간에 갈등이 일어나게 되면서 순응해오던 대학이 자율성을 추구하면서 마찰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특히 교육부의 삼불정책으로 대학별 본고사 불가, 고교등급제 불가, 기여입학제 불가이며 이러한 한국의 교육제도는 사회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오면서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교육 재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입니다. 교육의 민주화는 1989년 5월 28일 참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태어나면서 교육의 민주화와 참교육의 실현을 위한 비판적 의식을 지닌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한국 교육의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사건으로 한국에서 교사의 조합은 4·19학생 혁명 이후 민주화 운동이 각처에서 전개되는 1960년 5월에 처음으로 조직되어 전국 교사 십만 여명 가운데 2만영이 가입하여서 학교의 자율화와 교육의 개선 증집을 위한 실천운동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5·16 쿠테타 이후 군사독재 정권은 교원노조운동을 심하게 탄압하고 불법적인 단체로 취급하였고, 이 결과로 8명이 법정 심판을 받게 되었고 1500여명이 공식적으로 체포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일어난 교육 운동의 실천은 무참히 짓밟히게 되고 모든 조직과 실천운동은 그 후 20여 년간 통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군사정권이 계속 이어지면서 반민주화 교육정책이 심화되어 YMCA중등학교교사협의회의 창립으로 인한 교사들의 실천운동, 교사 자체들의 적은 그룹 운동 두 가지로 나누어 저항운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운동의 정신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하여 정치화되고 학교 내 구성원 간에 조직과 비조직의 갈등이 생겨났습니다. 또, 한국의 교육문제는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와 교육의 자율성 문제,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로 볼 수 있다. 대학입시제도 문제는 대학 입학을 위한 시험제도가 사회진출의 관문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입시의 형태가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교육방법은 무조건 암기하여 시험 잘 보는 축적식의 교과서 방식을 따르는 것을 비판해야 합니다. 교육의 자율성 문제는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학교 제도 안에서 제약을 받게 되므로 교사들은 힘을 모아 권위적, 관료적, 중앙집권화된 교육 행정에 대한 저항을 해야합니다. 커리큘럼의 개혁 문제는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합니다. 이러한 개혁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드는 개발을 하는 것과 교과서를 통하여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하여 교사들의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하는 것입니다. ④ 한국의 기독교 학교는 한국의 기독교 학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사회 문화를 창출하는 큰 제도로 시대의 가치를 주도하여 왔으며,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기독교 정신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과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짐에 따라 이것이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이자 교회의 학교 사업의 연관성입니다. 이러한 기독교 학교의 위기는 외·내부적으로 사립학교법 개정과 기독교 건학 정신의 혼돈,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라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사회에 교육적 과제를 안고 있는 기독교 학교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함께 모색하여야 합니다. 첫째,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2장은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①기독교 교육의 주제는 교회력에 관련된 프로그램, 대안 교육모델의 소개,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계된 특집,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 교회 행정에 관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② 기독교 교육의 구조와 특징은 내용중심의 기독교 교육, 성장 중심의 교회학교, 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내용중심의 기독교 교육은 학습의 내용과 자료를 절대시하며 목표 성취에 역점을 두고 교사 중심의 학습지도, 주입식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도합니다. 이렇게 볼 때 내용 중심의 교육이 역동성이 없는 것은 성찰과 실천을 동반하지 않는 교리 중심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며 신학이 성찰의 기능이기에 성찰과 실천이 없는 내용 중심의 교육은 반 기독교교육이 됩니다. 두 번째, 성장중심의 교회학교는 양적인 숫자와 성장을 위해 신앙부흥회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선교교육과 전략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가서 제자 삼으라”의 슬로건을 내세워 교회성장 운동과 제자 훈련의 성경공부가 강조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선교교육과 제자화는 교회성장의 중심의 교육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은 교회의 교리를 전달하는 의도성이 담겨 있으며 교회 안에서 여러 단계에 있는 사람들의 신앙을 양육하는 데 있어서 계층적 지도를 의미하기도 하며 권위적인 사회질서에 순응하는 학생을 획일적으로 배출하는 재생산의 교육원리에 근거합니다. 학교 형태의 접근은 학생에게 때로는 복종 요구, 교회의 현상 유지를 위해 비판적 사고를 금지시키며 전통의 전수를 따르는 교육적 기능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 신앙에서는 전통의 전수도 필요하지만 자기 주체성을 가지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주도체의 역할도 요구되며 신앙은 표현되어야 하고 변형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교실에서 다른 사람과 삶을 나누면서 양육되고 발전된다.③대안적 교육 목회의 구조는 교육목회의 의미,구조, 실천적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육목회의 의미는 하나는 교육의 목회화, 다른 하나는 목회의 교육화입니다. 교육의 목회화는 교육을 목회의 정신으로 실천하는 것이고, 학습의 행위를 넘어 돌보고 양육하는 전인적인 목회의 차원입니다. 목회로써의 교육은 보살핌의 공동체 안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확신의 관계를 설정하는 일, 예배와 예술을 통해 복음과 생의 의미를 축하하는 일, 학습자에게 탐구하고 연구하고 배우는 일들을 지도하는 일, 목회를 실천하고 훈련 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목회의 교육화는 목회를 계획적, 단계적, 교육적으로 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성장 발달에 따라 단계적으로 각 개인에게 알맞은 돌봄이 필요합니다. 어른들에게도 가르침과 교제를 통한 지속적 배움을 요청하고 목회에 대한 교육적 행위는 보다 더 목회를 목회되게 합니다. 또한 교육목회의 구조는 첫째, 목적: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 형성으로 교육 목회의 목적은 신앙공동체의 세계에 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근거를 둔다.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 형성은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둘째, 내용: 복음으로 복음은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의 의미를 지도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상으로 신앙공동체 안에서 말씀 선포, 가르침, 영적 교제, 섬김과 봉사로 나타나며, 또 복음은 교육의 유기적 관계를 회복시킨다. 셋째, 방법: 복음과 삶의 만남으로 교육목회의 방법은 복음과 삶이 만나도록 접근하는 것이며 즉, 삶의 변화를 위해 계시의 오심에 대한 인간의 응답을 요구합니다. 교육현장에서 사용하는 교육 자료, 기술, 접근 방법들은 복음과 만남의 매개체들이다. 넷째, 교육현장: 신앙공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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