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

 1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1
 2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2
 3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3
 4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4
 5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5
 6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6
 7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7
 8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8
 9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방법론] 개 교회사 실제 분석 -새문안교회 100년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 교회사 실제 분석
1. 들어가며
학부 3학년 때의 일로 기억된다. 그 당시 2학년을 마치고 다니던 교회에 조금 환멸을 느끼고 주일마다 여기 저기 교회들을 방문하며 예배드렸었다. 그러던 어느 날 구세군 회관 옆에 있는 새문안교회를 가 본 적이 있었다. 그 당시는 그 교회가 그런 역사가 깊은 지도 몰랐고 유명한 지도 몰랐다. 더욱이 내 기억에는 고 김동익 목사님이나 새문안교회 자체보다는 고 김동익 목사의 아내였던 황산성 변호사가 그 당시 장관으로 있으며 더 유명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목사님의 말씀이나 그 외의 다른 것은 특별히 기억이 없는데 딱 두 가지가 내 머리 속에 남아있다. 하나는 성가대가 강대상 옆쪽에 자리하고 있고 성도들을 바라보고 있어서 지휘자가 성도들 좌석 중간에 악보대를 놓고 지휘하였던 조금은 나에게 희한한 풍경이었고 다른 하나는 보통 끝날 때 송영으로 끝나는 대부분의 교회와는 달리 ‘교회 노래’를 부르고 축도로 예배를 마쳤었다. 그 찬양은 교회 100주년을 기념하여 제정된 박두진 작사, 나인용 작곡의 “새문안의 찬양”이었다. 새문안교회 역사편찬위원회, 『새문안교회 100년사』 1995, 553-4.
새문안교회는 개신교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조직교회로서 장로교에서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 교회의 모교회로 불려도 손색이 없다. 「새문안교회 100년사」가 가지는 큰 의의 중에 하나는 바로 사회 경제학적인 접근을 시도한 것이다. 1900년대 초 우리나라의 초창기 교회들이 생각지 못했던 혹은 지금까지 보존하지 못했던 지금의 교적부에 해당하는 자료인 ‘교우문답책’을 통해 그 당시 교인들의 사회적인 배경과 경제적인 위치를 보여주는데 개화기 당시 한국의 사회, 경제상과 비교해 볼 것이다.
또한 새문안교회는 「새문안교회 70년사」와 「새문안85년사」를 각각 한태동 교수와 민경배 교수를 집필자로 하여 발간하였다. 그런데 본 발제에서 다룰 「새문안교회 100년사」는 한국 현대사를 전공한 사학자인 윤경로 교수가 집필하였다. 권두언에서 이것은 앞의 두 책의 증보판이 아니라 이들 역사서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다른 시각으로 새문안교회를 조명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위의 책, 3.
발제자는 본 발제를 통해 앞서 편찬된 두권과 어떤 역사적 미비점을 보완하고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였는지를 살펴 볼 것이며 또한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 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새문안교회 100년사」를 연구하며 생겨졌던 몇몇 의문들을 조사 연구하여 발제를 마무리하려고 한다.
2. 사회 경제적 접근(타 개교회사와의 비교)
「새문안교회 100년사」는 초기 교인들의 사회 경제적 성향을 1907년부터 1914년까지 8년간 세례문답에 참여한 교인들의 중심으로 보여주고 있다. ‘새문안교우문답책’ 이것은 새문안교회 100주년을 기념해 발행한 「새문안교회문헌사료집」에 수록되어 있다.
은 직업, 학식 정도, 연령 분포, 신력 및 지역 분포에 이르기까지 지금의 교적부와 같이 여러 가지 사항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앞에 발행되었던 70년사나 85년사에는 등장하지 않는 부분이며 당시에 쓰였던 개교회사 뿐 아니라 그 이후에 등장하는 개교회사들에도 거의 등장하지 않는 부분이다. 새문안교회에서 시작된 승동교회나 연동교회 뿐 아니라 감리교의 초창기 교회들에 해당하는 정동제일교회, 종교교회의 개교회사 서술에서도 이러한 부분은 찾기 힘들다.
657명의 문답자 가운데 직업을 알 수 있는 교인은 367명이고 이들이 종사하고 있던 직종이 총54종류이다. 새문안교회 교인의 사회 경제적 신분 분석 해 놓은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새문안교회 100년사』, 151.
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