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

 1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1
 2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2
 3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3
 4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4
 5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5
 6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6
 7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7
 8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1. 서 론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을 뒤돌아 볼 때, 많은 심각한 문제들 중에 하나는 교육신학의 부재이다. 교회는 날마다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찾고 만들어 내기에 여념이 없다.
프로그램에 의해 노예가 된 듯 교회는 영리를 목적으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생산품을 만들어 내기에 바쁜 기업체와 같이 흘러가고 있다. 유행처럼 한 번 시행한 프로그램들은 곧 시들어버리고 만다.
교회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학생들의 욕구에 맞춰 흥미위주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생산하기에 바쁘다. 그 결과 교역자들과 교사들은 매번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내야만 하는 육체적·정신적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위기의 때에 이 책은 새로운 기독교 교육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바로 잡아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저자는 “신학을 동반한 기독교 교육은 신학의 흐름뿐만 아니라 문화 및 역사와도 학문적 대화를 하여야 한다”는 주제 하에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2. 본 론
1) 현존하는 교육모델
가.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면 먼저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내재된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일이 도움이 된다.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 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학교교육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주의로부터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 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심어 주었다.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는데 가장 큰 이슈는 민주화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