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

 1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
 2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2
 3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3
 4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4
 5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5
 6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6
 7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7
 8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8
 9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9
 10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0
 11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1
 12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2
 13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3
 14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4
 15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5
 16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가해경험 예측 변인들의 차이검증
1. 서론
학교폭력은 청소년들 개개인의 삶에서 직면하는 중요한 문제일 뿐만 아니라, 우리사회가 직면한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대한 법률 제2조 1항). 포괄적인 정의와 같이 여러 선행연구들에서는 학교폭력을 또래괴롭힘, 또래따돌림, 집단괴롭힘, 왕따, 또래지위 등의 거의 비슷한 다양한 용어로서 사용하고 있다(정옥분, 정순화, 김경은, 박연정, 2008).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지난 2011년에 대구와 서울에서 또래괴롭힘으로 인해 중학생들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연합뉴스, 2013; 한국일보, 2015) 그 심각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자신과 같은 또래에 의해서 괴롭힘을 받는 것은 청소년들이 우울(남가희, 홍상황, 2015; 김진아, 이형실, 2011), 불안, 외로움(최보가, 임지영, 1999), 자살욕구, 실제적인 자살의 준비(구차순, 김동환, 2013) 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고려한다면,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이 절실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가해경험을 예측하는 변인이 무엇이 있는지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예측변인들에서 성별간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_z5i7ku8q89jh
학교 폭력을 예측하는 변인들을 크게 개인적 변인, 가족적 변인, 또래적 변인, 학교환경적 변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김수진, 정종원, 2015). 선행연구에서는 각각의 변인으로서 다양한 변수를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변인에 대한 하위 구성개념의 대표적인 예로서는 다음과 같다. 개인적 변인으로서 충동성, 자기조절능력, 자아존중감, 수치심, 죄책감, 감정이입을 제시하였으며, 가족적 변인으로서는 양육태도(온정, 방임, 감독 등)와 부모지지 등을 제시하였고, 또래변인으로서는 또래애착, 우정의질, 친구지지, 학교환경적 변인으로서는 학교에 대한 만족, 학습흥미, 교사지지 등을 제시하였다(김수진, 정종원, 2015; 김연화, 한세영, 2010; 박진희, 김현주, 2015; 윤옥경, 2015).
학교폭력에 대한 성별에 차이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선행연구들은 그 패턴에 대하여 남자 청소년과 여자청소년들에 있어서 차이가 존재한다고 보고 하고 있다. 하지만 그 선행연구들의 결과는 일치되지 않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학교폭력 가해경험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본 연구물들은 다음과 같다.
연구물
대상
내용
@@@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