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

 1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
 2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2
 3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3
 4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4
 5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5
 6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6
 7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7
 8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8
 9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9
 10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0
 11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1
 12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2
 13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3
 14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4
 15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5
 16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의 구매 욕구에 대한 인식;
미디어 속 연예인의 영향에 노출된 대학생 FGI 중심으로

1. 서론
2. 스타의 정의와 우상화
1) 스타의 개념과 정의
2) 스타 우상화
3. 스타광고와 모방
1) 연예인 이미지를 통한 광고효과
2) 연예인 이미지와 청소년 모방
4. 아우라 이론
5.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6. 결과분석
1) 연예인이 대중의 구매행위에 미치는 영향
2) 연예인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
7.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미국 뉴욕타임스의 저명한 칼럼니스트인 윌리엄 새파이어는 지난 2000년 8월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을 루키즘(lookism)이란 단어로 표현하며 외모지상주의 사회풍조를 지적한 바 있다.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에서도 젊은이들이 열광하는 아이돌스타와 아줌마 부대들이 넋을 잃는 연예인들의 인기는 가히 용광로 수준이며 이에 한류열풍이 가세하며 새로운 유행이 탄생하고 있다. 심리학적으로 이러한 연예인 따라하기는 연예인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의 우월한 이미지와 정체성을 만들려는 사회적 동일시 현상으로 해석되고 있으며 요즈음은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보다는 하나의 사회적 흐름으로 인정하는 추세이다.
-2008년 8월 15일 서울경제 오피니언 中-
TV에서 인기드라마나 오락프로그램이 방영되고 난 뒤, 인터넷에서는 프로그램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평론과 기사, 댓글이 올라온다. 수많은 글들 중에는 출연 연예인이 착용한 의류나 액세서리의 구매 정보를 물어보는 글도 상당수 있다. 매체에 등장하는 연예인의 일거수일투족 특히 그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연예계의 ‘협찬문화’가 생긴 연유도 이러한 대중의 관심과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심 속 번화가에 자리 잡은 의류매장에 가면 연예인들이 해당 상품을 착용한 후 찍은 협찬 광고용 사진이 줄줄이 게시판 한 귀퉁이를 차지하고 있다. 스타의 인지도와 인기는 CF 출연료와 비례하고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의 연예인을 자부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광고에 출연해야만 한다. 정확히 말하면 수많은 광고에 출연하면 자연스레 스타라고 인정받을 수 있다. 천문학적 비용 지불을 감수하면서도 유명 연예인을 자사의 광고에 출연시키려는 기업들이 줄을 섰으며, 대중은 연예인을 통해 노출된 상품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돈을 주고서라도 물건을 연예인에게 떠안기고 미디어에 노출하고 싶어 하는 장사꾼, 스타의 한마디와 그들의 몸동작 하나에 목숨 거는 팬. 이들의 관계 속에서 연예인의 영향력은 날로 증대되는 듯 보인다.
과연 실제 삶 속에서 연예인이 대중의 구매행위에 어떻게 영향을 주며, 수용자는 연예인을 통해 무슨 영향을 받는 것일까? 우리는 본 연구를 통해 통상적으로 인지하고 있었던 연예인과 대중 그리고 구매행위의 관계에 대해 심층적인 접근과 정리를 하고자 한다. 연예인은 대중에게 신격화된 우상으로 받아들여지며 명화에서 느낄 수 있는 아우라 예술 작품에서, 흉내 낼 수 없는 고고한 분위기. 독일의 철학가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예술 이론에서 나온 말이다.
를 풍기는 신비로운 인물들로 상징된다. 본 연구는 대중이 느끼는 스타성과 그로 의해 발현되는 경제적 구매행태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FGI 참여자의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조사, 분석하고 이와 더불어 벤야민의 아우라 개념을 대중 구매행위에 접목해 고찰할 것이다. 보고서의 후반부에서는 FGI분석과 더불어 전문가 인터뷰를 인용하여 문제의식과 관련한 미디어광고 제작자의 견해도 들어본다. 많은 시간과 논의, 관찰이 필요한 연구주제이지만 짧은 시간이나마 미디어와 연예인, 소비자의 구매행태와 관련한 인식의 연관성을 논의함으로써 강의시간에 배운 질절연구방법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스타의 정의와 우상화
1) 스타의 개념과 정의
스타(star)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를 나타내는데 한정적으로 쓰인다. 특히 세계적인 스타들은 인기 뿐 아니라 사회적경제적문화적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도 있으며, 몇몇 스타들의 발언이나 행동이 때때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스타가 지닌 특징은 매우 다양하나 그 중 주요 특징들을 연결 지어 알아보자.
①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지닌 문화 상품으로서의 스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