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

 1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1
 2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2
 3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3
 4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4
 5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5
 6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6
 7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교육 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과 우리의 방향
제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 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심어 주었다.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부의 삼불 정책은 논쟁의 여지를 남긴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오늘의 문제만은 아니다. 1970년대 이후 한국교육제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태어나고 이 운동의 자극으로 민주교육을 위한 교사들과 현 교육 제도 사이에 갈등과 논쟁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전국교사 십만여명 가운데 2만여명이 가입하여서 학교의 자율화와 교육의 개선과 증진을 위한 실천 운동을 하였다. 이것은 한국교육의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사건이 되었다. 그후 군사 독재정권이 계속 이어지면서 반민주화 교육정책이 1980년 광주항쟁까지 계속 심화되었다. 하나는 YMCA중등학교교사협의회의 창립으로 단절되었던 교사들의 실천 운동이고, 또 하나는 교사 자체들의 작은 그룹운동이다. 1985년 YMCA중등학교교사협의회에 의해 소위 민중교육 사건인 지가 발간되면서 정점에 이르렀다. 은 사회의 문제가 되었다. 1986년5월 교사들은 ‘교육민주화선언’을 하기에 이르렀다. 지 사건이후 1987년 교사들의 조직은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각 학교 단위로 전국교사협의회가 결성되고, 실천 운동으로 평교사회. 교과교사 협의회. 사립학교 민주화 운동등이 전개되었다. 한국교육제도의 문제와 해석을 보면 첫째,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이다. 이 시기는 정답을 찾기보다는 질문하고 사고와 반성을 통하여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 자아 정체성을 성립하여야 하는 시기인데, 학생들은 당면한 현실인 대학 입학에 몰입하고 있다. 두 번째는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한국교육 제도는 타율적인 학교 행정과 엘리트 중심으로 이어지는 교육제이다. 교육의 비민주적이며 업적주의적 행정은 자율성과 대치된다. 실천적 힘에 대한 세 번째 동기는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그동안 커리큘럼은 냉전 체제의 승리를 위해 조정되는 자료가 되었다. 클리바드의 이론에 의하면 한국의 교과서는 인문주의와 사회효율주의에 기초를 둔다고 해석된다. 커리큘럼의 이미지를 분류한 슈베르트에 의하면, 한국의 커리큘럼은 내용중심, 학교에서의 계획된 행동, 의도된 배움의 결과, 문화 재생산, 과제 중심의 이미지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커리큘럼 개혁을 위하여 두 가지를 물어야 한다. 첫 번째로,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야 한다. 두 번째로,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한다. 따라서 교과서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하여 개혁을 추구하기 위해 교사들의 두가지 실천 활동이 요구된다. 기독교학교는 기독교학교로서의 정신을 다시 회복하고 미래사회를 향하여 나아갈 책임이있다. 기독교학교는 입시와 취업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어 사회의 인정을 받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기독교 학교라는 이유로 학교가 선교 이념으로 경직된다든지, 종교 학습과 교육과정이 전통화되고 교리화될 때 문제가 된다.
제2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한국은 업적주의 문화속에서 교육이 형성되었다. 바로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36년간 겪어야 했던 일본의 식민주의, 32년간의 군사주의에 의한 교육이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1970년대부터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까지 수없는 격동의 시기를 지내왔다. 그러므로 교육문화와 제도에 대한 분석과 해석이야말로 교육 개혁을 위한 시도라고 본다. 이 장에서는 20세기말 한국 기독교교육의 주제와 특징, 그리고 교회교육의 구조들을 재해석하려 한다.
1.기독교교육의 주제:에서 다룬 첫 번째 주제는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으로 전체의 39%(119회)를 차지한다. 두 번째 주제는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로 15%(46회)를 차지하고 있다. 세 번째 주제는 교리와 교육정책에 관계된 특집으로 14%(43회)를 다룬다. 네 번째 주제는 교수-학습 방법의 소개로, 13%(38회)를 차지하고 있다. 다섯 번째 주제는 연령층 이해와 교육에 관계된 것으로 11%(32회)를 차지하고 있다. 마지막 주제는 교회 행정에 관한 것으로, 8%(23회)의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1970년대부터 새천년을 맞이하기까지 기독교교육의 주제는 지난 30년간 참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하나는 현존하는 교육모델을 위한 것이고, 또 하나는 대안적인 교육 모델을 위한 것이다.
2. 기독교교육의 구조와 특징
한국의 기독교교육은 일반 공교육의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일반 교육이 그 시대의 교육문화에 지배를 받는 것처럼 기독교 교육도 예외가 아닐 수 없다. 기독교교육은 이런문제들에대해 구조적변화를 네가지 제시한다. 첫째는 종교지식 전달 중심의 공식구조의 변화이며, 둘째는 교사와 학생이 삶의 문제를 가지고 만나는, 즉 복음과 삶이 만나는 교실의 변화이다. 셋째는 대학입시라는 목표 때문에 개인의 경쟁을 가져오는 일반 교육의 구조적 변화이며 넷째는 사회적 의식과 참여를 추구하는 비공식 교육구조의 강조이다.
기독교교육의 교실교육은 교수형태에 따라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목표중심, 과정중심, 그리고 만남의 교실이다. 목표중심의 교육은 내용 중심의 교육으로 본질주의 교육철학이 뒷받침되고 있다. 본질주의 교육의 핵심은 내용중심이고 교사에 의해 그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었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신앙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내용 중심 교육은 신앙을 교리에 대한 신념으로 이해한다. 내용 중심의 교회교육의 구조에서는 신앙과 실천 모두가 인간화와 사회개혁에 대한 의지가 나타나지 않는다. 신앙교육의 과정에서는 비판적인 사고와 실천이 요구된다. 신학이 성찰의 기능이기에 성찰과 실천이 없는 내용 중심의 교육은 반기독교교육이 된다. 교회가 세상에 세워진 존재 이유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부르심이다. 하나님의 구원에 참여하라는 사명을 주시는 것을 의미한다. 선교가 비인간화의 세상을 위한 하나님 선교의 참여가 이루어지면 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선교의 가능성을 의도적으로 시도하여야 한다.
학교 형태의 교회교육은 교회의 교리를 전달하는 의도성이 담겨있다. 또 교회안에서 여러단계에 있는 사람들의 신앙을 양육하는데 있어서 계층적 지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학교형의 교육이 권위적이라는 것은 교사 중심이다. 학교형태의 교회교육은 업적중심의 교육이 된다.
우리는 기독교교육의 대안적 모델인 교육목회의 의미, 구조, 실천적 형태를 알아야한다. 교육목회는 두가지 의미를 가진다. 하나는 ‘교육의목회화’이고 다른 하나는 ‘목회의 교육화’이다. ‘교육의 목회화’는 교육을 목회의 정신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학습자에게는 돌봄이 필요하다. 즉, 교육의 행위 속에 목회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교육’이라는 말보다 ‘양육’이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목회의 교육화’는 목회를 계획적으로 단계적으로 교육적으로 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돌보는 일을 교육의 차원에서 시행하는 일이다. 교육목회의 첫째 범위는 복음의 문제이다. 둘째 범위는 교회의 이해이다. 셋째 범위는 목회 그 자체에 참여하는 것이다. 넷째,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이다.
교육목회의 구조. 1.목적:기독교적 삶의 스타일 형성 2.내용:복음 3.방법:복음과 삶의 만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