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

 1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1
 2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2
 3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3
 4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4
 5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5
 6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6
 7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7
 8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8
 9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9
 10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 소논문 - 제자와 경건생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제자와 경건생활-
차례
1. 서론
- 들어가는 말.
- 전개 방향.
2. 본론
- 1. 경건.
- 2. 예수님의 모습.
- 3. 제자로서의 자질.
- 4. 기도와 성경으로 자신을 세우는 제자.
- 5. 제자로서의 교제.
- 6. 종으로서의 제자.
- 7. 순종으로서의 제자.
- 8. 청지기로서의 제자.
- 9. 실행하는 믿음을 가진 제자.
- 10.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모시는 제자.
3. 결론
- 제자로서의 보상.
- 맺는 말.
서론
제자란 무엇이고 경건생활은 무엇인가? 우리는 하나님의 제자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제자로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요새 매체나 사람들의 말을 통해서 우리는 기독교에 대한 많은 소식을 접하게 된다. 그렇게 접하게 되는 말이나 소식들이 좋은 말과 좋은 생각만은 아니다. 그러한 세상과 사람들의 평가는 하나님을 믿는 크리스천으로서 변화되어야 할 행동과 가져야할 마음가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지침서로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면 우리는 누구의 모습을 따라 우리의 삶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우리는 예수님의 제자이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승천했을 때 예수님의 제자였던 사람들은 다시 자신들의 제자를 만들기 시작했고 그것을 통해서 이 땅에 많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고 그것을 전하는 제자들이 많아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제자를 만드는 일에는 우리도 예외 일 수 없다. 마 28:19의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라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 자신을 경건하게 하여야 한다.
우리도 그렇게 양육되어지고 성장해온 제자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궁극적으로 본받아야 할 분과 본받아야 할 삶은 예수님의 삶인 것이다. 그것을 통해서 우리는 경건해질 수 있고 그 경건함은 세상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인임을 알게 해줄 것이고 그것은 사람들을 세상의 힘이 아닌 복음의 능력으로 그들을 복종시키게 되고 그들을 섬기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인들의 첫 세대가 그들의 세상에 대해서 직면했던 그 방법으로 오늘 20세기를 살아가기 위한 특정한 정책을 수립할 수 없다. 로버트 콜만, 『주님의 제자훈련 계획』김영현 옮김 (서울 : 두란노 1998) P. 10.
인간의 삶 속에서 그들의 사회와 사고와 전통과 규범들은 계속해서 변해가고 인간은 그것들에 적응하는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 물론 그 변화된 것들을 찾아가고 그것에 맞추어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크리스천으로서 우리의 삶의 본보기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그의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나는 이 논문을 통해서 경건에 대해서 조금 살펴보고 직접 가르치셨던 예수님의 삶의 모습과 방법들을, 그것들을 배웠던 제자들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찾아봄으로써 참된 그리스도인이요, 지금의 시대에서 요구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찾아보고 성찰해 보려고 한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권위를 가지고 있지만 권위주의적인 모습이 아니었고, 주체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 스스로가 생각할 수 있게 하셨다. 또한 가르치셨던 모습을 몸소 보여주셨으며, 자신의 가르침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놀라운 사랑을 베풀어 주셨다. Robert W, Pazmino, 『교사이신 하나님』조혜경 옮김 (경기 : 크리스챤출판사 2005) P. 91.
본론
(1) 경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