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

 1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
 2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2
 3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3
 4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4
 5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5
 6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6
 7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7
 8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8
 9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9
 10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0
 11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1
 12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2
 13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3
 14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4
 15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이버명예훼손과 뉴스 댓글의 효과
(사이버명예훼손에 관한 대응방안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명예훼손과 표현의 자유
1. 표현의 자유의 개념
2. 표현의 자유와 타 법익간의 조화
3. 사이버명예훼손행위
4. 보호법익으로서의 명예
5. 인터넷게시판과 명예훼손
Ⅲ. 댓글이 뉴스에 미치는 효과
Ⅳ. 사이버명예훼손에 관한 대응방안
1. 입법적 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 법 해석적 차원에서의 대응방안
3. 교육적 차원에서의 대응방안
Ⅴ. 결론
Ⅰ. 서론
1995년 이후 한국의 인터넷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는 우리 생활영역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는 사이버공간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는 말은 1980년대 초 Willian Gibson이라는 당시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던 소설가의 ‘Neuronamcer라는 공상과학소설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후 오늘날 일반적인 용어로 정착되었다. 이 소설은 정부를 대체한 대기업들과 보안자료를 놓고 전쟁을 벌이는 컴퓨터 해커들을 다룬 네트워크상의 가사으이 무대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데 Gibson은 이러한 무대를 “cyber and the Law:: Your Rights and Duties in the On-Line World 1, 1994).
이라는 가상공간은 현실공간과는 또 다른 가상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사이버공간은 개인의 자아발전은 물론 민주주의의 실현과 여론형성에도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기존의 매체와는 다른 성질로 인하여 부정적인 측면도 과거의 매체에서는 예상치 못한 사회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참여자의 익명성 보장과 고도의 정보전달 및 유포가능성은 이제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여야 한다는 사고에서 더 나아가 그 규제와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인터넷 공간에서, 특히 댓글은 손쉬운 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며 현재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상호작용장치이다. 같은 인터넷 게시물을 읽은 나와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매체와는 다른 인터넷(사이버공간)만의 획기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댓글의 노출이 인터넷 수용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악성댓글의 부정적인 영향을 생각한다면 악성댓글로 인한 타인의 명예훼손에 관한 문제를 간과하여 서는 안 될 것이고 그에 대한 규제와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사이버명예훼손에 관한 규제에 있어 기존의 법률을 보완하여 규제하자는 견해도 있으나, 사이버 범죄가 날로 증가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사이버범죄를 총괄적으로 규율하는 특별법을 제정하여 그 안에서 사이버명예훼손을 다루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특히 표현의 자유와의 조화문제 및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책임 문제를 심도 있게 고려하여 규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Ⅱ. 표현의 자유에 대한 개념과 특성
1. 표현의 자유의 개념
표현의 자유란 정신적 자유의 하나로서 정신활동의 자유 및 정신적 표현의 자유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내심의 사상이나 신념들을 외부로 나타낼 수 있는 자유라고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