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1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
 2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2
 3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3
 4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4
 5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5
 6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6
 7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7
 8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8
 9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9
 10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0
 11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1
 12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2
 13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3
 14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4
 15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5
 16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리학의 이해 발표
언어가 사고를 주도하는가 사고가 언어를 주도하는가?
서론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1) Webster사전의 정의
2) 교육학자의 언어의 정의
3) 언어학자의 언어의 정의
4) 언어의 특성(Petty와 Jensen, 1980)
2. 언어의 기능
3. 사고의 정의
4. 사고의 기능
5. 언어과 사고와의 관계
1) 언어와 사고는 동일하다(waston)
2) 언어와 인지는 상호의존적 (vygotsky)
3) 언어상대성과 언어결정론
① 언어가 사고를 결정 (Sapir-Whorf)
② 오우프의 언어상대성 이론
③ 훔볼트의 언어유기체설
4) 언어와 인지는 독립적 (chomsky)
5) 언어 보편성과 사고우위론
① 인지발달이 언어발달을 결정 (piaget)
② slobin의 사고우위론
③ Jhonston의 사고우위론
④ 라이프니츠의 이성의 진리와 사실의 진리
언어가 사고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과 사고가 언어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의 비교
결론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건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상황은 없다. 언어적 방식으로 지식의 대부분이 전달되며, 언어를 매개체로 여러 형태로 사회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접촉을 가지며, 지식을 넓히며, 공동 작업으로서의 계획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언어란 토대 위에 복잡한 사고 체계를 완벽히 수행시킬 수 있는 것이며, 감정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는 인간 삶 전반을 다루며, 인간 공동체 전제의 한 요소인 것이다. 언어는 도구로서, 공과 분야에 있어서 기계의 특성, 작동법을 제대로 알고 있을 경우, 정확하고 적합하게 사용, 적용하듯, 언어라는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언어를 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인간이 인간답게 생활하기 위해서 언어는 인간 생활의 필수적 요소로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효과적인 의사 표현과 감정을 표출하는 인간만이 가지는 중요한 도구이며, 인지와의 밀접한 관계로 사고 구조가 정교할 수록 언어가 더욱 중요시된다.
특히 언어는 모든 생활과 활동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그들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아니할 수 없다.
언어는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사고를 촉진하고 계발하는 능력을 담당한다. 그러나 언어와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 사고가 언어에 의해 달라진다는 주장과 사고에 따라 언어가 달라진다는 주장간의 고전적인 논란이 있으나 이 논란은 양자택일로써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다른 요인들과 함께 언어와 사고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Bates, Benigni, Bretherton, Camaioni, & Voltea, 1977, pp. 258-261).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맨 먼저 관심을 보인 것은 철학이었다. 희랍 철학자들은 반드시 언어를 사고와 관계 속에서 생각했었다. 그들은 사고의 원형이 먼저 있어서, 그것이 언어의 범주나 개념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했었다. 이러한 전통은 서구철학의 대가인 Hamman(하먼), Herder(헤더), Humboldt(홈볼트), Locke(로크) 등에 의해 더 깊이 다루어지게 되고, 그 때마다 경험주의적 입장을 자극하는 셈이 되어서 결국은 선천이냐 후천이냐 하는 인간을 보는 두 가지 관점의 예리한 대립으로까지 번지게 되었다.
본론
1. 언어의 정의와 특성
J. G. Hamann(1730~1788)은 “말이 없으면 이성도 없고, 따라서 세계도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또한 소쉬르의 말을 빌리자면, 생각이란 것은 꽉 한정된 것이라곤 아무 것도 없는 성운과 같은 것이다. 미리 형성된 개념이라곤 있는 것이 아니며, 언어가 나타나기 전에는 똑똑한 것이라곤 아무것도 없다 했다. 즉, 언어로 인해 우리의 무한한 생각은 유한하게나마 표현이 되는 것이다.
1) Webster사전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