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

 1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
 2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2
 3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3
 4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4
 5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5
 6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6
 7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7
 8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8
 9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9
 10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0
 11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1
 12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2
 13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3
 14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4
 15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5
 16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6
 17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7
 18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와의 관계
- 목 차 -
1. 서론
2. 민족주의, 한국 내셔널 시네마
1) 민족주의와 내셔널 시네마의 정의
2) 한국형 블록버스터에 내재된 민족주의적 색채
3.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민족주의
1) "쉬리"에 내재된 민족주의
2) "공동경비구역 JSA"에 내재된 민족주의
3) "유령"에 내재된 민족주의
4) 그 외의 한국형 블록버스터에 내재된 민족주의
4. 원인분석
1) 제작환경
2) 소재
3) 관객취향반영
5. 결론
참고문헌
1.서론
제 1 장 한국형 블록버스터
제 1 절 발생과 정의
"한국형 블록버스터"라는 용어는 1998년 여름 의 개봉에 즈음해서 중앙 일간지들의 기사에서 처음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6월에 있었던 의 제작 발표회 등을 전후하여 우후죽순격으로 사용된 신조어다. 1998년 7월17일자 국민일보는 , , 를 예로 들면서 한국형 블록버스터를 설명하는 데 긴 지면을 할애한다. 블록버스터라는 용어는 세계영화계를 점령하다 시피한 헐리우드 영화에서 나온 말이다. 이 용어의 특징으로는 첫째, 컴퓨터 그래픽과 특수효과에 제작비를 쏟아 부으며 둘째, 혼합 장르로서 탄탄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고 셋째, 스타 군단을 동원한다는 것이다.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 역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제작 방식과 아무런 변별점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헐리우드 불록버스터의 제작비 규모에 비할 때 독립영화 수준에 불과한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의미를 모호하게 한다. 하지만 기존의 한국영화의 제작비를 훨씬 웃도는 기준을 새롭게 설정하며 영화의 질이나 영화 산업의 환경을 한 단계 향상 시켰다는 것은 사실이며, "한국형 블록버스터"는 명확히 한국영화의 큰 틀을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가지고 있는 헐리우드의 블록버스터와는 다른 특징은 무엇일까?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특징은 이들 영화들이 다루고 있는 내용과 형식의 문제일 것이다. 이들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늘어난 제작비 규모에 힘입어 기존의 한국영화들에 비해 장르영화의 특성을 강화시키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이 영화들이 보여 주고 있는 장르는 주로 액션과 판타지 물이며, 이 장르들은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생겨나기 전에는 지배적이지 않던 것이다. 이러한 장르는 늘어난 제작비와 재원을 통해 볼거리를 최대로 강화할 수 있는 장르이며 이러한 장르는 특정한 서사를 낳게 된다. 비교적 단선적이고 대당 구조가 명화하면서 할리우드 영화와는 다른 게임의 규칙을 가진 서사여야 한다는 것이다.
제 2 절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대표적인 예
는 이러한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가장 큰 성공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영화는 1993년 이후 한국영화 제작비 규모를 끊임없이 상승시킨 대기업 투자의 마지막 혜택을 얻은 작품이며 이후 개봉하는 한국영화들이 한국형 블록버스터를 표방하는데 기여하였다. 이후 대표적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로는 와 , , 등이 있다. 그중 또 하나의 성공 사례를 남긴 를 보면, 가 보여주었던 특징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는 민족주의에 기반을 둔 서사 구조를 집대성했다. 특히 민족을 위협하는 존재에 대한 강한 증오감이 서사를 끌어가고 있다. 는 남북 대결 구도라는 상투적이지만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던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민족주의의 경향을 강하게 내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에서 남북 대결 구도를 좀더 비틀어 선보여 큰 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쯤 보면 우리 한국형 불록버스터의 축을 이루고 있는 영화들의 특징은 헐리우드 블록버스터와는 다른 소재와 내용의 독창성인데 그것은 바로 우리만이 가지고 있는 민족주의에 기반을 두었다는 점이다.
2. 민족주의, 한국 내셔널 시네마
제 2 장 민족주의, 내셔널 시네마
제 1 절 민족주의, 내셔널 시네마의 정의
민족주의란,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創建) ·유지 ·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을 말한다. 민족주의가 성립하는 데는 2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세계는 하나라고 하는 이상과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세워진 세계제국(世界帝國)이 무너지고 많은 독립국가가 나타나, 종래의 보편적인 종교 ·문화를 대신하는 새로운 민족적인 종교 ·문화를 창조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이렇게 이룩된 독립국가를 국민들이 ‘우리들의 국가’로서 받아들여 사랑하고 이에 긍지를 느끼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민족주의 사상의 영향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받아 제작된 영화를 내셔널 시네마라고 한다. 따라서 내셔널 시네마에는 그 민족에 대한 일종의 특수성이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내셔널 시네마에 민족주의가 적절하게 배합이 되었을 경우엔 민족의 우수성과 특수성이 뛰어나게 표현될 수 있으나, 극단적으로 민족주의에 치닫게 되면 오만과 권위적, 독단적인 영화로 민족쇠뇌에 이용되기도 한다. 내셔널 시네마는 서사, 장르, 코드와 컨벤션, 행위성과 형태학, 기호로서의 스타, 중심의 영화와 변방의 영화, 국가의 신화를 작동시키는 작인으로서의 영화라는 7가지 준거틀로 규정될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