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

 1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
 2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2
 3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3
 4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4
 5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5
 6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6
 7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7
 8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8
 9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9
 10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0
 11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1
 12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2
 13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3
 14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4
 15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5
 16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과 적용
I. 정신분석 이론 선정 이유
II 정신분석 이론
1.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가정 2. 프로이드의 도덕성
3.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 4.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결점
III. 나의 경험 사례와 교수학적 변환
IV 프로이드의 도덕교육 전략
V 정신분석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교육전략 2. 수업예시 및 적용
VI 느낀 점
I. 정신분석 이론 선정 이유
초등도덕교육이론을 공부하고 이번 과제를 준비하기 시작하면서 나는 과연 도덕적인 인간인가라는 물음이 솟아올랐다. 어두운 밤 창문 밖으로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유리에 비쳐지는 나의 얼굴을 바라보며 과거에 내가 저질렀던, 반도덕적 행위라고 정의되던 다양한 기억들이 스쳐지나갔다. 쓰레기를 몰래 버리거나 어머니의 지갑에서 돈을 슬쩍 가져가고,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 사고가 나 쓰러진 사람을 보고 회피하고 지나갔던 모든 기억들을 되돌아보며 왜 내가 그러한 행위를 하게 되었는가 물어봤을 때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등장한 자아가 그것에 대한 해답을 내놓았다.
II. 정신분석 이론
1.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가정
정신분석(psychoanalysis)의 ‘정신’ (psycho)이란 말은 그리스어 ‘psy-che’에서 유래하였다. 그리스어 ‘psyche란 말은 정신, 영혼 또는 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신분석이란 말 그대로 마음 또는 영혼의 분석을 뜻한다. 인간의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하나의 접근법으로서 정신분석 이론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① 인간의 심리도 자연계와 마찬가지로 우연한 현상이란 없으며 인간의 모든 정신적 상황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들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반드시 의미와 목적이 있다. 그러한 것들은 선천적으로 어린 시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정신세계, 특히 성격은 어린 시절의 경험이나 이전의 정신경험이 중요하다.
② 인간의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이다. 인간의 정신세계를 살펴보면 언뜻 보아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 같은 현상들이 의식의 밑바닥에 인과관계로 얽혀 있는데, 그런 세계가 바로 무의식의 세계이다.
③ 무의식적 동기는 타고난 본능들에 의해 추진된다. 가장 중요한 본능은 주로 성적 충동과 공격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출생시부터 나이가 들 때까지 계속 감각적 욕구의 만족을 추구하는 동력으로 작용한다. 무의식적 동기와 의식 간에는 끊임없는 갈등이 빚어지는데, 이 갈등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이 된다.
④ 인간의 정신활동은 동기와 목표를 가진다. 정신활동은 주위 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담겨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따라서 결정된다. 그래서 인간이 출생한 날부터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어디로 향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발달 단계적으로 인간을 연구해야만 한다.
⑤ 본능들은 실제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표출된다. 달리 말하면 사람들은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그들의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킬 방법을 발견해야만 한다. 그러나 환경이 모든 유형의 행동들을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⑥ 아동들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들은 아동들에게 어떤 방법들은 수용이 가능하고 또한 어떤 방법들은 수용이 불가능한지를 알려준다. 아동들의 욕구충족의 방법으로 성인이 수용한 것을 행하면 보상을 해주는 반면, 금기된 방법을 행하면 벌을 가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