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

 1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1
 2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2
 3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3
 4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4
 5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5
 6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6
 7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7
 8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8
 9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변화 되어가는 가정공동체 영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변화되어 가는 가정공동체의 영성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교황 베네딕토 16세의 회칙)



목차
들어가는 말
1.가족의 개념
1) 새로운 가정공동체
2) 혈연을 넘어서 사랑의 공동체로
2.가정의 기본적 요소
1) 가정의 행복은 하나라는 데 의미가 있다
2)가정의 행복은 사랑이다
3)현대사회의 가족관계
4) 가정의 위기
5)가족관계의 파괴
3. 가족의 의미와 가정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
1)가정은 인간성을 기르는 학교
4.가정의 영성 과 이상적인 가정의 모습
1) 사랑을 바탕으로 하는 가정
5. 생명을 존중하는 성숙한 가정공동체
1)부부사랑
2)부모 자녀사이의 사랑
6. 현대 세계 안에서 변화되는 가정 공동체
나가는 말
참고문헌
들어가는 말
아마도 인류의 초기 조상들은 평화로운 협동과 집단의 일치를 통해 거친 자연의 세계에서도 잘 적응하여 살아남았을 것이다. 생존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하여 그들은 친족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무리를 이끌었고, 자연스럽게 조직화된 사회를 이루어 나갔을 것이다. 조직화된 사회를 영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최소 단위로서의 가정은 보호되었으며, 각 가정의 구성원인 가족들은 가정과 무리(집단)의 보호를 받으며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음으로써 위험한 생존경쟁의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결국 인간이 오늘날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어쩌면 혼자가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했기 때문일 것이다.(임준기 (2008). 인간과 철학. 양서원), 인간이 사회에 태어나서 가장 먼저 접하는 곳이 가족이며 비록 형태나 성격이 바뀔지라도 가족은 한 개인의 일생에 걸쳐 가장 사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장소이다. 즉,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익숙한 장소가 가족이라고 단적으로 말할 수 있다. 가족이란 일반적으로 동일한 가정에 공동으로 주거하면서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친족 공동체로서 전체 사회에 대해 하나의 통합된 부분적 사회집단 사회체제이다. 공동체의 형태를 새롭게 인식해야 할 가족의 개념과 앞으로 적극적으로 개발해야할 확대 가족, 열린 가정의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모색해 봐야 한다. 왜냐하면 현재의 정보화, 세계화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에서 우리를 전 지구적 운명 공동체로 연결시키고 있다.
.
1.가족의 개념
가족이란 부부와 자녀로 구성된 기본 사회집단이며 애정의 혈연집단이며 동거동재 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 집단이다. 그리고 가정생활을 통해 인간의 기본적 인성이 형성되므로 인간 발달의 근원적 집단이다.
가족이란 영어 표현은 Family이다. Family의 어원은 라틴어 famila인데 이 단어는 본래 한 주인에게 속하였던 노예들의 종자를 뜻하였다.
가족의 의미에서 family는 가족을 뜻하였고, 후대에 내려오면서 더욱 제한된 핵 3인조(아버지, 어머니, 자녀들)를 뜻하는 명칭이 되었다.
Webster 사전에는 “한 지붕 밑에서 그리고 통상 한 가장 밑에서 생활하는 개인들의 집단”이라고 정의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