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

 1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1
 2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2
 3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3
 4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4
 5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5
 6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6
 7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7
 8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8
 9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9
 10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10
 11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11
 12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12
 13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셸 푸코 Michel Foucault 의 문화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의 문화사

Ⅰ. 머리말
Ⅱ. 미셸 푸코의 문화사
1. 푸코의 역사 접근 방법
2. 권력과 제도
3. 몸과 섹슈얼리티
4. 푸코 이론의 수용과 비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Ⅰ. 머리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 그는 누구인가? 푸코는 1926년 프랑스의 푸아티에(Poitier)에서 태어나 고등사범학교에서 공부했으며 1948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여기에서 그는 그에게 마르크스주의 구조주의를 알게 해준 알튀세(Louis Althusser), 헤겔주의 헤겔의 철학 사상을 근본으로 하는 주의로, 변증법ㆍ현실주의ㆍ관념론ㆍ역사주의가 그 근본 사상이다.
를 지향했던 저명한 철학자인 이폴리트(Jean Hyppolite), 사상사(思想史) 학자인 캉길렘(Georges Canguilhem), 신화와 예술과 종교의 역사에 관심을 가진 뒤메질(Georges Dumezil)의 영향을 받았다. 공산당에 입당(1950~1953)하고 마르크스주의와 소비에트 연방에 대한 프랑스 지식인들 사이의 논쟁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한 후, 스탈린이 사망한 시기에 탈당했다. 푸코는 이론적 철학으로부터 돌아서 사회과학에 점차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50년에 그는 심리학 학위를 받고, 다음 두 해 동안 파리 대학교에서 정신병리학을 공부했다. 그리고 그 후 3년 동안 정신병원에서 정신치료과정을 관찰했다. 그 후 그는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교로 가서 4년 동안 강의했다. 그러고 나서 2년 동안 그는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프랑스문화원의 책임자로 일했으며, 다음에는 프랑스 클레르몽페랑 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 학과장이 되었다. 그는 1984년 6월 25일 프랑스 파리의 살페트리에르 병원에서 에이즈로 사망했다.
그의 주요저서로는 『광기의 역사』(1961),『임상의학의 탄생』(1963),『말과 사물 : 인문학의 고고학』(1966),『지식의 고고학』(1969),『나의 어머니와 나의 누이동생, 나의 동생을 살해한 나, 피에르리비에르 : 19세기의 존속살해사건』(1973),『감시와 처벌 : 감옥의 탄생』(1975),『성의 역사, 제1권 : 앎의 의지』(1976),『성의 역사, 제2권 : 쾌락의 활용』(1984),『성의 역사, 제3권 : 자기에의 배려』(1984) 등이 있다.
Ⅱ. 미셸 푸코의 문화사
1. 푸코의 역사 접근 방법
1960년대와 1970년대 프랑스의 정치적ㆍ사회적 변화는 푸코에게 정치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주었으며, 이런 변화들은 그의 주요한 사상적 변화와 그 궤를 같이 했다. 1960년대 이전 푸코의 작업들은 주로 지식과 담론의 익명적 생산에 관한 분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그의 초기 저작인『지식의 고고학』은 이런 경향을 담고 있다. 하지만 1960년대 이후에 출판된『성의 역사』(1976~1984)와 같은 책에서는 지식과 담론의 내적 구조가 권력의 상호 관계와 이것이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통하여 생산된다고 주장한다.
푸코가 역사에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된 시점이 바로 1960년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철학과 심리학의 울타리에서 뛰쳐나와 역사적 분석으로 방향을 전환하는데, 아마도 철학/심리학적 분석을 역사적 분석과 조화시키려 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 될 것이다. 그러나 푸코가 역사로 방향을 전환했을 때 역사가들은 이를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다.
역사가들에 의한 미셸 푸코의 수용은 떠들썩한 논쟁이었다. 프랑스와 미국의 역사학계는 역사학의 전문 수련을 받지 않은 사람을 동료로 인정하기를 주저하였다. 실증주의적 역사를 거부한다든가, 난해한 언어와 분명치 않은 텍스트를 사용한다든가, 자신의 비판자들을 “좁은 마음”이나 “관료와 경찰”이라고 매도한다든가 하는 일은 푸코와 이른바 학계의 역사가들 사이의 간격을 좁히는데 전혀 도움이 될 수 없었다. 자신의 혁신성에 대한 주장은 자신이 오해받고 있다는 오만스런 고집과 결합되었다. “내가 누구인가를 묻지 말라. 그리고 내가 똑같이 남아있기를 요구하지 말라.” 신랄한 비판에 대해서는 때로는 경솔한 부인으로 대꾸했다. “나는 전문적 역사가가 아니다. 그렇지만 완전한 사람이 있는가?” 말년에 푸코는 그의 저작을 “다루는 대상의 영역과 흥미를 끄는 맥락을 이유로 한다면 ‘역사’의 연구”인 것으로 보았지만 그럼에도 “그것은 ‘역사가’의 저작은 아니다”라고 고집하였다.
① 고고학에서 계보학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