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

 1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1
 2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2
 3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3
 4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4
 5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5
 6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6
 7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의 자기성찰성.
1.영화의 자기성찰성의 등장
리얼리즘의 한계(객관적 현실 반영 문제) -> 다른 방법 모색(외부 세계를 보이는 것을 포기, 연기) -> 새로운 기회(예술의 내부세계 형상화)
>> 현대 예술에서 예술가들에게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객관적 현실 반영이었습니다. 이때 객관적 현실의 반영을 위해 작가들은 현실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작가 나름의 능력으로 감상자나 독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재현하고 통찰해야 한다는 의무를 지우기에 작가들은 신뢰를 잃었고, 결국 작가들은 외부세계만을 보여주는 것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외부세계를 보여주기만 하는 것에서 벗어나 예술의 내부세계를 형상화하는 시도를 하게 되면서 영상예술은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가치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2.자기성찰성의 정의
사실 주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것들이 영화 내부에서 표출되는 경우
>> 영화도 마찬가지로 여러 다른 영상예술에서처럼 사실주의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 그리고 영화와 관련된 것들이 영화 내부에서 표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포괄적으로 자기성찰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스스로의 가면성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게 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설계와 구성을 검토하게끔 유도합니다. 여기서 영화의 자기성찰성을 논할 때 두 가지 사항이 중요하게 되는데요, 첫 번째 사항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영화가 어떻게 사실재현의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이해될 수 있는가
외부현실을 인지하고 재현하는 주체를 구성해가는 과정 중시
>>영화의 성찰성에서는 영화를 외부현실을 재현하는 매체로 이해하지 않고 오히려 외부현실을 인지하고 재현하는 주체를 구성해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그래서 사실주의라기보다 구성주의적 입장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여기서 키르히만의 설명을 참고하자면, (여기서 키르히만의 말을 ppt로 보임)
“현대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현실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시각적) 인지는 현실의 인식가능성과 모사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대신하게 된다. 따라서 현실의 모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세계를 구성하는 우리의 모사 활동이, 게다가 우리의 인지기제들을 통한 모사활동이 더욱 중요하다” - 키르히만(Kirchmannn, 1977)
>> 키르히만은 모사의 주체를 현실이 아닌 그 과정 자체라고 말합니다. 사실 영화의 성찰성 문제는 사실주의적 재현에 치중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주체구성에 대한 예술적, 이론적 고찰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성찰은 영화를 사실주의적으로 이해하려는 관점에 거리를 둘 때 비로소 파악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