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

 1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
 2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2
 3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3
 4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4
 5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5
 6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6
 7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7
 8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8
 9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9
 10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0
 11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1
 12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2
 13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3
 14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4
 15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5
 16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6
 17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7
 18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8
 19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19
 20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치문화접근법을 통해 본
조만식의 정치활동
목 차
Ⅰ. 서론
Ⅱ. 정치문화 접근법의 개념
Ⅲ. 정치문화변동의 요인
1. 대중매체
2. 이념
3. 정치적 동원
4. 정당
5. 외부의 영향
6. 제 1차 집단
Ⅳ. 조만식의 활동
1. 정치 교육 활동
1) 일본유학과 기독교적 민족교육 활동
2. 정치경제 활동
2) 물산장려운동
3. 정치사회 활동
1) 민족대학설립운동
2) 농촌진흥운동
3) 조선일보 경영
4. 정당정치 활동
1) 신간회운동
2) 조선 건국평남 준비위원회
3) 평남인민정치위원회
4) 조선민주당
5) 반탁운동
Ⅴ.결론
《 참고문헌 》
Ⅰ. 서론
한국 1세기 해방 전후의 수많은 애국, 순국 선열들을 열거해 보면 모두 우리의 가슴에 에어 주는 감동과 감격과 교훈을 주는 지도자들 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그 가운데서도 많은 사가돌파 지성인과 지도자들이 고당 조만식 독립운동가정치가. 호는 고당(古堂). 본관은 창녕(昌寧). 평안남도 강서(江西) 출생.
1905년 평양 숭실학교에 입학하면서 기독교에 입교하였다. 1908년 일본 세이소쿠영어학교[正則英語學校]를 거쳐 10년 메이지대학[明治大學] 법학부를 졸업하였다. 그 무렵 인도의 독립운동가 M.K. 간디의 무저항주의인도주의에 공감하여 이를 독립운동의 본보기로 삼았다. 13년 귀국하여 이승훈(李昇薰)이 설립한 오산학교(五山學校)의 교사로 있다가 2년 뒤 교장이 되었다. 19년 교장직에서 물러난 뒤 31운동에 참가하였다가 체포되어 1년간 복역하였다. 그 뒤 평양기독교청년회총무, 산정현교회 장로를 지냈으며, 22년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하여 국산품애용운동에 적극 앞장섰다. 23년 송진우(宋鎭禹)김성수(金性洙) 등과 연정회(硏政會)를 발기, 민립대학기성회(民立大學期成會)를 조직하였으며, 27년 신간회(新幹會) 활동에 참여하였으나 일제의 방해로 무산되었다. 30년 관서체육회장을 지내고 32년 《조선일보》 사장에 취임, 언론을 통하여 민족의식을 높이는 동시에 비폭력무저항불복종의 민족주의운동을 호소하였다. 43년 지원병제도에 반대하여 구금 당하기도 하였다. 광복 후 평양에서 평안남도건국준비위원회를 결성하여 위원장에 취임하였고 조선민주당을 창당하여 당수로서 반탁운동(反託運動)을 전개하다가 소련군에 의해 연금되기도 하였다. 끝내 월남하지 않고 있다가 50년 10월 18일에 공산당에 의해 총살당했다고 전해지나 분명하지는 않다. 평생을 기독교정신에 입각하여 살았으며, 민족주의자로서 일관된 삶을 유지하였다
선생을 한국 1세기 수난사의 제일의 지도자로 꼽는 것은 고당이 불굴의 초인적 힘으로 수난의 현장을 지키며 최후까지 일제와 공산 치하에서도 민주 한국과 민족 통일 국가를 위하여 교육, 문화, 언론, 사회, 정치, 경제, 산업, 체육, 농촌, 청년, 여성등 전반에 걸쳐 신음하는 민권과 자유, 정의, 민주 국가와 통일 조국 실현을 위하여 민족의 십자가를 지고 민중의 목자로서 민주 정치의 터전을 뿌렸기 때문이다. 이처럼 조만식은 일제식민지 압제와 민족분단의 정치적 상황을 변혁시키기 위하여 정치 문화의 창조를 돕는 중재자로서 그 문화를 바꾸거나 적응시키는 다양한 정치활동을 전개하였다. 민족지도자로서 정치발전을 촉진하고 민주적 안정을 위해 사회, 정치, 경제활동을 통해 국민의 의식을 깨우치고 국민의 정신적, 도덕적, 물질적 자주와 자립으로서 민족의 민주화를 실현하고 싶어 했던 민족주의자이며 민주주의 지도자였다.
따라서 먼저 정치문화 접근법의 개념과 정치문화 정치문화란 정치적 대상에 대해 시민들이 갖는 전반적 정향의 전면적인 배분이라고 보여진다.데니스카바나저 김행자역, 정치문화론, 서광사, 1980, p9.
변동 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조만식 선생의 정치활동 정치활동이란 정치적 상황의 변혁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이 행하는 직접적인 힘있는 행위를뜻한다. 정치활동은 일반적으로 대중들의 정치운동의 일환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정인홍, 김성회의 편, 정치학 대사전, 박영사, 1983, 1376-1377쪽.
을 논의해 보기로 하겠다.
Ⅱ. 정치문화 접근법의 개념
정치 행태를 설명하기 위한 접근법으로 정치문화 접근법과 합리적 선택 접근법을 들 수 있다. 정치문화 접근법은 사회의 구성원이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게 되게 되면, 내면화된 규범과 가치에 따라 개인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반면 합리적 선택 접근법은 개인을 합리적이고 자기이익을 추구하고 모험을 감수하는 존재로 전제하고 이 전제로부터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고 있다. 박대식, 논문:정치문화 접근법과 합리적 선택접근법에 대한 이론적 평가- 2000, p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