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

 1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
 2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2
 3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3
 4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4
 5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5
 6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6
 7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7
 8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8
 9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9
 10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0
 11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1
 12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2
 13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3
 14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4
 15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의 장년교육과 바람직한 실천에 대하여
목 차
I. 서론
II. 장년은 누구인가?
1. 장년의 특성
2. 연령대별 특성
Ⅲ. 변화 짚어보기 - 21세기 현대인의 성향 변화 방향과 교회의 대응 전략
1. 현대인의 종교성 분석과 기존 교회의 문제점
2. 교회 사역 변화 방향
3. 교회의 대응 경향
Ⅳ. 가르침과 훈련(디다케)
1. 장년부를 위한 교육 목회 요청
2. 장년 교회 교육의 문제점
3. 대안 제시
4. 장년부 교육의 방향
5. 대안을 위해 생각할 주요 주제들
6. 사 례
Ⅴ. 결론
Ⅵ. 참고문헌
I. 서 론
변화하는 세계 속에 있는 교회 사역의 중추인 장년 교육이라는 이슈에 접근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 이슈를 다룸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장년교육의 제반 문제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장년, 교회 사역의 중추. 장년은 누구인가?, 변화 방향 짚어 보기, 장년교육에 대한 교육 목회적 목표, 교육의 목표 효과 (및 측정), 문제점 및 과제, 바람직한 변화 및 실천 전략, 바람직한 커리큘럼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와 신앙표현의 다섯 가지 영역 중에서 디다케의 부분이 가르침과 훈련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한국 교회에서의 장년교육의 활성화가 되어있는 두 교회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본고를 결론짓기로 하겠다.
Ⅱ. 장년은 누구인가?
장년은 교회사역의 중추이다. 청년이나 청소년이라는 말이 붙은 특수(?) 영역에 대해, 나머지 아무런 라벨이 붙지 않은 영역 전체가 장년이다. 그 의미는 장년을 일반 영역으로 전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장년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 답은 누구나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 같아서 쉬워 보이지만,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해보아야 제대로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장년은 참으로 다양한 구성원을 가지기 때문이다. 즉 사회경제적으로는 전 계층이 관련되고 생애 주기적으로는 거의 30년에 걸쳐 있는 연령층이어서 적어도 30, 40, 50대의 3구분으로 접근하여야 하는데, 그들 안에도 여러 다른 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정치문화 적으로도 진보와 보수, 개방과 전통, 미래지향성과 과거편향성 등의 양극 사이의 다양한 스펙트럼이 존재한다. 장년의 공통적 특성과 연령대별 다양한 특성을 간단히 살펴본다.
1. 장년의 특성 : 연령적으로는 35-60세 해당하는 사람들이다. 가장 일반적인 장년의 정의는 연령대와 관련을 짓긴 하지만, 그 와는 별도로 경제적, 인격적으로 성숙하여, 스스로의 인생을 자력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세분한 연령대별로는 서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일단 장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인격적 성숙 - 주어진 상황이나 이해관계와 무관하게 윤리적 도덕적 판단을 내릴 정도로 성숙한 의사 능력을 갖춘다.
2) 경제적 독립 - 독자적 경제활동을 통해 자기의 삶을 경제적으로 책임지고 윗세대와 차세대에 대한 책임도 부담한다.
3) 독자적 삶의 스타일 - 대부분 결혼 생활을 하고 가정, 사회, 교회에서 독특한 개성이 발현된다.
2. 연령대별 특성
1) 30대 - 대개 결혼 초기, 신앙적으로 안정을 추구, 가정적으로 결혼, 육아에 관심. 경제적으로 성장, 사회적으로는 중간 리더십. 미래 준비를 위한 투자. 라이프 스타일이 고정화되고 안정화, 일상화 단계로 들어감. 업적 추구.
2) 40대 - 결혼 안정화 단계. 상당한 성취감. 자녀 교육에 관심, 사회적으로는 중추적 활동 집단. 의사 결정자 그룹이며 동시에 오피니언 리더. 그러나 사추기로 제2의 방황, 정체성 위기, 생존 경쟁에 내몰림. 영향력 추구.